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평가 쓰기
어린이집에서는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하여 이 결과를 토대로 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야 하며 부모 면담에 활용하고 운영계획 수립 시 반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평가를 작성할 때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에서는 영유아 평가를 하는 이유와 활용방법, 그리고 구체적인 작성예시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영유아 평가를 하는 이유
1.1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발견하기
교사는 영유아를 관찰하여 영유아의 고유한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해야합니다. 그러므로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 기록뿐 아니라 놀이결과물 등을 누적하여 수집한 자료를 근거로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하여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다음은 5세 유아의 발달평가 예시입니다.
학기 초에 비해 도움이 있으면 놀이기구,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함. 스스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모두 말함. 나의 일을 스스로 하고, 하고 싶은 일을 추진해 봄. 주변과 가끔 협력하거나 스스로 친밀감을 나타냄. 다양한 소리, 악기 등을 활용하여 셈여림, 빠르기, 리듬 등 음악적 요소를 자발적으로 주의깊게 탐색함.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알고자 함. |
1.2 보육과정 운영 개선 및 계획 수립 시 반영하기
영유아에 대한 이해 및 지원을 위한 평가임으로 이를 바탕으로 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나갸아하며 보육과정 계획에도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유아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공간을 구성하는 등 평가 결과를 적극 활용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은 0세 영아 관찰기록을 토대로 발달 특성을 평가한 후 보육과정에 반영한 예시입니다.
1.3 부모 면담에 활용하기
영유아 발달 평가는 부모면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상담 기록 시 영유아의 변화 및 성장에 대한 놀이 기록을 토대로 평가하였고 이를 부모 상담 자료로 활용하였다는 것을 명시하거나 해당 내용을 함께 기술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영유아가 선호하는 놀이, 잘하는 점, 좋아하는 놀이와 함께 어려운 점이 있다면 교사의 지원 계획을 적어두고 부모 상담을 통해 이런 영유아의 성장과정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영유아 평가 방법
2.1 평가 근거 자료 수집하기
영유아의 놀이나 일상생활 등을 기록한 보육일지 및 관찰일지, 놀이 결과물과 작품 등을 수집한 자료 등을 근거로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해야합니다. 이때 영유아의 배움이 나타나는 또래 간의 놀이나 활동 등 영유아가 놀이하며 배우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평가하도록 합니다.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은 성취기준이 아님으로 영역별 내용을 체크리스트로 평정하거나 분절하여 평하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2 영유아 평가 내용 구성하기
영유아 평가를 기술할 때는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에 대해 평소 관찰하고 기록한 자료를 종합하여 기록해야합니다. 또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이 드러나면서 5개 영역 내용의 특성이 나타나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영유아의 현재 발달 상황 및 향후 발전적 기대를 표현하는 내용을 기술하거나 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4세 유아 평가 기술의 예시입니다.
유아놀이 | 유아들이 거미줄을 관찰하다 개미가 걸려있는 것을 발견함. 개미를 손으로 잡아 놓아준 후 “선생님, 제가 거미줄에 걸려 있는 개미를 구해줬어요.”라고 말해 유아의 행동을 격려함. 학기 초에 비해 유아들이 공원에서 거미, 개미 등 벌레를 발견할 때 자세히 들여다보거나 길을 비켜주는 등 해충으로만 여겼던 벌레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음. |
발달평가 | 바깥놀이 시 거미줄을 관찰하다 개미를 발견하고 개미를 손으로 잡아 길에 놓아주며 교사에게 개미를 구해 주었다고 표현하는 것을 보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생명을 소중이 여기는 태도를 갖고 있다. |
위 발달평가의 내용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의 놀이 특성, 맥락 | 바깥놀이 시 거미줄을 관찰하다 개미를 발견하고 개미를 손으로 잡아 길에 놓아주며 |
발달적 특성 | 교사에게 개미를 구해 주었다고 표현하는 것을 보면 |
누리과정 5개영역 내용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
추구하는 인간상 | (더불어 사는 사람) 생명을 소중이 여기는 태도를 갖고 있다. |
다음은 0세 영아의 급간식 시간에 대한 평가의 예시입니다.
급간식 시간에 다양한 음식을 적극적으로 먹어보고 솓가락을 사용하려고 시도하는 등 도구를 사용하여 음식을 골고루 먹는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위 평가 내용의 구성을 자세히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아의 특성, 맥락 | 급간식 시간에 |
영아의 경험 | 다양한 음식을 적극적으로 먹어보고 솓가락을 사용하려고 시도함 |
6개영역 내용 | 도구를 사용을 시도하며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음 |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 사람)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자주적인 사람) 스스로 식사를 하려고 시도합니다. |
다음은 0세 영아의 놀이에 대한 평가의 예시입니다.
학기 초에는 새로운 놀잇감에 대한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탐색하나 놀잇감을 던지는 모습을 보여 안전하게 놀이 해 볼 수 있도록 교사가 다가가 바구니에서 과일을 꺼내며 바닥에 내려놓거나 손으로 만지는 모습을 보여주자 점차 바구니에서 놀잇감을 꺼내 바닥에 내려놓거나 교사에게 주고 옆에 서 있던 영아에게 주는 등 또래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임. |
위 평가 내용의 구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에 따른 상황 | 학기 초에는 / 점차 |
영아의 경험 | 새로운 놀잇감에 대한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탐색하나 놀잇감을 던지는 모습을 보임 |
교사의 지원 | 안전하게 놀이 해 볼 수 있도록 교사가 다가가 바구니에서 과일을 꺼내며 바닥에 내려놓거나 손으로 만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함. |
6개 영역 내용 | 바구니에서 놀잇감을 꺼내 바닥에 내려놓거나 교사에게 주며 안전하게 놀이하기 또래에 관심을 가짐 |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 사람) 놀잇감을 꺼내 바닥에 내려놓거나 교사에게 주며 안전하게 놀이하기 (더불어 사는 사람)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임. |
영아의 변화 가능성 | 점차 바구니에서 놀잇감을 꺼내 바닥에 내려놓거나 교사에게 주며 안전하게 놀이함. 옆에 서 있던 영아에게 놀잇감을 주는 등 또래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임. |
따라서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뿐 아니라 인간상과 목표를 염두에 두고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상 |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사람 | 창의적인 사람 |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
보육과정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3. 영유아 평가 작성 예시
3.1 영아 발달 평가
급간식 시간에 처음 경험하거나 새로운 음식도 맛보기를 시도하고, 솓가락을 이용해 음식을 골고루 먹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먹기 전이나 바깥놀이 후 등 손을 씻어야 하는 상항에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미끄럼틀 타키, 계단 오르기 등을 반복하며 신체를 조절하고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동물 사진을 보며 "토끼” “곰”하고 말로 표현하거나 양손을 머리 위에 올리며 토끼의 귀를 표현하기도 하며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합니다. 학기초에는 친구에게 다가가 얼굴을 만지려고 하여 교사가 언어적 표현과 함께 손을 흔거나 미소 짓기 등을 보여주니 점차 친구에게 손을 흔들며 긍정적이고 안전하게 관심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라카스를 흔들며 나는 소리에 관심을 갖고 교사가 부르는 동요를 들으며 말소리를 내고 마라카스를 흔들며 반복되는 소리를 만드는 것을 즐깁니다. 미끄럼틀을 타다 도토리 뚜껑을 발견하고 머리 위에 올려보거나 머리 위에 올린 도토리 뚜껑이 떨어져 미끄럼틀에서 굴러가자 말소리를 내며 흥미를 표현합니다. 나뭇잎, 도토리, 돌멩이 등 여러 가지 자연물을 굴려보며 비교해보며 탐색을 합니다. |
3.2 유아 발달 평가
학기 초에는 신체활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나 점차 바깥놀이 시 친구들과 달리기를 하거나 공을 차거나 던지는 등 도구를 이용한 놀이를 하는 등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알고 스스로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다.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고 단순한 낱말과 문장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함. 학기 초에 비해 친구와 종이접기를 하거나 역할놀이를 하는 등 협동하여 놀이를 시도하는 빈도수가 늘어났으며 주변과 가끔 협력하거나 스스로 친밀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림 그리기, 점토로 만들기 등 다양한 미술활동에 참여하고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바깥놀이 시 개미, 거미 등을 발견하면 친구와 교사에게 알려주고 관찰하며 동물의 특성과 성장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나 친구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관련 책을 찾아 읽어보는 등 동물의 기본 적인 특성과 성장과정을 알아보려고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
마치며
영유아 발달 평가는 영유아의 성장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영유아의 관심 변화, 특성, 교사의 기대 등 영유아의 성장을 기록하여 평가하고 이를 영유아의 성장 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육과정 운영 및 계획에 반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소개하여 드린 발달 평가 작성 예시들을 참고하시어, 현장에서는 즉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평상시 작성해 둔 이런 발달평가 일지는 향후 부모 상담 시,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평상시 관찰내용을 기록해 두는 습관을 두실 것을 추천하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오리엔테이션 안내문 작성예시 (0) | 2025.01.07 |
---|---|
어린이집 여름과 겨울 바깥놀이 적정온도와 대체활동 일지작성 예시 (0) | 2025.01.04 |
어린이집 결석 시 출석인정기준과 제출할 증빙서류 (1) | 2024.12.14 |
어린이집 한파 비상대응 요령과 영유아 대체활동 일지작성방법 (1) | 2024.12.13 |
어린이집 소방대피훈련 및 화재안전교육 실시방법과 계획안 작성예시 (1) | 2024.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