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일지 작성 방법
교사는 영유아와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하며 인상적이거나 궁금했던 것 또는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야 합니다. 기록은 일과 관찰 중 찍은 사진이나 간단한 메모를 그대로 활용하거나 내용을 상세하게 보완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보육일지를 잘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어린이집 평가 만점을 위한 보육일지 작성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록으로 평정하는 중점 내용
1.1 놀이 기록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를 하며 경험한 내용을 관찰하고, 놀이에서 나타나는 배움에 주목하여 기록을 해야합니다. 교사는 영유아를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놀이를 통해 여러 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경험함으로 놀이하며 배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보육일지의 놀이 기록의 예시입니다.
유아반 실내놀이 관찰 및 지원 기록 |
유아들이 과학영역의 달팽이에 흥미를 보임. 달팽이가 당근을 먹은 자국이나 지나가면서 보이는 입 모양 등을 돋보기로 살펴봄. 몇몇 유아들은 관찰기록지를 활용해 달팽이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기도 함. 유아들이 달팽이의 특징에 대해 좀 더 알 고 관찰해 볼 수 있도록 내일은 다른 종류의 먹이를 주어 변화를 관찰하고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
과학-영역에 도서, 자석 교구, 퍼즐 등을 새로 배치하니 유아들이 과학영역에서 놀이하는 빈도수가 높아짐. 달팽이 먹이로 오이를 제공하여 먹는 모습을 함께 관찰해 봄. |
유아반 바깥놀이 관찰 및 지원 기록 |
놀이터에서 계속 놀고 싶어 하는 유아들의 의사를 존중하여 한 시간 이상 놀이를 확장하여 진행함. 커다란 그릇, 쟁반, 숟가락, 재활용 용기 등을 제공하니 유아들이 돗자리 위에 앉아 극놀이를 함. 음식으로 사용할 재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 텃밭에 잡초를 제거한 후, 잡초를 이용해 놀이를 해 보기로 함. 잡초를 이용해 음식 만들기 놀이를 하다 물을 이용하고, 돌멩이를 찾아오는 등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가 활발히 진행됨. |
유아반 실내놀이 관찰 및 지원 기록 |
미술-종이를 여러 개 붙여 입체집을 만들거나 재활용품, 종이 등을 이용해 악기 만들기 등 입체적인 작품을 만드는 모습을 보임. ‘더 할래요’ 나 ‘다 했어요.’바구니에 담기에 큰 것들도 있어 올려놓고 보관하거나 전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줄 필요가 있겠음. |
미술-만들기를 한 것을 올려놓을 수 있는 책상을 추가로 제공해 주니 자신이 만든 것을 전시하는 모습을 보임. 몇몇 유아들은 다른 유아가 만든 작품을 감상해 보기도 함. 몇몇 유아들은 뿅뿅이에 관심을 보이며 손에 쥐고 다니거나 종이에 붙여 꾸며봄. |
영아반 바깥놀이 관찰 및 지원 기록 |
바깥놀이 시 몇몇 영아들이 물뿌리개에 관심을 보여 물을 담아주고 물을 뿌려 볼 수 있도록 함. 영아들은 꽃이나 바닥에 물을 뿌리며 물놀이에 흥미를 많이 보임. 금요일에는 물뿌리개를 추가로 제공해 주어 영아들이 물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
물뿌리개를 추가로 제공하여 영아들이 물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더니 몇몇 영아들이 흥미를 보이며 놀이함. |
영아반 바깥놀이 관찰 및 지원 기록 |
바깥놀이 시 나뭇가지, 돌 등의 자연물 탐색을 즐김. 몇몇 영아들은 자연물을 입에 넣는 행동을 보여 손으로 만져보며 촉감에 대해 상호작용을 하거나 늘어뜨리기, 모으기 등의 모방 놀이를 격려하여 안전하게 자연물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 |
영아반 실내놀이 관찰 및 지원 기록 |
스카프를 이용한 까꿍 놀이에 흥미를 많이 보임. 한 영아가 교사와 놀이하는 모습을 보고 다른 영아들도 스카프 놀이를 하고 싶어하여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며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영아들의 이름을 말하며 영아들끼리 스카프를 내리고 올려 볼 수 있도록 지원함. |
책꽂이에서 책을 꺼내는 영아, 책을 꺼내어 앉아 책장을 넘기는 영아, 교사에게 책을 가져와 준 후 교사의 다리에 앉아 읽어달라고 표현하는 영아 등 책에 관심을 가지는 영아들이 많았음. 영아들이 책에 관심을 보일 때 함께 읽거나 미소 짓는 등의 격려를 통해 영아들이 책에 대한 관심을 유지해 볼 수 있도록 함. |
1.2 일상생활 기록
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인상정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이나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야합니다. 다음은 보육일지의 일상생활 기록의 예시입니다.
유아반 일상생활 관찰 및 지원 기록 |
계절의 변화에 따른 적응으로 인해 피곤해하거나 아픈 유아들이 많아짐. 오전과 오후 통합반이 이루어지는 교실임으로 유아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휴식영역의 크기를 넓힘. |
영아반 일상생활 관찰 및 지원 기록 |
안전교육- 콧물을 손으로 만지는 영아가 있어 교사의 도움을 받아 코를 닦고 손을 깨끗이 씻어 감기를 조심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함. |
영아반 일상생활 관찰 및 지원 기록 |
피곤해하는 영아들이 있어 낮잠 시간을 12:00~14:30으로 확장하여 운영함. 먼저 잠에서 깬 영아는 자는 영아들을 배려하며 조용히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도움. |
영아반 일상생활 관찰 및 지원 기록 |
건강교육- 기저귀를 갈아주며 몸이 깨끗해진다는 것에 대해 상호작용하여 청결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함. |
1.3 활동 기록
교사는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 할 수 있습니다. 활동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한 배움을 확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지원입니다. 활동을 운영할 때는 교사는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내용과 활동이 연계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현재 영유아가 하고 있는 놀이에 부합하면서 영유아의 흥미나 관심과 관련된 동화 듣기, 노래 부르기, 요리하기, 게임 등을 제안하여 즐겁게 놀이하는 방식으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가 자신이 하고 있는 놀이를 소개하거나 놀이 규칙 정하기, 특정 관심사에 대해 함께 알아보기 등 상황에 따라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가능합니다. 영유아의 놀이와 연계하여 지역 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보육일지의 활동 기록의 예시입니다.
유아반 바깥놀이 평가를 반영한 활동 계획 및 기록 |
바깥놀이-비가 올 수도 있다고 하는 유아들이 있어 투명우산을 가지고 공원으로 이동함. 보슬비가 잠깐 내려 유아들과 우산을 쓰고 빗방울을 관찰하거나 빗소리를 들어봄. 유아들이 흥미롭게 참여함. 우산을 가정으로 가져가고 싶어 하는 유아들이 많아 다음 주에는 우산을 꾸며서 가정으로 가져가 볼 수 있도록 하기로 함. |
활동 계획 : <미술>알록달록 우산 -투명 우산 위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꾸며본다. 지난주에 유아들이 우산을 가정으로 가져가고 싶어 하여 활동을 계획함. 유아들이 새로 제공된 우산에 흥미를 보임. 활동 방법을 알려주고 활동해 볼 수 있도록 함. 만든 우산을 이용해 역할영역에서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임. |
유아반 바깥놀이 평가를 반영한 활동 계획 및 기록 |
![]() ![]() 무의 수확 시기를 궁금해하는 유아들이 많아 흙에서 10센티 올라오면 수확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 얼마나 자랐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10센티 자를 만들어 흙에 꼽아 두고 무가 자라는 것을 관찰해 보기로 함. |
텃밭에서 기르는 무에 흥미를 보이는 유아들이 많아 무를 이용한 요리활동을 계획하여 진행함. 옛날 사람들이 깍두기를 만들어 먹었던 이유, 깍두기를 만드는 방법, 재료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봄. 처음에는 깍두기를 먹는 것을 싫다고 표현한 유아들이 깍두기를 만들면서 재료를 먹어보고 싶어 하거나 집에 가져가는 것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활동함. |
2. 관찰 및 면담으로 평정하는 내용
2.1 일과의 충실한 운영
어린이집 평가에서 관찰 및 면담으로 평정하는 내용이나 한달 치 보육일지 기록을 확인하기 때문에 연령별 놀이시간 편성, 개별 영유아의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관심사, 놀이 특성, 신체 리듬, 날씨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하루 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하고 있어야합니다. 따라서 보육일지에도 해당 내용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일과를 충실히 운영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영아반 일상생활 관찰 및 지원 기록 |
건강교육- 기저귀를 갈아주며 몸이 깨끗해진다는 것에 대해 상호작용하여 청결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함. |
2.2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지원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요구와 신체 리듬에 맞추어 일상생활을 지원해야합니다. 등원 시 유아들 반갑게 맞이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귀가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급간식 시간에 영유아가 서두르지 않고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배변 경험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하며 개별 특성에 맞추어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할수 있도록 지원해야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 전반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고, 영유아가 지키도록 격려해야합니다. 다음은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지원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등원 시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한 기록 |
등원한 친구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해 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
하원 시 따뜻한 분위기에서 귀가 할 수 있도록 한 기록 |
하원하는 영아와 다른 영아들이 서로 손을 흔들며 인사를 나누는 모습을 보였다. |
영아반 급간식 시간에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한 기록 |
숟가락을 이용해 고구마를 먹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질감, 맛 등에 대해 상호작용함. . |
영아반 급간식 시간에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한 기록 |
스스로 먹고 싶은 영아는 숟가락을 이용해 음식을 떠먹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숟가락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영아는 교사가 숟가락에 올려 준 음식을 먹어 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
영아반 개별 특성에 맞추어 낮잠 시간을 운영한 기록 |
피곤해하는 영아들이 있어 낮잠 시간을 12:00~14:30으로 확장하여 운영함. 먼저 잠에서 깬 영아는 자는 영아들을 배려하며 조용히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도움. |
영아반 개별 특성에 맞추어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할 수 있도록 지원한 기록 |
감기로 콧물을 흘리는 영아가 있어 투약의뢰서를 확인하였고, 건강상태를 수시로 살펴봄. 놀이에 몰입하지 못하고 배회하거나 휴식매트에 눕는 등 피곤해하는 모습을 보여 평소보다 좀 더 일찍 잘 수 있도록 배려함. |
영아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한 기록 |
안전교육- 산책하는 도중에 교사의 손을 놓고 혼자 가려는 영아가 있어 밖에서는 위험하니 교사의 손을 잡고 이동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상호작용하여 안전하게 산책을 해 볼 수 있도록 함. |
영아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한 기록 |
책상 위에 올라가기, 물병 들고 뛰어 다니기 등 위험한 행동을 하는 영아들이 있어 안전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언어적 상호작용만으로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어려움으로 “여기에 앉자,” “떨어져서 앉자.” 등 언어적 상호작용과 함께 안아 들어 이동할 수 있도록 돕기, 앉을 자리 손으로 짚어 알려주기 등의 행동을 통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
마치며
교사들은 평가인증을 준비하면서 만점에 대한 압박이 상단할 것 입니다. 점수기반형이기에 더더욱 나로 인한 기관에 점수가 하락할까봐 걱정되기 때문인데요. 평상 시, 관찰 기록을 꾸준하게 하는 것을 생활화 한다면, 그닥 어려운 조건은 아닙니다. 아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아이들에게 어떠한 지원을 해줄 수 있고, 어떻게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지에 대하여 기록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예시는 재직하면서 평가인증 만점을 이끌었던 내용들이니, 기관에 사정과 아이들의 성장발달과정에 맞추어 수정하여 사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현업에 계신 교사여러분들을 응원하며 긴 글을 마칩니다.
2024.12.07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과 답변 예시 알려드릴게요.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과 답변 예시 알려드릴게요.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이 개정되면서 평정하는 서류가 줄어들었으며, 대부분 지표를 관찰로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면담 또한 기본적인 질문 외에 관찰반에서 관찰
teacher3.tistory.com
2024.11.28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평가인증 만점 노하우 전부 공개합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만점 노하우 전부 공개합니다.
평가인증 만점 노하우현재 어린이집 평가제도가 개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평가제와 다른 지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교사의 상호작용과 놀이 지원이 더욱 강조되면서 상대적
teacher3.tistory.com
2024.08.29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평가제 관찰일지 양식과 작성예시 키즈노트 활용방법
어린이집 평가제 관찰일지 양식과 작성예시 키즈노트 활용방법
평가제 관찰일지 양식 어린이집 평가에서는 영유아의 일상생활, 실내외 놀이에 대한 관찰 내용을 기록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평가한 기록을 평정하는데요.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에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평가 만점 영유아 놀이 공간 구성 방법과 기록을 활용하기 (1) | 2025.04.22 |
---|---|
어린이집 어버이날 행사 카네이션 만들기 활동과 효도쿠폰 양식 다운로드 (0) | 2025.04.21 |
어린이집 봄 텃밭 프로그램 연간 계획 및 활동 보육일지 작성방법 알려드려요. (1) | 2025.04.17 |
어린이집 봄 활동지와 봄 활동계획안 등 작성예시 (0) | 2025.04.15 |
어린이집 어린이날 행사계획 및 행사일지 작성하기 (0) | 2025.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