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유아반 놀이중심 보육일지와 일상생활 보육일지 작성 예시

초록별* 2024. 12. 11. 00:29
반응형

유아반 놀이중심 보육일지 

교사가 작성하는 보육일지에는 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에서 인상적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야 합니다. 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적합한 방식으로 기록하며 이는 유아의 놀이지원 계획을 위한 교사의 자율적 판단의 근거가 됩니다. 그렇다면 유아반의 경우 영아중심, 놀이중심 보육일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보육일지 작성예시문을 드릴테니 보육일지 작성에 어려움이 있으신 선생님들께서 도움을 받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놀이중심-보육일지
놀이중심 보육일지 작성하기

 

 

 

 

 

 

1. 보육일지 내용

1.1 놀이중심 보육일지 예시

반 별 보육일지에는 하루 일과에서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을 분배해 운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3~5세 유아의 경우 매일 바깥놀이 1시간 이상을 포함하여 실내외에서 매일 3시간 이상 놀이시간으로 운영해야하며 놀이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충분히 놀이하고 몰입 할 수 있도록 긴 시간으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정리정돈 및 이동 등 전이시간은 포함되지 않음으로 시간은 충분히 배정하여 운영합니다. 놀이 시간은 영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 신체 리듬, 날씨와 계절, 기관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3세반 보육일지의 구성 및 내용의 예시입니다.

00반 일일보육일지 (3) 담임 원장
000  
날 짜 2024년 0월 00일 0요일
교사의
기 대
유아들이 어린이집 일상생활 및 놀이에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알고 지키며 자신의 몸을 스스로 보호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기를 기대함.
통합보육 등원(07:30~09:00) 하원(16:00~19:30)
일과
(시간)
계획 및 실행 놀이 평가
등원 및 맞이하기
(7:30
~9:00)
- 등원하는 유아들의 건강상태를 살펴본다.
- 등원 후 교사와 유아가 서로 반갑게 인사하며 맞이한다.
- 유아가 스스로 사물함에 소지품을 정리한다.
- 투약의뢰서 및 가정 전달사항의 유무를 확인한다.
- 통합보육실에서 자유놀이를 한다.
등원 시 눈물을 보이는 유아가 있어 교사가 현관으로 마중을 나가 등원을 도움.
오전간식

오전
실내놀이
(9:00
~10:30)
자율간식 환기
- 책상을 닦는다.
- 손을 깨끗하게 씻고 자리에 앉는다.
-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간식을 먹고, 다 먹은 후 주변을
정리한다.
실내놀이
- 영역 마다 있는 교구를 살펴본다.
- 유아 스스로 관심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돕고, 사 및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을 나눈다.
- 도움이 필요한 놀이에는 교사가 적절히 개입하여 함께 놀이한다.
- 놀잇감을 제자리에 바르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유아가 스스로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을 그리던 유아들이 교사에게 과일을 그려달라고 이야기를 함. 교사가 그려 준 과일을 색칠한 후 가위로 오리거나 과일 그림을 따라 그리는 모습을 보임. 과일 그림이나 사진 자료 등을 제공해 주어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점토를 이용해 모양을 찍다 접시에 담아 음식을 만드는 모습을 보임. 만든 음식을 역할영역에 가져가 놀이하고 싶어하는 유아들의 의사를 존중하여 허용해 줌. 유아들은 오븐에 넣은 후 꺼내어 피자 만들었어요.”라고 말한 후 먹는 시늉을 함.
정리 및 화장실 다녀오기
(10:30
~10:40)
- 사용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깨끗하게 씻고 자리에 앉는다.
바깥놀이
(10:40
~12:00)
놀이터 또는 텃밭에서 자유놀이 자연친화활동
- 대체놀이 : 파라슈트 등 대근육 놀이
점심식사
(12:00
~13:00)
- 책상을 닦는다. 환기
- 유아가 스스로 나와 밥을 받는다.
- 자리에 바르게 앉아 감사인사를 한 후 식사를 한다.
음식을 그만 먹고 싶다고 하는 유아는 의사를 존중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 영양교육 :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요.
- 식사를 마친 유아는 스스로 양치를 한다.
안전교육
(13:00
~13:20)
[재난대비] 소방대피훈련을 해요
소방대피훈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놀이 지원 계획
낮잠 및 휴식
(13:20~14:50)
-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낮잠을 자거나 휴식을 한다. - 과일 그림 자료 제공하기
정리 및
오후간식
(14:50
~15:30)
낮잠 이불을 정리한다. 환기
- 책상을 닦는다.
-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깨끗하게 씻고 자리에 앉는다.
-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간식을 먹고, 다 먹은 후 주변을
정리한다.
반 운영 특이사항
- 미세먼지 나쁨으로 인해 대체놀이를 진행함.
- 콧물이 나는 유아들이 있어 휴지로 코를 닦고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줌.
귀가 및 통합보육
(15:30
~19:30)
자유롭게 놀이 후 순차적으로 귀가한다.
연장반 교실로 이동한다.
연장 교사에게 전달사항을 전달한다.

보육일지작성
계획을 세워 보육일지에 기록한다.

 

놀이 중 "특이사항"이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보육일지에 추가하여 기록합니다.

  • 미세먼지가 좋음이나 바람이 많이 불어 유아들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10분으로 축소한 후 대체활동을 진행함.
  • 미세먼지가 보통이나 비가 와서 대체활동을 진행함.
  • 구청에서 실시하는 지구별환경교육으로 인해 실내놀이 및 바깥놀이 시간을 축소하여 진행함.(9시~10시20분/정리정돈:10시20분~10시30분/바깥놀이11시~12시05분)
  • 실내대체활동-바깥놀이를 나가려고 준비를 하는 중에 비가 오려고 하는 날씨에 대해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눔. 교실에서 더 놀고 싶다는 유아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교실에서 놀이 및 대근육 활동을 진행함. 교실에서 놀이 중 대근육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제기, 투호놀이를 제공하였더니 유아들이 흥미를 보이며 놀이함. 제기의 경우 끈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함께 제공하여 유아들이 각 발달 수준에 맞게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함.

 

1.2 일상생활 중심 보육일지 예시

(1) 일상생활 보육일지

반별 하루 일과는 유아 중심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등하원, 손 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급간식, 낮잠 등과 같은 일상생활은 유아의 신체 리듬과 속도, 기분, 상태 등을 반영하여 편성하고 운영해야합니다.일상생활 관련 유아의 경험에 관한 기록은 보육일지의 평가란 또는 특이사항에 기록해 두고 필요 시 다음 보육계획이나 지원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4세 반 보육일지의 일상생활을 편성하고 운영한 예시입니다.



요일


활동
계획 및 실행


등원
통합보육
(7:3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바르게 인사해요
-등원 후 교사와 유아가 서로 반갑게 인사하며 맞이한다.
-유아가 스스로 사물함에 소지품을 정리한다.
-교사는 유아와 개별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변화 상태를 점검하고 투약의뢰서 및 가정 전달사항의 유무를 확인한다.
-통합보육실에서 자유놀이를 한다.
오전
간식

준비된
실내
놀이
(9:00~10:30)
[오전 간식]환기
-책상을 닦는다.
-손을 깨끗하게 씻고 자리에 앉는다.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간식을 먹고, 다 먹은 후 주변을 정리한다.
-다 먹은 유아는 실내놀이를 한다.
[실내놀이]
-영역 마다 있는 교구를 살펴본다.
-유아 스스로 관심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돕고, 교사 및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을 나눈다.
-도움이 필요한 놀이에는 교사가 적절히 개입하여 함께 놀이한다.
-놀잇감을 제자리에 바르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유아가 스스로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정리 정돈 및
화장실 가기
(10:30~10:4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사용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바깥놀이(대체)
(10:40~11:40)
[바깥놀이] 공원 또는 놀이터에서 자유놀이 자연친화활동
([대체놀이] 교실 또는 유희실에서 우레탄 블록 놀이 등 대근육 활동 촉각판 걷기 등 대근육 활동)
점심식사
및 양치
(11:40~12:40)
[점심식사 및 양치]환기
-책상을 닦는다
- 손을 깨끗하게 씻고 자리에 앉는다.
. -유아가 스스로 나와 밥을 받는다.

-자리에 바르게 앉아 감사인사를 한 후에 식사를 한다.
-영양교육 :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요
-식사를 마친 유아는 스스로 양치를 한다.
놀이 및 낮잠・휴식
(12:40~15;00)
[놀이]
-오전의 실내놀이가 계속 진행된다.
-오전에 놀이했던 것을 연계하여 놀이하거나 놀이공간을 둘러보고 교실과 영역의 탐색 후 흥미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한다.
-사용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낮잠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이 필요한 유아들은 낮잠을 잔다.
화장실가기 및
오후 간식
(15:00~15:30)
[화장실 가기 및 오후간식]환기
-책상을 닦는다.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깨끗하게 씻고 자리에 앉는다.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간식을 먹고, 다 먹은 후 주변을 정리한다.
놀이

정리


연장반 이동
개별귀가
(15:30~17:00)
[놀이]
-오전의 실내놀이가 계속 진행된다.
-오전에 놀이했던 것을 연계하여 놀이하거나 놀이공간을 둘러보고 교실과 영역의 탐색 후 흥미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한다.
-사용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부모가 요청 시 개별적으로 귀가를 한다.
(학부모님과 유아의 하루 일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연장반 신청 유아들은 연장반으로 이동한다. (16)
[유희실 대근육 활동]
-다양한 대근육 활동을 자유롭게 한다.
-사용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부모가 요청 시 개별적으로 귀가를 한다.
(학부모님과 유아의 하루 일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2) 급간식 시간 보육일지 작성

급간식 시간 : 서두르지 않고, 유아의 연령, 식습관, 식사 속도, 식사량 등을 고려하여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은 5세 반의 점심 식사 시간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특이사항
젓가락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바르게 젓가락질을 해 볼 수 있도록 함. 교사가 유아들과 함께 젓가락으로 각각의 반찬을 집어 골고루 먹어볼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눔.
특이사항
음식을 왜 꼭꼭 씹어 먹어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니 몇몇 유아들이 씹지 않고 삼키면 위에서 소화가 안돼요.”라고 이야기를 함.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을 수 있도록 함께 밥과 반찬을 입에 넣고 꼭꼭 씹어보기를 함. 몇 명 유아들은 선생님, 저 오늘 천천히 먹었어요.” “꼭꼭 씹었어요.”라고 말함.
특이사항
서로 팔을 보여주며 근육이 있다고 이야기를 하는 유아들이 있어 자연스럽게 근육이 생기게 도와주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를 나눔. 유아들이 고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여 고기에 들어있는 영양소인 단백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점심 식사 시 단백질이 들어간 음식을 찾아 봄. 유아들이 두부, 돼지고기를 이야기하며 영양소에 관심을 보임.
특이사항
유아들과 오늘 식단에서 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 찾기를 함. 유아들이 국에 들어있는 두부, 닭고기를 이야기하며 많이 먹으면 근육이 생긴다고 표현하며 관심을 보임. 두부와 닭불고기가 맛있다며 추가 배식을 받는 유아들이 많았음.
특이사항
오전 간식으로 나온 우유를 먹기 싫다고 하는 유아들도 있어 의사를 존중해 줌. 몇몇 유아들이 언어영역에 있는 우유라는 책을 보여주며 우유를 먹지 않겠다고 하는 유아와 함께 읽기를 원하여 읽어보며 우유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었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봄. 우유를 먹지 않던 몇몇 유아들은 조금씩 따라 준 우유를 먹어보며 관심을 가짐.

 

다음은  4세 반 유아들의 식습관과 식사량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 밥을 더 먹고 싶어 하는 유아들은 더 주어 충분히 제공함.
  • 식사 중 교사가 추가 배식을 원하는 유아들을 개별적으로 물어보아 원하는 유아들에게 추가배식을 함.
  • 먹고 싶은 양을 스스로 결정하여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함.
  • 떡을 먹기 싫다고 하는 유아들은 조금씩 잘라주고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함.
  • 간식을 먹기 싫다고 하는 유아들이 있어 조금만 먹어봐도 된다고 이야기를 해 주었으며 간식 시간 내에 먹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언제든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추가 배식을 원하는 유아들은 주어 충분히 제공함.
  • 바나나를 더 먹고 싶어하는 유아는 더 제공함.
  • 떡볶이를 먹고 싶은 양을 스스로 결정하여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함.

식사-보육일지
식사 시 젓가락 사용방법을 교육 후 보육일지에 작성한다.

 

다음은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한 4세반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 유아들이 반찬의 개수가 2개인 이유를 궁금해 하여 볶음밥 속에 있는 반찬(재료) 찾아보기 놀이를 함. , 당근 등 볶음밥에 들어있는 재료를 찾아 먹어보며 흥미를 가짐.

 

(3) 낮잠 및 휴식시간 보육일지

낮잠 및 휴식시간 :  유아의 개별적 특성에 맞춰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합니다. 다음은 3세 반 보육일지의 낮잠 및 휴식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놀이 및
낮잠
휴식

(13:30~15;00)
[놀이]
-오전의 실내놀이가 계속 진행된다.
-오전에 놀이했던 것을 연계하여 놀이하거나 놀이공간을 둘러보고 교실과 영역의 탐색 후 흥미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한다.
-사용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낮잠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이 필요한 유아들은 낮잠을 잔다.

 

특이사항
낮잠이 필요하지 않는 유아가 많음으로 놀이하다 필요시 개별적으로 휴식해 볼 수 있도록 함.

 

특이사항
오후 놀이 시간에 피곤해하는 유아들은 누워서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함.

 

다음은 유아의 신체 리듬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하루 일과를 운영한 4세반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특이사항
오후 놀이 시간에 피곤해하거나 간식 시간에 잠이 드는 유아들이 있어 놀이와 낮잠 시간을 분리하여 진행함. 오후 자유 놀이 후 14~15시는 낮잠 및 휴식으로 운영하여 조용한 놀이를 하며 휴식을 하거나 낮잠을 잘 수 있도록 함.

 

(4) 안전 및 정리정돈 보육일지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 공유 : 또한 유아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고, 영유아가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5세 반의 안전 및 정리정돈에 관한 보육일지의 예시입니다. 

대체-큰 컵을 피라미드 모양으로 쌓아 성을 만들어 봄. 주변에서 돌아다니며 놀이 할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 무너지지 않게 놀이해 볼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 유아들이 안전 약속을 잘 지켰으며 정리할 때 도움을 주니 위에서부터 차례로 큰 컵을 내려놓아 정리를 잘함.

 

일상생활-보육일지
비가 오는 날 우산을 정리하는 방법을 교육한 것도 보육일지에 작성할 수 있다.

 

비가 오는 날이라 등원 시 우비나 점퍼를 입고 온 유아들이 있어 옷걸이에 정리를 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옷이 젖은 유아가 있는지 등을 살펴보며 맞이함. 자유선택활동을 할 때 접기, 그리기, 만들기 등을 미술영역에서 하면서 여러 영역과 연계해 놀이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사물함 주변이나 미술 영역이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정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2. 놀이 기록 및 평가 

2.1 경험이나 배움 기록하기

보통 보육일지 하단에는 놀이 평가 및 다음날 지원 계획을 작성합니다. 평가 시 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에 대한 내용을 기록해야 하며 필요시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 한 내용에 대한 기록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4세 반 보육일지의 놀이 평가 및 다음날 지원 계획 기록의 예시입니다.

바깥-매트에 물을 받아두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함. 물놀이를 하지 않는 유아들도 있음으로 공간을 분리해 주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함. 일부 유아들은 물놀이를 하는 것보다 보는 것에 더 흥미를 보이기도 함. 물분수 놀이에 흥미를 보여 내일은 다양하게 구멍을 뚫은 페트병을 이용해 놀이해 보아야 하겠음.

 

페트병, 우유팩 등으로 만들기를 시도하는 유아들이 늘어남. 몇몇 유아들은 시도만 하다 정리를 하거나 버리는 경우도 있음. 좀 더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끝까지 마무리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겠음. 몇몇 유아들은 색종이 접기, 오리기 등을 하거나 블록으로 비행기를 구성하여 상상놀이를 함. / 오후에는 페트병에 그림 그리기, 우유팩 배 만들기 등 내일 물놀이 시 사용할 놀잇감을 직접 만들어 봄.
바깥-다양하게 구멍을 뚫은 페트병에 호스로 물을 받으려는 유아들이 많아 차례로 돌아가져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함. 호수를 들자 물이 위로 쏟으니 물 지나가기, 물 맞기 등 놀이를 함. 몇몇 유아들은 미끄럼틀 타기, 잡기 놀이를 하는 등 각 유아의 흥미에 맞는 대근육 놀이가 이루어짐.

 

바깥-어제 유아들이 만든 물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나가 놀이함. 일부 유아는 수영복을 입고 오거나 가지고와서 갈아입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줌, 구멍을 통해 나오는 물의 형태를 관찰하거나 호수로 물 뿌리기 등을 하며 놀이함. 몇몇 유아들은 잡기 놀이를 함. 물놀이 하는 유아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정리 및 이동, 옷 갈아입기 등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남으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겠음.

 

놀이중심-보육일지
물놀이를 하면 보육일지에 작성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다양해진다.

 

보육일지는 유아 놀이를 중심으로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 교사의 지원 방안을 기록해야 합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놀이에서 나타나는 배움에 주목하여 인상적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야합니다. 다음은 4세 반 보육일지의 놀이 평가 기록의 예시입니다.

 

대체-낚시 놀이 테두리에 앉았다 일어났다 하며 놀이하는 유아들이 있어 낚시를 하는 유아들과 갈등이 일어나기도 함. 교사가 “파도가 너무 세서 낚시가 잘 안되네.”라고 하자 낚시를 하던 유아들도 웃으며 “파도다~”라고 말하며 물고기가 있는 안으로 들어가기도 함. 교사가 “내 친구, 구해줘야지.”하고 낚시대를 뒤쪽으로 내밀자 잡고 올라오거나 교사를 당기는 등의 새로운 놀이가 시작됨. 일부 유아들은 다른 유아가 물고기를 다 가져가서 잡을 것이 없다고 하여 “물고기가 없으니 우리가 하고 싶었던 수영을 해 볼 수 있겠다.”(평소 유아들이 안에 들어가 수영하는 놀이를 하고 싶어 하였으나 물고기에 붙어있는 클립으로 인한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하지 못했음.)라고 하자 “와, 신난다.”라고 말하며 수영하는 모습 하며 놀이에 흥미를 유지함. 유아들과 함께 놀면서 유아들의 홍미를 따라가되 일부는 다양한 상황 설정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좀 더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음.

놀이중심-보육일지
낚시 놀이를 하며 아이들과 상호작용한 내용을 보육일지에 작서한다.

지난주에 했던 주스가게 놀이를 이어서 하는 모습을 보임. 주스가게 놀이 외 가족 놀이 등을 하는 유아들이 있어 공간을 넓혀 주었더니 소그룹 협동놀이가 이루어짐. 일부 유아는 함께 놀이를 하고 싶어 하나 역할을 나누지 못하고 하고 싶은 역할을 독점하려는 경향이 있어 병행놀이 형태의 놀이가 이루어지기도 함. 놀이 시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나 바로 개입하지 않고 관찰하니 유아들 스스로가 갈등을 조절하고 화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여 친구와 놀이하며 겪는 시행착오를 통해 사회성을 기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음.

 

놀이중심-보육일지
놀이내용을 보육일지에 작성한다.

 

 

 

 


마치며

보육일지에는 교사가 영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있다는 것과 반 운영을 어떻게 하였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록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꼼꼼하게 작성하면 향후 어린이집 평가에 만점을 받으실 수 있으므로, 평상 시 영유아들을 관찰하며 일지를 작성해야하겠습니다. 위에 내용 뿐만 아니라, 각 평가인증에 활용할 수 있는 작성예시를 아래 글로 함께 공유드리니, 어린이집을 운영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0세 놀이중심 보육일지 구성과 작성내용

0세 놀이중심 보육일지 교사가 작성하는 보육일지에는 영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에서 인상적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영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평가인증 만점 노하우 전부 공개합니다.

평가인증 만점 노하우현재 어린이집 평가제도가 개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평가제와 다른 지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교사의 상호작용과 놀이 지원이 더욱 강조되면서 상대적

teacher3.tistory.com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과 답변 예시 알려드릴게요.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이 개정되면서 평정하는 서류가 줄어들었으며, 대부분 지표를 관찰로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면담 또한 기본적인 질문 외에 관찰반에서 관찰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