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보호해야 하는 기본적인 것 외에도 다양한 의무와 역할이 있습니다.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을 기준으로 보면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고 영유아를 위한 실내외 공간을 구성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실내외 공간 청결 유지 및 안전한 보육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육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프로 교사가 되려면 이 뿐만 아니라 필요한 능력이 더 있습니다.
교사는 보육서비스 제공자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영유아와 가족에게 따뜻하고 친절해야 합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자와 함께 육아를 함으로 부모와 대화 기회를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고, 영유아의 발달 등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보육서비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만큼 부모가 만족할 만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교사와 부모는 협력관계
열린 어린이집 운영, 운영위원회 구성 등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참여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부모들은 매우 적극적으로 어린이집 운영에 참여하려 하고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부모의 불만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업무 만족도는 떨어지고 최악의 경우 어린이집 운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유아를 보육하는 데 있어서 부모의 협조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부모와 신뢰 관계 형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1. 영유아들의 개별 발달 사항을 파악하여 도움주기, 도움을 주어서 영유아가 수행한 내용에 대해 알림장으로 안내하여 가정에서도 격려해 줄 수 있도록 하여 함께 육아하는 느낌 주기
2. 부모가 영유아에 대해 걱정하는 부분이 있다면 잘 관찰하여 주기적인 상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는 모습 보여 주기
3. 알림장 사진 개수 보다 영유아의 표정, 옷매무새가 더 중요함으로 잘 확인하여 보내기
5. 개인 물건 바뀌지 않게 잘 챙기기, 등원하면 가방을 확인하여 준비물 등을 꺼낼 수 있도록 도움 주기, 다쳤을 경우 언제, 어떻게 다쳤는지 상세히 안내하기,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아이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기 등 기본적인 것들 놓치지 않기
6. 지역마다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요구도가 다를 수 있음으로 이를 파악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교사는 나의 직업
보육 업무가 끝나고 교사실에 앉아 서류 업무를 하고 있을 때였습니다. 한숨을 쉬며 의자에 앉아 있는 한 선생님은 그날따라 많이 지쳐 보였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반 아이가 하원하는 소리를 듣고 벌떡 일어나 나가며 "00아~ 집에 가는구나~ 어머니 안녕하세요~?"라며 밝고 경쾌한 목소리로 아이의 하원 지도를 하는 것입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저는 '진짜 프로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부모들이 교사의 지친 표정을 보면 '우리 선생님이 많이 힘드셨구나'가 아니라 '저런 얼굴로 종일 내 아이를 본 거야?'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보육교사가 내 인생 캐고 전부라고 생각하면 업무에 대한 열정이나 집중력은 높을 수 있으나 만족감은 점점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감정노동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전문성을 보여야 하는 직업이며 부캐릭터라고 여기고 생활한다면 악성 민원에도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내 부캐인 보육교사는 어떤 이미지가 좋을지 한 번 생각해 보세요. 어떤 선생님으로 불리고 싶으신가요?
아이들을 잘 챙기는 꼼꼼한 선생님, 상냥하고 미소가 예쁜 선생님, 눈 마주치면 웃어주시는 친절한 선생님, 에너지가 넘치는 밝은 선생님...
선생님들의 캐릭터의 수식어는 선생님들이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
교사의 진심은 부모의 마음을 선하게 한다
유아가 목이 아프니 부드러운 것만 먹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부모의 요청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날 오후 간식으로 탕수육과 소스가 나왔었는데, 탕수육이 딱딱할 수도 있을 것 같아 유아에게 배식 전 미리 소스를 부어두고 부드러워지면 주겠다고 말한 후 작게 잘라 배식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만약 부모의 요구만 생각했다면 탕수육이 딱딱하니 배식을 안 해도 무방했습니다. 하지만 탕수육을 먹고 싶어 하는 유아의 마음을 알아준 제 행동은 유아를 통해 부모에게 전달되어 신뢰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교사의 부모 대응 능력은 필수
유치원, 어린이집에서는 부모 대응을 잘할 수 있는 교사를 채용하려고 합니다. 각종 요구사항이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더 많이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부모의 요구사항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인식에 비해 해내야 하는 것이 정말 많은 직업 중 하나가 보육교사인 것 같습니다. 영유아에게 진심을 다 하되 어린이집은 내 집이 아닌 직장임을, 보육교사는 나 자신이 아닌 직업임을 분명히 한다면 을이 된 기분 대신 프로 교사로서의 모습을 좀 더 맘 편히 보여 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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