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 만점 노하우
현재 어린이집 평가제도가 개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평가제와 다른 지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교사의 상호작용과 놀이 지원이 더욱 강조되면서 상대적으로 행정적인 서류의 평정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집 환경과 서류는 기본 사항으로 반드시 철저하게 준비하여 평가항목에 대한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개정 평가인증은 어떻게 준비해야 만점을 받을 수 있을까요?
1. 평가 관련 문서 구비하기
1.1 원아 명단
평가 당일 현장평가자가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원아명단을 출력할 수 있도록 협조합니다.
1.2 어린이집 실내외배치도
어린이집 실내외배치도는 실제 인가받은 공간과 동일하게 준비합니다.
1.3 반별 하루일과표 또는 평가일의 일일보육계획안
일생상활 및 놀이 등의 활동에 따른 시간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1.4 보육교직원 경력 관련 서류
보육교직원의 경력증명서, 직무 및 승급교육 수료증을 준비합니다. 현장평가일에 미임용 보육교직원을 확인하며, 타 어린이집에 임용 중인 보육교직원은 평가대상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거나 지원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1.5 평가지표 관련 문서
(1) 보육일지
보육일지는 현장평가월 이전 1개월부터 확인합니다. 따라서 현장평가월이 12월인 경우 11월 1일부터 현장평가 전일가지가 평정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을 작성할 때는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 교사의 지원 방안을 기술합니다. 보육일지를 통해 영유
아 중심·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2) 월간(주간 또는 일일) 보육계획안
월간(주간 또는 일일) 보육계획안은 현장평가월 이전 1개월부터 확인합니다. 따라서 현장평가월이 12월인 경우 11월 1일부터 현장평가 전일가지가 평정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육계획안은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어린이집 실정에 따라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5세 유아가 있는 경우 초등학교 전이를 지원하기 위한 놀이 혹은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3) 영유아 평가 기록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 기록, 놀이결과물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합니다.
(4) 보육과정 운영 평가 기록
지역 특성 및 각 반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해 평가 내용, 평가 주기, 평가 방법 등을 수립해야 합니다. 보통 월별로 운영평가를 할 수 있으며 평가 내용으로는 '놀이시간을 충분히 운영하였는가?' '영유아 주도적인 놀이와 배움이 이루어졌는가?' '놀이 지원이 적절한가?' "영유아의 통합적 경험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운영계획서, 연간 보육계획안
원장은 표준보육과정과 운영철학, 영유아의 특성,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6) 부모 개별 면담 기록
어린이집은 평소 가정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연 2회 이상 정기적인 개별면담을 실시해야 합니다. 현장평가월 기준 1년 이내 기록을 확인합니다.
(7) 교사 교육 기록
원장은 보수교육뿐만 아니라 보육교직원의 역량 증진을 위해 교사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다양한 유형의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평정대상은 원장 및 담임교사이며 현장평가월 기준 1년 이내 기록을 확인합니다. 보수교육의 경우 원장 및 담임교사뿐 아니라 연장보육 전담교사의 직무교육 이수증을 확인합니다.
(8) 교사 상호작용 관찰 및 지원 기록
원장은 연 1회 이상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교사의 수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지원해야 합니다. 3개월 이상 근속한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관찰 일시, 관찰자, 관찰내용, 평가, 지원내용을 기록합니다. 현장평가월 기준 1년 이내 실시기록을 확인하며 관찰자는 원장 또는 외부전문가로 하여 실시 가능합니다.
2. 건강과 안전 관리 유의사항
2.1 영아반 : 사용 후 별도 바구니에 보관
영아가 놀잇감을 입에 넣고 빨며 놀이한 후에는 별도 바구니에 보관하고 매일 세척하여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입에 넣었던 놀잇감을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바구니를 교실에 구비해 두어야 합니다.
2.2 개별 침구 관리
똑같은 침구가 있을 경우 반드시 이름이 기재되어 있어 구분되어야 하며, 영유아가 각자 개별 요, 이불, 베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가정에 보내 세탁하도록 안내하여 쳥결하게 관리합니다.
2.3 변기는 사용할 때마다 특히 물을 내려 청결한 상태를 유지
변기는 사용할 때마다 즉시 물을 내려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영유아들이 용변을 본 후 물을 내릴 수 있도록 지도하고 수시로 점검하여 변기를 청결하게 관리해야합니다. 이동식 변기 또한 사용할 때마다 즉시 처리하고 세척하여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2.4 영아반 : 기저귀 갈 때마다 소독하여 청결하게 관리하기
기저귀 가는 공간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관리해야 하며 기저귀 갈이 시 매트와 교사의 손 소독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5 영아반 : 쓰레기통 자주 비우기
영아반은 사용한 기저귀나 물휴지 등을 쓰레기통에 버리기 때문에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쓰레기통을 자주 비워주어야 합니다.
2.6 어린이집 내의 식품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준수하기
영유아가 섭취할 수 없는 건강기능식품과 커피를 제외한 모든 식품이 평정 대상임으로 교사용 간식이 구비되어 있을 경우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을 점검해야 합니다
2.7 조리실: 미리 준비해 둔 간식을 데울 때도 반드시 조리 복장 준수
음식을 데우는 것도 조리 과정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앞치마와 머릿수건을 착용해야 합니다.
2.8 개별 배식 도구 사용하기
배식하는 음식별로 개별 배식 도구(집개 등)를 사용해야 하며 하나의 집게나 가위로 여러 음식을 다루지 않아야 합니다. 평가일에는 긴장하여 실수할 수 있음으로 가급적 교실에서 가위를 사용하지 않도록 조리실에서 작게 잘라 배식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2.9 성인이 주로 사용하는 공간은 잠금장치로 관리하기
원장실, 교사실, 자료실 등 성인이 주로 사용하는 공간에는 영유아가 성인의 보호 없이 출입하지 않도록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 잠금장치 등을 설치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실, 보일러실, 덤웨이터, 자료실 등 위험요인이 있는 장소에는 출입문, 분리막 등을 닫아 영유아가 출입할 수 없도록 관리해야합니다.
2.10 위험한 물건은 영유아가 접근할 수 없게 관리하기
칼, 성인용 가위, 송곳 등 작업 시 자르거나 찌르는 용도로 사용하는 도구 / 강력접착제, 살충제, 방향제, 각종 스프레이/ 화장실 내 각종 세제/ 약품(비상 약품, 투약을 위해 영유아가 가져온 약 등)/ 전기 포트, 밥솥, 텀블러 등 영유아가 화상을 입을 수 있는 물건/ 0~1세는 직경 3.5cm 이하 작은 크기의 물건 등
2.11 영아반: 0~1세는 직경 3.5cm 이하 작은 크기의 물건 제거하기
0~1세의 경우 삼킬 수 있는 작은 크기의 놀잇감이나 활동자료를 유의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직경 3.5cm 이하 작은 크기의 놀잇감은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12 장소가 바뀔 때마다 전체 영유아 확인하기
바깥놀이나 대체활동 등 장소가 바뀔 때마다 전체 영유아의 인원수를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소리 내어 인원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3. 일상생활 및 놀이를 지원하는 환경
3.1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 공유하고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하기
영유아가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서 반드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반의 경우 교실에서 뛰어다니는 유아에게 "00아, 우리 교실에서 어떻게 다니기로 했었는지 기억나니?"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전을 위한 약속을 상기시키고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3.2 실내외 공간은 현재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중심으로 구성하기
실내외 공간은 영유아의 관심괴 흥미, 요구에 따라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영유아들이 즐겨하는 놀이가 나타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3 영유아가 그림 등을 자유롭게 게시나 전시할 수 있는 공간 제공하기
영유아와 교사가 함께 또는 영유아 스스로 자신의 놀이 기록, 그림, 작품 등을 교실이나 복도, 실외 공간 등에 자유롭게 게시하되 확일 적인 작품 전시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3.4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 제공하기
개정 평가제에서는 영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의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하는지 평정합니다. 따라서 장애, 인종,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형을 제공하거나 양성평등, 다양한 문화 존중 등과 관련된 그림책이나 놀이 및 활동 자료 등을 등 제공해야 해야 합니다.
마치며
어린이집 평가는 평가 항목을 토대로 평가하기 때문에 평가 지표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준비가 가능한 어린이집 환경에 대한 점검과 필수 문서를 빠짐없이 잘 구비하여 어린이집 평가에서 만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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