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 만점 영유아 놀이 공간 구성 기록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배움을 위한 놀이지원을 해야 합니다. 실내외 공간을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중심으로 구성하며 영유아가 좋아하고 흥미를 보이는 놀이를 중심으로 공간과 영역을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자연 및 계절, 날씨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린이집 평가 만점 기준에 부합하는 어린이집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자세히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린이집 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 방법
1.1 영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공간 구성 및 재구성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놀이에 따라 공간의구성과 크기를 다양하게 운영해야 합니다. 모든 공간을 똑같이 구성하기보다는 영유아의 놀이 흐름에 따라 편안하게 놀이하도록 놀이자료장이나 책상, 의자 등을 재배치하여 공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합니다. 영아는 신체를 움직이며 탐색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주어야 하며 안전에 유의하여 공간을 구성해야 합니다.
음률-몇몇 유아들은 벽면에 게시된 ‘강강술래’ 그림을 보고 강강술래를 함. 놀이에 참여하는 유아의 수가 많아지자 넓은 공간이 필요하여 책상과 의자를 벽쪽으로 밀고 교실 중앙에 매트를 깔아준 후 안전하게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함. |
교실에서는 망사천, 공 등을 이용한 신체놀이가 이루어짐.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하고 싶어 하는 유아들이 있어 다른 유아들이 놀이하지 않는 공간의 책상을 밀어 자리를 넓혀주어 놀이를 지원함. |
1.2 영유아의 요구를 반영한 영역 구성
어린이집 실내외 공간은 영유아의 놀이 중심으로 구성합니다.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는 영역은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잭성하거나 다른 영역으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 요구에 따라 새로운 영역을 구성할 수도 있으며 놀이에 따라 놀이 공간의 구성과 크기를 다채롭게 운영해야 합니다.
오후에는 바깥놀이에서 하던 사방치기를 하고 싶어 하여 교실에 색테이프를 이용해 사방치기를 그려주어 놀이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
유아들이 전체적으로 옛날 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참여함. 특히 사방치기를 즐겨하는데 바닥에 그려져 있는 테이프가 조금 뜯어지자 투명테이프와 풀을 이용해 유아들이 직접 보수를 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임. 사방치기 매트를 제공해주는 것보다 테이프로 그린 것이 좋다는 유아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다른 색테이프를 이용해 사방치기를 다시 그려 놀이를 지속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함. |
놀이 시 각 영역이 연계가 되기는 하나 일부 영역은 탐색이 이루어지나 놀이를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 유아들이 고루 놀이에 참여하며 각 영역에서 활동하는 유아들이 집중하여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흥미영역 구성을 변경함. 유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흥미영역을 재구성하였더니 유아들이 평소 놀이하지 않던 영역도 흥미를 갖고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음. |
유아들이 의자 보다는 바닥에서 주로 놀이함으로 과학영역 책상을 낮은 것으로 배치하고 세계 여러 나라에 흥미를 보이는 유아들을 위해 지구본을 제공함. 몇몇 유아들이 지구본을 돌려보거나 대한민국을 찾아보며 관심을 보임. |
1.3 실내외에서 자연 및 계절, 날씨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
영유아는 장시간어린이집에서 생활하기에 자연을 접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유아가 어린이집 생활을 하면서 자연과 계절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해야합니다. 어린이집 전용 놀이터가 없는 경우 주변에 텃밭을 구성하거나 인근 어린이 공원을 활용해 바깥놀이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실외 공간에서 영유아가 마음껏 놀이하며 자연과 계절의 변화를 만나고 탐색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구성한 예시입니다.
텃밭에 물을 주며 관찰해 봄. 유아들이 토마토가 달려 있는 것과 꽃만 피어 있는 것, 아무것도 없는 것 등 텃밭에 있는 토마토들이 제각기 다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에 관심을 보이며 관찰함. 공원에서는 그늘에서 줄넘기를 하거나 모래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자유롭게 놀이함. |
실내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햇볕이 충분이 들어올 수 있는 햇볕이나 자연물을 이용해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실내에서 수경재배 또는 공중 식물 키우기, 자연물을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 자연물 놀잇감 제공 등을 한 예시입니다.
1.4 휴식 공간 및 분위기 조성
어린이집 공간은 영유아의 쉼 욕구 또한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이여아함으로 일과 중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분위기를 조정하며 원하는 때에 자유롭게 휴식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교실 안쪽에 휴식 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영유아의 욕구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예시입니다.
주말을 지내고 온 후라 피곤해하는 영아가 있어 욕구에 따라 놀이와 쉼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
1.5 장애영유아를 위한 시설, 보조기구 마련
장애영유아의 장애 유형과 특성에 적절한 공간 및 시설, 적합한 보조기구 등을 마련해야하며 일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동, 활동 참여, 의사소통 등을 다양한 형태로 지원해야 합니다. 장애영유아는 자신의 요구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으로 교사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해야 합니다. 이동에 불편함이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거나 시작장애 영유아를 위한 점자블록, 핸드레일 등 편의시설 설치, 화장실 내 다양한 높이의 대소변기 설치, 접이식 기저귀 교환대 설치, 기립보조 책상, 자세교정 의자, 앉아있는 채로 이동이 용이한 의사 등의 보조기구, 너트로 만든 쓰기 등 활동 참여와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구비합니다.
2. 기록을 활용한 공간 구성
2.1 놀이와 활동 기록을 활용한 공간 구성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기록한 후 이를 활용하여 실내외 공간을 구성해야합니다. 다음은 놀이 기록을 활용하여 실내외 공간을 구성한 예시입니다.
교실에서 뛰어다니는 유아들이 있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눔. 앉아서 놀이하기 보다는 블록을 구성해 돌아다니면서 놀이하기, 끈을 이용한 놀이 등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를 즐겨함으로 놀이 공간을 넓혀주고 다양한 대근육 놀이를 안전하게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해야하겠음. |
대근육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니 유아들이 흥미를 보임. 매트 위에 파란 망사 천을 보고 수영장 놀이를 하다 바다에 사는 물고기가 되어 신체표현을 함. 파란 망사 천을 보고 그물을 연상하여 물고기가 된 유아와 어부가 된 유아로 나뉘어 물고기 잡기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임. |
주로 동적인 놀이를 하는 유아들이 많고, 터널을 이용해 놀이를 하다 보니 교실 곳곳에서 놀이가 이루어져 앉아서 놀이하는 유아들에게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었음.책상과 책상 사이를 뛰어다니는 유아들이 있어 개별 흥미에 맞는 놀이 지원과 안전을 위한 교실환경개선이 필요한 것 같음. |
각 유아의 개별적인 흥미를 존중해 주기 위해 조용한 놀이와 쉼을 할 수 있는 공간과 대근육 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 교실환경을 개선함. 또한 아직 적응중인 신입원아가 교실 입구에 주로 있는 것을 감안하여 입구 쪽에 신입원아가 선호하는 놀잇감을 배치하여 스스로 놀이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신입원아는 화장대에 관심을 보이며 스스로 화장대 위에 있는 도구들을 꺼내 탐색하고 놀이하는 모습을 보임. 책꽂이와 함께 휴식매트를 넓은 곳에 배치하였더니 책을 보는 모습이 자주 관찰됨. 어제에 비해 교실을 뛰어다니는 유아가 감소하여 교실환경개선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음. |
마치며
어린이집 평가에서는 영유아의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운영하고 있는지 평정합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어린이집 실내외 환경을 수시로 점검하고 영유아의 놀이와 요구도 등을 면밀히 관찰하여 기록해 보시기 바라비다. 이를 공간 구성에 반영하다 보면 어린이집 평가에서 만점 받기가 수월하실 것입니다. 이 글이 평가인증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일지 작성방법 예시 알려드립니다.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일지 작성 방법 교사는 영유아와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하며 인상적이거나 궁금했던 것 또는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영유아 평가작성 예시와 활용방법
영유아 평가 쓰기 어린이집에서는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하여 이 결과를 토대로 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야 하며 부모 면담에 활용하고 운영계획 수립 시 반영하도록 하고
teacher3.tistory.com
유아반 놀이중심 보육일지와 일상생활 보육일지 작성 예시
유아반 놀이중심 보육일지 교사가 작성하는 보육일지에는 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에서 인상적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유아의 경험이나 배움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버이날 관련 활동 계획 및 활동지 양식 다운로드 받아가세요. (0) | 2025.04.26 |
---|---|
어린이날 행사문구 편지글 작성예시와 가정통신문 작성예시문 (0) | 2025.04.25 |
어린이집 어버이날 행사 카네이션 만들기 활동과 효도쿠폰 양식 다운로드 (0) | 2025.04.21 |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일지 작성방법 예시 알려드립니다. (0) | 2025.04.20 |
어린이집 봄 텃밭 프로그램 연간 계획 및 활동 보육일지 작성방법 알려드려요. (1) | 2025.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