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이 개정되면서 평정하는 서류가 줄어들었으며, 대부분 지표를 관찰로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면담 또한 기본적인 질문 외에 관찰반에서 관찰해야 할 지표의 내용이 관찰되지 않았을 경우 등으로 인해 면담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예상질문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질문과 답변 예시를 달아드릴테니, 평가인증 교사면담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
1.1 일과의 충실한 운영
평가내용 | 하루 일과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진다. |
영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 신체 리듬, 날씨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하루 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질문 : 바깥놀이 대신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진행한 사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오늘은 미세먼지가 '나쁨'으로 실내대체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답변 : 감기에 걸린 영아들이 많아 영아들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실내대체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 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 지원
2.1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 및 운영
평가내용 | 영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 및 재구성한다. |
영유아의 놀이 혹은 활동에 대한 기록을 활용하여 실내외 공간을 구성한다. | |
장애영유아의 장애 유형과 특성, 발달수준에 적절한 시설, 보조기구 등이 마련되어 있다. |
질문 :반 영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놀이는 무엇인가요? 영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공간을 구성하고 있나요?
답변 : 반 유아들이 교실에 있는 상자에 관심을 보이며 상자를 이용해 만들기를 하거나 역할놀이를 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크기의 상자를 추가로 제공해 주었습니다. 상자의 크기가 커서 놀이 공간이 많이 필요함으로 넓은 공간을 마련해주어 다른 놀이를 하는 유아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고 역할놀이나 신체놀이 등 각 유아의 흥미에 맞는 상자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여 놀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답변 : 반 유아들이 바깥놀이 시 놀이했던 사방치기를 교실에서도 하고 싶어하여 테이프를 이용해 바닥에 사방치기를 할 수 있도록 그려주어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그러다 유아들이 사방치기 뿐 아니라 다른 전래놀이에도 흥미를 많이 보여 유아들과 함께 전래놀이 등 신체놀이를 해 볼 수 있는 넓은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 면담에 대한 답변은 보육일지 기록과 교실 환경에도 반영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2.2 배움을 위한 자료 제공
평가내용 | 영유아의 놀이 및 활동과 연계하여 자료를 제공한다. |
영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의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한다. |
질문 : 반 영유아들의 흥미나 놀이를 반영하여 제공한 놀이 자료가 있나요?
답변 : 반 유아들이 바깥놀이 시 텃밭에서 애벌레, 공벌레 등의 생물을 발견하고 관찰하며 흥미를 많이 보었습니다. 생물들의 생태에 대해 궁금해하는 유아들도 있어 교실에서도 텃밭 생물들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 관련 도서나 사진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유아들이 생물을 직접 키우며 관찰하고 싶어하여 공벌레의 생태에 대해 함께 알아본 후 유아들이 직접 채집통에 공벌레 집을 만들어 주고 교실에 두어 관찰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질문 :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성, 신체적 특성, 종교 등)들은 어떻게 제공하고 있나요?
답변 : 유희실 및 각 반 도서 공간에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동화책을 비치하여 영유아들이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다양한 피부색과 머리색 등을 가진 인형을 놀이 영역에 제공하여 다음을 존중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 지원
3.1 교사와 영유아의 반응적 상호작용
평가내용 | 영유아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
영유아와 함께 놀이하며 경험이나 배움을 지원하는 상호작용을 한다. |
질문 :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배회하는 영유아가 있을경우 어떻게 지원하나요?
답변 : 영아가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배회하는 경우 놀이를 안내하거나 놀잇감을 소개 하는 등의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놀이해 자연스럽게 참여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2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
평가내용 |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질문 : 영유아들이 다툼이나 문제가 있을 때 선생님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 유아들이 다툴 경우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먼저 제공하고, 유아가 상대방의 입장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경우 "00이가 놀던 인형을 말없이 가져가면 **이는 마음이 어때?" 등을 물어봐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청하기 함께 쓰기 등 긍정적 해결 방안을 사용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4.1 관찰 및 실행 계획
평가내용 |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기록한다. |
(5세 유아)유아의 초등학교 전이를 지원하기 위한 놀이 혹은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 |
다양한 교육 진단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장애 유형 및 특성,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실행한다. *특수교사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평정 |
질문 :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를 지원하기 위해 어떤 놀이나 활동을 제공했나요?
답변 : 5세 유아들을 위한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놀이와 활동은 분기별로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내용으로는 졸업생 초대, 초등학교 견학 등이 있습니다. 교실에는 초등학교 관련 동화책을 비치하여 관심을 가져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2 보육과정 평가
평가내용 | 영유아 중심·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
보육과정 운영 평가와 영유아 평가 결과는 보육과정 운영 개선, 실행 계획 수립, 영유아 이해, 부모 면담 등에 활용한다. -장애영유아 평가 결과는 다음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장애영유아 지원 방법 및 부모 면담 등에 활용한다. *특수교사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평정 |
질문 : 영유아 평가 결과 활용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보육과정 운영 개선에 활용하고 있나요?
답변 : 영유아의 관찰을 토대로 한 평가 결과는 보육과정 운영에 반영하거나 부모면담 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예로 신체 발달이 또래보다 늦은 영아가 있어 소근육 발달을 위한 오감 놀이를 계획하여 쌀과자 등을 제공해 소근육을 활용해 놀이 해 볼 수 있도록 하기도 하였습니다.
5.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5.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
평가내용 | 원장은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
원장은 표준보육과정과 운영철학, 영유아의 특성,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한다. |
질문 : 어린이집 운영 총책임자로서 원장님의 철학과 신념은 무엇인가요?
질문 : 원장님의 보육 철학 중 가장 중시하는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요?
질문 : 원장님의 철학과 신념은 어린이집 운영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나요?
질문 :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한 구체적인 사례는 무엇인가요?
질문 : 학부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나요?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할 때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중 기관 운영 개선을 위해 반영한 사례는 무엇인가요?
질문 : 연간 보육계획을 작성할 때 전년도 운영평가를 반영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5.2 상호 존중하는 소통과 협력
평가내용 | 보육교직원은 상호 존중한다. |
보육교직원의 의사결정 과정은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진다. | |
어린이집은 가정과 원활하게 소통한다. |
질문 : 보육교직원의 반 운영이나 업무태도 등에 대해 미흡한 사항이 있을 때 어떻게 내용을 전달하나요?
답변 : 일대일 면담을 통해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업무에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지원이 필요한 부분과 제가 선생님에게 바라는 부분 등에 대해 차분하게 이야기 하는 편입니다.
질문 : 원장님으로서 의사결정을 할 때,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결정한 사례는 무엇인가요?
답변 : 주1회 정기적으로 교사회의를 실시하고 필요시 교사 면담을 통해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원 운영에 반영하려고 노력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 ....(교사 회의를 통해 안건에 대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결정한 사례 말하기)
질문 : 원장님으로서 보육교직원이 느끼는 고민이나 향후 계획에 관심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면담을 실시하나요? 면담을 실시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답변 : 면담을 실시할 때는 교사가 원하는 시간대에 면담을 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있으며 연 2회 정기 면담을 통해 현재 맡고 있는 반 영유아들의 발달상황이나 반 운영의 애로사항 등에 대해 소통하여 어려움이 있다면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문 : 선생님 입장에서 원장님이 보육과정을 포함한 어린이집 운영과 관련된 사안을 결정할 때 보육교직원의 의견을 반영한 사례는 무엇인가요?
답변 : 현장학습 장소나 날짜를 결정 할 때는 어린이집 보육과정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담임교사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질문 : 선생님 입장에서 원장님과의 면담은 어떤 측면에서 도움이 되나요?
답변 : 반 운영에 있어 어려운 점이나 건의사항에 대해 일대일로 말 할 수 있으며 해결방안에 대해 제안을 받아 업무에 반영하여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5.3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평가내용 | 원장은 보육교직원의 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원장은 교사의 상호작용 등에 대해 관찰하고 지원한다. |
질문 : 원장님은 일상생활이나 놀이 관찰 결과,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가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지원하나요?
답변 : 상호작용 관찰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면담을 통해 보완점을 찾거나 상호작용 관련 교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선생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6. 건강 및 안전
6.1 실내외 공간, 시설, 설비의 안전한 관리
평가내용 | 3. 비상사태용 시설·설비를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➀경보시설·소화시설·대피시설 등의 비상시설·설비가 항상 제대로 작동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➁모든 보육교직원은 비상시설·설비의 위치와 실제 사용법을 알고 있다. |
질문 :지금 이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소화기는 어디에 비치되어 있나요?
답변 : 이 교실 입구 (문 옆)에 위치에 있습니다.
질문 : 소화기 사용 방법을 알고 있나요?
답변 : 네,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간 후 소화기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고 바람을 등지고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한 후 손잡이를 잡고 소화액을 뿌립니다.
질문 : 비상구는 어디에 있나요?
답변 : 비상구 표시가 되어 있는 1층 현관문과 주방 옆에 있는 문입니다.
6.2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
평가내용 | 1. 일과 중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➀영유아 인계 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지침에 따라 출석과 귀가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➁교사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항상 전제 상황을 주시하고, 장소가 바뀔 때마다 전체 영유아를 확인한다. ➂교사는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도록 안내하고 교육한다. ④교사는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을 준수한다. |
2. 비상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➀아프거나 다친 영유아를 위한 지침을 숙지하고 실행한다. ➁보육교직원은 비상시 지침에 따른 자신의 역할과 업무를 숙지하고 실행한다. ➂모든 영유아에게는 비상시 피난 대피를 도울 보육교직원이 지정되어 있다. |
질문 : 소방대피훈련은 언제 실시하며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답변 : 소방대피훈련은 월 1회 실시하고 있으며 대피 훈련 시 비상벨이 울리면 "불이야"를 외친 후 영유아들이 안전하게 어린이집 밖으로 대피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질문 :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은 무엇인가요?
답변 : 아동학대의 정의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우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입니다. 아동학대의 유형으로는 신체 학대, 정서학대, 성 학대, 방임이 있습니다.
질문 : 영유아 학대 신고 번호는 무엇인가요?
답변 : 112입니다.
질문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나요?
답변 : 112로 아동학대 신고를 한 후 영유아의 안전을 확보 및 분리 하며 멍, 상처 등을 촬영하는 등 증거 자료를 보존하며 아동 보호 기관과 협력하여 사후 관리를 합니다.
질문 : 영유아를 학대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선생님의 역할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답변 : 원장님께 보고하고 전체 교직원과 상황을 공유한 후 부모 면담과 영유아의 신체적, 행동적 징후를 관찰합니다.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증거를 수집하고 아동학대 신고를 합니다.
질문 : 비상시 업무 분장에서 선생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답변 : 비상시 제 역할은 불이 났을 경우 119에 신고하고 비상 대피로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또한 남은 원아가 있는지 확인 한 후 보호자에게 연락을 해야합니다.
마치며
어린이집 평가에서 대부분 영역은 관찰로 평정됨으로 관찰을 통해 평가항목의 평정이 충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면담만으로 평정이 이루어지는 보육과정 운영 평가와 영유아 평가 결과 활용 여부와 원장이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점, 보육교직원의 의사결정 과정은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해서는 각 어린이집 상황에 맞는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임교사 하루일과 중 체크리스트와 운영방법 (2) | 2024.12.10 |
---|---|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줄 크리스마스 선물준비 방법 (4) | 2024.12.09 |
0세 놀이중심 보육일지 구성과 작성내용 (34) | 2024.12.07 |
어린이집 크리스마스 행사 준비와 안내문 예시 (2) | 2024.12.03 |
어린이집 겨울 바깥놀이 보육일지 작성은 이렇게 해보세요. (4) | 2024.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