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세 놀이중심 보육일지
교사가 작성하는 보육일지에는 영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에서 인상적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영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야 합니다. 영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적합한 방식으로 기록하며 이는 영아의 놀이지원 계획을 위한 교사의 자율적 판단의 근거가 됩니다. 그렇다면 0세의 경우 영아중심, 놀이중심 보육일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1. 보육일지 구성
1.1 놀이
반 별 보육일지에는 하루 일과에서 영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을 분배해 운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0세의 경우 바깥놀이 주 3회, 30분 이상을 포함하여 실내외에서 매일 2시간~2시간 30분 이상 놀이시간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정리정돈 및 이동 등 전이시간은 포함되지 않음으로 시간은 충분히 배정하여 운영합니다. 또한 짧게 여러 번 제공하기보다는 긴 시간으로 편성하여 놀이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충분히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은 0세 반 보육일지의 놀이 계획 및 실행 기록의 예시입니다.
놀이 | 실내놀이 (9:20~10:30) (14:30~16:00) 총 1시간 40분 |
굴러가는 놀잇감으로 놀기-동물 그림이 있는 원통(휴지심)에 관심을 보이며 바닥에 세우거나 미끄럼틀 위에서 떨어뜨려 굴러가는 모습을 관찰해 봄, | 에어캡 놀이- 에어캡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들이 있어 벽에 붙여주니 손가락으로 누르며 에어캡이 터지는 소리가 날 때마다 웃거나 “우아” 등 말소리를 내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끼적이기-전지에 크래용을 이용해 끼적이기를 함. 일부 영아들은 돌아다니며 벽이나 문에 끼적이기를 하여 전지에 끼적이기를 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테이트 떼기-판에 붙은 테이프에 관심을 보이며 소근육을 이용한 테이트 떼기 놀이가 진행됨. | 스티커 놀이- 스티커를 자신의 신체에 붙이며 “손” “발”하고 말로 표현하며 신체를 인식하는 놀이를 해 봄. |
바깥놀이(대체) (10:40~11:30) 총 50분 |
우천으로 인해 대체활동을 진행함. 커다란 공을 던지거나 발로 차며 대근육 놀이가 활발하게 진행됨. | 우천으로 인해 대체활동을 진행함. 붕붕카 타기, 비탈길 올라가기 등 각 영아의 흥미에 맞는 다양한 대근육 놀이가 이루어짐. | 웨건을 타고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해 봄. 놀이터에서 미끄럼틀 타기 등 다양한 대근육 놀이를 진행함. | 자연친화활동-00산 둘레길에 있는 낙엽에 흥미를 보이며 손으로 줍거나 발로 밟으며 나는 소리를 탐색해 봄. |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한 후 어린이 공원에서 까꿍 놀이 등을 함. |
또한 하루 일과는 영아가 예측하여 안정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일정한 흐름에 따라 운영하되 영아의 관심사나 놀이 특성, 신체 리듬, 날씨와 계절, 기관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합니다. 다음은 날씨를 고려하여 바깥놀이를 실내 놀이로 운영한 예시입니다.
바깥놀이(대체) (10:40~11:30) |
미세먼지가 나쁨이라 대체활동을 진행함. 터널지나가기, 균형 잡기, 미끄럼틀 타기 등 도구를 이용한 신체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몇몇 영아들은 벽이나 교사의 손을 잡지 않고 평균대 걷기를 하기도 함. | 초미세먼지가 나쁨이라 유희실에서 대체활동을 진행함. 유희실에서 붕붕카, 오르막 오르기, 계단 내려가기 등을 함. 붕붕카로 엘리베이터 문을 치는 영아가 있어 위험하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고 안전하게 놀이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감기에 걸린 영아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유희실에서 대체활동을 진행함. 비탈길 오르고 내리기, 계단 올라가기, 붕붕카, 흔들말 타기 등 신체를 조절하는 놀이를 주로 하였으며 각 영아의 흥미에 맞는 다양한 대근육 놀이가 이루어짐. 유희실에서 충분히 놀이하여 영아들의 대근육활동에 부족함이 없도록 함. | 우천으로 인해 대체활동을 진행함. 커다란 공을 던지거나 발로 차며 대근육 놀이가 활발하게 진행됨. |
1.2 일상생활
반별 하루 일과는 영아 중심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등하원, 손 씻기, 기저귀 갈기, 간식, 점심, 낮잠 등과 같은 일상생활은 영아의 신체 리듬과 속도, 기분, 상태 등을 반영하여 편성하고 운영해야합니다. 0세의 경우 개별 일과 운영이 중요함으로 충분히 기다리며 지원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0세 반 보육일지의 일상생활 계획 및 실행 기록의 예시입니다.
일과(시간) | 계획 및 실행 |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
일상생활 | 간식 ( 9:00~9:20 ) (14:30~15:00) |
- 크린콜로 식탁을 소독한다. - 정량에 맞게 간식을 배식한다. - 간식 메뉴 들어보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음식을 맛있게 먹는다. -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다. (간식메뉴는 식단표에 기재되어 있음) (교실 전체 환기) |
||||
점심식사 (11:30~12:30) |
- 크린콜과 행주를 사용하여 식탁을 깨끗하게 닦고 소독한다. / 적당량을 배식한다. -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음식을 먹는다. /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음식을 먹는 경험을 해 본다. - 손 씻기, 양치질을 한다. (개별적인 도움 주기 /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 주기) - 기저귀 갈이대에 누워 기저귀를 간다. (점심메뉴는 식단표에 기재되어 있음) (교실 전체 환기) |
|||||
낮잠 및 휴식 (12:30~14:30) |
- 영아들의 개별 침구를 준비한다. - 편안한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한다. - 늦게 잠들거나 일찍 깨는 영아는 휴식을 갖거나 조용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낮잠을 자고 일어나 이불을 함께 정리한다. / 머리와 옷차림을 단정히 한다. - 기저귀 갈이대에 누워 기저귀를 간다. |
식사 및 간식 시간은 서두르지 않고, 영아의 연령, 식습관, 식사 속도, 식사량 등을 고려하여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은 0세 반의 점심 식사 시간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반 운영 특이사항 |
<건강·영양교육> 밥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으으” 소리를 내며 먹고 싶은 의사표현을 하는 영아가 있어 숟가락을 이용해 밥을 떠먹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줌. 영아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숟가락에 밥을 떠 식판 위에 올려놓았더니 숟가락을 들어 밥을 입에 넣는 모습을 보임. |
영아의 연령과 준비 정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배변 경험이 개별적으로 이우어지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은 0세 반의 기저귀 갈이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반 운영 특이사항 |
건강교육- 기저귀를 갈아주며 몸이 깨끗해진다는 것에 대해 상호작용하여 청결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함. |
낮잠 및 휴식시간은 영아의 개별적 특성에 맞춰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합니다. 다음은 0세 반 보육일지의 낮잠 및 휴식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반 운영 특이사항 |
피곤해하는 영아들이 있어 놀이 중 휴식을 하고 싶어 하는 영아들은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특이사항 |
낮잠에서 일찍 깬 영아는 자는 영아들이 방해되지 않도록 도서공간에서 조용히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함. |
특이사항 |
낮잠을 자기 어려워하는 영아는 교사가 안아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어 편히 잠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다음은 영아의 신체 리듬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하루 일과를 운영한 예시입니다.
반 운영 특이사항 |
감기로 콧물을 흘리는 영아가 있어 투약의뢰서를 확인하였고, 건강상태를 수시로 살펴봄. 놀이에 몰입하지 못하고 배회하거나 휴식매트에 눕는 등 피곤해하는 모습을 보여 평소보다 좀 더 일찍 잘 수 있도록 배려함. |
반 운영 특이사항 |
피곤해하는 영아들이 많아 낮잠 시간을 12:30~15:00로 진행함.(오후간식 15:00~15:20, 실내놀이 15:20~16:00로 변경함.) |
또한 영아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고, 영아가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0세 반 영아의 손 씻기에 관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반 운영 특이사항 |
건강교육-급·간식 시간에 손 씻는 것을 도와주며 개인위생에 관심을 갖고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상호작용함. |
반 운영 특이사항 |
안전교육- 산책하는 도중에 교사의 손을 놓고 혼자 가려는 영아가 있어 밖에서는 위험하니 교사의 손을 잡고 이동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상호작용하여 안전하게 산책을 해 볼 수 있도록 함. |
일상생활 관련 영아의 경험에 관한 기록은 보육일지의 평가란 또는 특이사항에 기록해 두고 필요시 다음 보육계획이나 지원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1.3 평가
보통 보육일지 하단에는 놀이 평가 및 다음날 지원 계획을 작성합니다. 평가 시 영아의 경험이나 배움에 대한 내용을 기록해야 하며 필요시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 한 내용에 대한 기록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0세 반 보육일지의 놀이 평가 및 다음날 지원 계획 기록의 예시입니다.
놀이 평가 및 다음날 지원 계획 |
바깥놀이 시 개, 개미, 나비 등 동물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들이 많이 있었음. 몇몇 영아들은 나비를 보며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말소리를 내기도 하고 새소리가 나면 “짹짹”하고 말하는 영아도 있었음. 영아들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에 대한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교실에 동물 사진을 게시해 지원해주어야 하겠음. |
교실에 동물 사진을 제공해 주었더니 몇몇 영아들이 관심을 보이며 손으로 가리키거나 만지는 모습을 보임. 몇몇 영아는 사진을 떼어내기도 함. 게시물에 흥미를 보이다 떼어내는 경우가 있음으로 내일은 영아들이 떼어내고 붙이는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찍찍이를 이용해 게시해 주어야 하겠음. |
2. 보육일지 내용
2.1 경험이나 배움 기록하기
보육일지는 영아 놀이를 중심으로 영아의 경험이나 배움, 교사의 지원 방안을 기록해야 합니다. 교사는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놀이에서 나타나는 배움에 주목하여 인상적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영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야합니다. 다음은 0세 반 보육일지의 놀이 평가 기록의 예시입니다.
놀이 평가 및 다음날 지원 계획 |
솜공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들이 많아 사물함에 비치해 둔 솜공을 추가로 지원해 줌. 책상이나 교구장 위에 올라가는 영아들이 있어 위험하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고 대체놀이로 미끄럼틀에 올라가기를 제안하는 등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과일모형을 이용한 놀이는 다른 영아에게 놀잇감을 나누어주는 행동으로 이어져 또래에 관심을 갖고 놀이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음. 앞으로도 영아들이 상상놀이를 즐겨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놀잇감을 지원해 주어야 하겠음. |
2.2 지원 계획 수립 및 실행 기록하기
영아의 놀이와 일상생활은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 목표와 연계되고, 운영, 교수 및 학습, 평가를 바탕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다음은 0세 반에서 각 영아의 흥미에 맞게 놀이지원을 계획하고 실행한 기록의 예시입니다.
놀이 평가 및 다음날 지원 계획 |
일부 영아들이 교실을 돌아다니며 끼적이기를 하거나 크레용을 입에 넣는 모습을 보임. 끼적이기 보다는 전지를 떼는데 관심을 보이기도 하여 끼적이기 하는 영아들을 배려하며 각자 흥미에 맞는 놀이를 안전하게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겠음. |
끼적이기판에 전지를 색테이프로 고정하여 전지가 찢어지지 않도록 하여 끼적이기 하는 영아들이 방해받지 않도록 지원함. 또한 찢거나 뜯기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들을 위해 색테이프를 판이나 문에 붙여주어 떼는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
2.2 보육과정 운영 평가
보육과정 운영 평가는 영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 운영을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평가를 시행해야 합니다. 보육과정 평가는 지역 특성, 각 어린이집 및 반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평가 내용, 평가 주기 평가 방법 등 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평가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운영 평가는 어린이집 보육과정이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으로 적절하게 운영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해야 합니다. 보육과정 운영 평가는 별도의 체크리스트나 서술형으로 기록할 수 있고, 보육일지에도 기록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0세 반 보육과정 운영 평가를 매월 마지막주 보육일지 하단에 서술형으로 기록한 예시입니다.
5월 평가 | 기온이 높아져 바깥놀이 시간을 변경하거나 낮잠 시간을 조정하는 등 하루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 영아들의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음. 또한 오감으로 탐색할 수 있는 놀잇감(쌀과자, 식용꽃, 파스타)을 제공하여 영아들의 오감 발달을 지원함으로써 구강기에 있는 영아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후각, 촉각 등의 감각으로도 탐색을 해 볼 수 있어 적절하였음. |
8월 평가 | 기온이 높아져 바깥놀이 시간을 변경하거나 낮잠 시간을 조정하는 등 하루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 영아들의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음. 거울, 스카프, 커다란 집 등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한 까꿍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 뿐 아니라 또래에 대해 관심을 가져 볼 수 있는 경험이 되었음. |
마치며
영아의 월영이 낮을수록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 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0세 반 영아들의 어린이집 일상생활 및 놀이 시 개별적 특성에 맞게 지원할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히 배정하고 운영하고 이를 보육일지에 기록하여 어린이집 평가에 만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어린이집 한파 실내대체활동과 보육일지 작성예시 알려드려요.
한파 실내대체활동어린이집에서는 매일 바깥놀이를 기준시간 이상으로 배정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하지만 날씨와 기상현상 등으로 인해 바깥놀이를 진행할 수 없을 경우 융통성 있게 실내 대
teacher3.tistory.com
열린어린이집 산타행사 산타할아버지 섭외 방법
어린이집 산타 섭외어린이집의 12월은 크리스마스 관련 행사가 진행되는 시기입니다. 신나는 캐롤과 트리뿐 아니라 크리스마스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우리 아이들을 위해 어린이집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겨울 바깥놀이 보육일지 작성은 이렇게 해보세요.
어린이집 겨울 바깥놀이 보육일지 작성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시간을 하루 일과 중 가장 길고 우선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하여야 합니다. 이때 바깥놀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줄 크리스마스 선물준비 방법 (4) | 2024.12.09 |
---|---|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과 답변 예시 알려드릴게요. (2) | 2024.12.08 |
어린이집 크리스마스 행사 준비와 안내문 예시 (2) | 2024.12.03 |
어린이집 겨울 바깥놀이 보육일지 작성은 이렇게 해보세요. (4) | 2024.12.01 |
열린어린이집 산타행사 산타할아버지 섭외 방법 (1) | 2024.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