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예방 안전관리 예방과 교육
어린이집에서는 정기적으로 화재 관련 안전 교육 및 비상대피훈련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영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화재예방 안전관리 방법과 교육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화재안전교육 계획안 작성예시문을 통해 실제 실시방법들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드릴 테니, 교육을 계획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화재예방 안전관리
1.1 비상연락체계 구축
어린이집에서는 안전사고에 대응하기 위하여 인근 소방서, 경찰서 및 가스, 유류 등의 안전상태를 점검하는 유관기관 등과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응급상황 발생 시 관계기관에 즉시 연락 할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하여 교사실, 원장실 등에 부착해 두고 관리합니다.
아래는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비상연락망 서식입니다. 어린이집 상황과 양식에 맞춰서 수정해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장소 | 전화번호 | 장소 | 전화번호 | ||
화 재 및 재 난 |
소방서 | 119 | 안 전 사 고 |
00병원 | |
도시가스 | |||||
응급실 | |||||
보건소 | |||||
돌 발 상 황 |
구청 | ||||
응급의료 안전센터 |
|||||
경찰서 | 112 | ||||
000 | |||||
지구대 | |||||
주민센터 | |||||
경비업체 |
1.2 사고보고체계 확립
어린이집은 사고에 대비하여 부모와의 비상연락망을 확보해야 하며 부모 동의 및 조사서를 관리해야 합니다. 화재는 중대사고 임으로 사고발생 즉시 시·군·구에 보고해야 합니다.
1.3 어린이집 자체 안전점검
어린이집에서는 자체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하여 매월 4일에 안전점검을 실시하며, 어린이집 통합안전점검표에 따라 매일, 매월 실시하여 화재·상해 등 위험발생요인을 사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통합안전점검표는 어린이집 보육사업안내 부록의 서식을 인쇄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1.4 안전관리책임관
어린이집에서는 안전관리책임관을 지정하여 안전관리에 관한 총괄적 관리감독 및 사고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응을 해야합니다. 시설장이 안전관리책임관 역할을 수행하며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미해당 시설의 경우 안전관리책임관을 별도로 지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에서는 업무 분장 시, 시설장 및 교사 1~2인으로 안전관리책임관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기도 합니다. 안전책임관리관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난, 재해에 대해 비상대응 계획 수립 | 연 1회 |
2. 어린이집 비상대응 훈련 계획 수립 및 실시 총괄 | 월 1회 |
3. 어린이집의 비상연락망 수립 및 관내 안전관리 기관과의 연락체계 수립 | 소방서, 병원, 의료, 경찰, 지방자치단체, 영유아 보호자, 보육교직원 연락처를 포함함 |
4. 어린이집 내 안전 관련 시설 유지관리 담당 | 화재감지기, 소화기, 화재경보기와 수신기 등 화재 감지기구 점검, 비상대피도 마련, 가스 밸브, 전기 차단기 점검 및 정기적인 유지보수 |
5. 비상상황 및 재해 발생 시 대응활동 전개 |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대응활동 전개 및 어린이집의 비상대응계획 가동 및 운영 |
6. 비상상황 및 재해발생 후 복구 절차 총괄 | 재해발생 전 상황으로 어린이집 운영이 되돌아 갈 수 있도록 복구 절차 총괄 |
7. 어린이집안전관리담당자 역할을 수행 |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른 역할 수행 |
8. 응급조치 수칙의 수립 및 교육에 관한 사항 및 그 밖에 다른 법률에 따른 안전관리 교육에 관한 사항 |
2. 재난대비 안전교육
2.1 기준
아동복지법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8조에 의해 6개월에 1회 이상, 연간 6시간 이상 재난대비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안전교육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
2. 뜨거운 물건 이해하기 |
3. 옷에 불이 붙었을 때 대처법 |
4. 화재 시 대처법 |
5. 자연재난의 개념과 안전한 행동 알기 |
2.2 소방대피훈련 및 교육 계획
어린이집에서는 화재에 대한 비상대응 및 안전교육에 대해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계획안을 작성할 때는 안전교육에 함께 작성할 수도 있고 별도의 화재안전 관련 훈련 및 교육 계획안을 마련해 둘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소방대피훈련 및 교육 계획안의 예시입니다. 실시주기와 월별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교육계획안을 수립해 볼 수 있습니다.
아동 복지법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교육 |
재난대비 안전교육 (소방안전 포함) |
교통안전교육 | 생활안전교육 | 비상대응 훈련계획 |
실시 주기 |
6개월 1회 이상 (연간 8시간 이상) |
3개월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
3개월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
6개월 1회 이상 (연간 6시간 이상) |
2개월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
소방훈련 (매월 1회 이상) |
|
3월 | 보여줄 수 없는 곳이 있어요. | 선생님, 부모님 손을 꼭 잡아요. | 약을 바르게 사용해요. | 깜빡깜빡 신호등 | 미세먼지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조리실에서 불이 났어요.) |
||
4월 | 우리는 소중해요. | 길을 잃어버렸어요. | 황사가 온대요. | 안전하게 건너요. | 황사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교사실에서 불이 났어요.) |
||
5월 | 도와 달라 말해요. | 약은 간식이 아니야 | 불이 났어요. | 표지판을 알면 안전해요. | 승강기와 에스컬레이터 안전하게 이용하기 | 소방대피훈련 (00반에서 불이 났어요.) |
|
6월 | 함부로 만지지 마세요. | 동물원에 갔어요. | 어디로 건널까? | 식중독 무섭지 않아요. | 감염병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00반에서 불이 났어요.) |
||
7월 | 얼굴에 속지 않아요. | 바르게 약 먹기, 할 수 있어요. | 안전하게 대피해요. | 안전하게 물놀이해요. | 집중호우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놀이터에서 불이 났어요.) |
||
8월 | 내 몸은 보여줄 수 없어요. | 함부로 따라가면 안돼요. | 증상에 맞게 바르고 먹어요. | 비상구는 어디 있을까? | 폭염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00반에서 불이 났어요.) |
||
9월 |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은 달라요. | 가도될까? | 감염병 예방 손씻기 | 대중교통 안전 약속 | 태풍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자료실에서 불이 났어요.) |
||
10월 | 화장실에서 지켜요. | 위험한 일을 이야기해요. |
처방전은 병원에서 받아요. | 누가 집을 흔들어(지진 발생 안전) | 조금만 조심하면 돼요. | 지진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현관문에서 불이 났어요.) |
|
11월 | 실종, 유괴 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해요.1 | 담배는 몸을 아프게 해요. | 불이 날 수 있어요. | 나를 지켜주는 안전띠 | 소방대피훈련 (00반에서 불이 났어요.) |
||
12월 | 내가 왜 소중하냐고요? | 술 때문이에요. | 무서운 재해, 안전하게 대처해요. | 횡단보도에서 지켜요. | 폭설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화장실에서 불이 났어요.) |
||
1월 | 우리 모두 친구에요. | 실종, 유괴 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해요.2 | 화학제품도 주의하세요. | 비가와도, 눈이 와도 지켜요. | 사이버 중독은 무서워! | 한파비상대응 소방대피훈련 (00반에서 불이 났어요.) |
|
2월 | 친구를 도와주세요. | 길을 잃었을 때 도움을 주는 사람 | 사각지대가 뭐예요? | 영유아돌연사 소방대피훈련 (원장실에서 불이 났어요.) |
2024 소방대피훈련 및 화재안전교육 계획안
월 | 안전영역 | 안전교육 내용 | 월 | 안전영역 | 안전교육내용 |
3 | 소방대피훈련 | ‘불이야’ 외치며 대피해요 (조리실에서 화재) |
9 | 소방대피훈련 | 손으로 코와 입을 막아요 (00반 칫솔 소독기 과열로 인한 화재) |
4 | 소방대피훈련 | 비상벨 소리가 들려요 (00반 화재) |
10 | 소방대피훈련 | 00반 화장실 콘센트에서 불이났어요 |
5 | 소방대피훈련 | 대피요령에 맞게 대피해요 (2층 센터 화재) |
11 | 소방대피훈련 | 놀이터에 불이 났어요 |
6 | 소방대피훈련 (불시) |
비상구 표시를 알아요 (정수기에서 불이 났어요) |
12 | 소방대피훈련 | 원장실 컴퓨터 과열로 화재 |
7 | 소방대피훈련 | 선생님을 따라 대피해요 (원장실 화재) |
1 | 소방대피훈련 | 정문 입구 콘센트에 불이났어요 |
8 | 소방대피훈련 | 누전으로 인한 화재시에 대피해요 (00반 TV 전기콘센트에서 화재) |
2 | 소방대피훈련 | 전기 합선으로 교사실에 불이 났어요. |
서식이 필요하신 선생님께서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3 교육방법
어린이집 관내 소방서에서 방문교육을 하는 등의 전문가 교육, 현장학습, 다양한 교구와 적절한 멀티미디어자료의 사용으로 영유아들이 직접 모의상황에 참여하는 대・소집단 활동이나 역할극, 놀이, 동화, 이야기 나누기 등의 방법으로 진행되며 지식 전달보다는 영유아의 대처행동 능력을 직접적으로 키워줄 수 있는 내용으로 계획하여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영아의 경우 대집단 활동이 불가함으로 놀이 및 일상생활 시 자연스럽게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그림자료, 책, 교구 등을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유아에 경우는 실제 대피훈련을 실시해 볼 수 도 있습니다. 비상대피로를 이용하여 아이들과 대피활동을 해보도록 합니다.
3. 소방대피훈련 방법
3.1 사전 교육
소방대피훈련이 처음인 영유아들이나 0~1세의 어린 연령 영아의 경우 화재경보기 또는 "불이야" 하는 소리에 울거나 놀라는 경우가 있음으로 사전에 화재경보기 소리나 "불이야" 소리가 들리면 밖으로 빨리 대피해야 하는 것에 대해 알려 줄 필요가 있습니다. 0세의 경우 스스로 대피하기 어려움에도 교사 대 영아의 비율이 1:2 또는 1:3 임으로 담임교사 외 보조교사, 조리사 등 다른 교직원의 도움을 받아 대피해야 합니다.
이때 혼란이 있지 않도록 교직원 별 담당 영아를 지정하여 대피 훈련을 실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걸을 수 있는 영아는 교사의 손을 잡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신발은 신지 않고 대피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다음은 0~1세 영아반 소방대피훈련 시 교사의 상호작용의 예시입니다.
1. 불 모양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불이야~ 불이 났어요!" "불이 났을 땐 어떻게 해야할까?" "다른 친구들도 알 수 있게 큰 소리로 불이야 외치자. 불이야!" |
2. 불이 났을 때 대피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불이 났어요! 위험하니 얼른 선생님이랑 피하자!" "선생님 손 잡고 가자" |
3. 선생님에게 안기거나 손을 잡고 대피한다. "신발은 신지 않고 가자" "선생님과 함께 밖으로 나가자" "불을 피해 안전하게 밖으로 나왔네" |
3.2 소방대피훈련 기록
소방대피훈련을 마친 뒤에는 대피훈련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하도록 합니다. 아래는 소방대피훈련을 시시한 후 작성해 본 대피훈련 기록입니다. 아이들과 어떤 내용으로 교육을 했는지 활동내용 칸에 자세하게 기록하도록 합니다.
소방 대피 훈련 일지 | 담당 | 원장 | |||||
일 시 | 2024년 0월 00일 0요일 | 장 소 | 어린이집 원내․외 | ||||
준 비 물 | 비상벨, 휴대용 조명등 | ||||||
실시시간 | (오전/오후) 10:30 ~ 10:40 | 총 훈련시간 | 10분 | ||||
실제 대피시간 | 1분 11초 | ||||||
참가인원 | 참가자 | 종사자 0명 / 영유아 00명 | 총 참가자 00명 | ||||
불참자 | 종사자 0명 / 영유아 0명 | ||||||
훈련순서 | 비상벨, 사이렌 → 각반의 대피경로로 대피 → 대피장소 집결 → 아동인원 체크 → 간단한 주의 사항 → 교실로 이동 |
||||||
활동내용 | ☛ 화재 발생장소: 현관문(정문)에서 화재 - ‘불이야’외치며 대피해요 - 화재가 발생 시 두 손으로 코와 입을 막는다. - 다른 한 손으로는 벽을 짚으며, 자세를 최대한 낮춘다. - 한 방향으로 신속하게 밖으로 대피한다. - 현관문(정문)에서 불이 나서 00반, 00반, 00반, 000반 모두 00반 옆 뒷문으로 대피 ※신발을 신지 않고 가방을 메지 않고, 신속하게 대피한다. |
||||||
문제 사항 | - 없음 | ||||||
훈련내용 | 양호 | ||||||
1) 비상벨 & 사이렌 소리가 모두 들을 수 있는 음량이었나? | ○ | ||||||
2) 대피경로는 효율적이었는가? | ○ | ||||||
3) 대피 장소는 안전한 곳이었나? | ○ | ||||||
4) 역할에 따라 조직적으로 수행되었는가? | ○ | ||||||
5) 내부 또는 외부와의 연락체계는 신속하게 이루어졌는가? | ○ | ||||||
6) 종사자 모두 소화기를 다룰 수 있었는가? | ○ | ||||||
7) 기타 : | |||||||
사진첨부 | (코와 입을 막고 자세를 낮추며 신속히 대피함.) |
(원 밖으로 대피하며 집결지에 집결함.) |
|||||
평가 | 일과 중 사이렌 소리를 듣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신속히 대피함. 현관문(정문)에서 불이 나 모든 영유아들이 자세를 낮춰 코와 입을 막고 비상구로 대피하였음. 집결지로 모여 교사들은 각 반 영유아들의 인원을 파악하고 교실로 이동함. 여벌 양말이 있는 영유아들은 반으로 돌아와 여벌 양말로 갈아 신도록 도움을 줌. |
소방대피훈련일지 서식이 필요하신 선생님께서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서식이 필요하신 선생님께서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화재를 대비하여 정기적인 대피훈련과 함께 비상시 업무 분담표, 응급처치 방법, 관계기관 및 부모 비상연락망 등에 대해 교직원 모두 숙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화재탐지기 및 경보기, 소화기, 누전 차단기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화재로부터 어린이집을 안전하게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교육계획안 등을 활용하시어 각 어린이집 상황에 맞는 대피훈련을 진행해 보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결석 시 출석인정기준과 제출할 증빙서류 (1) | 2024.12.14 |
---|---|
어린이집 한파 비상대응 요령과 영유아 대체활동 일지작성방법 (1) | 2024.12.13 |
유아반 놀이중심 보육일지와 일상생활 보육일지 작성 예시 (3) | 2024.12.11 |
초임교사 하루일과 중 체크리스트와 운영방법 (2) | 2024.12.10 |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줄 크리스마스 선물준비 방법 (4) | 2024.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