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부모상담, 준비 및 진행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초록별* 2024. 4. 2. 12:03
반응형

부모 상담을 하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교실 환경 정돈

 

부모상담 장소는 대부분 교실일 것 같습니다. 교실은 깨끗하게 정리정돈을 해야합니다. 예쁜 테이블보로 상담용 책상을 꾸미고 필요 시 음료, 메모지, 펜, 활동 결과물 등 상담에 필요한 자료를 올려 놓습니다. 또한 부모가 눈물을 보일 수 있음으로 티슈를 준비합니다. 부모는 햇빛이나 형광등을 마주 보지 않는 자리로 배치하며 교사는 출입문이 보이는 자리로 배치하여 밖의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시계는 상담 시간 조정을 위해 교사와 부모의 눈높이에 맞추어 상단 시간을 체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부모는 영유아가 생활하는 교실을 직접 둘러 볼 수 있어 전시된 활동결과물 등이 있으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정한 복장

 

교사는 단정하고 전문성이 느껴지는 복장을 하여 보육 전문가의 모습을 보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경청하기

 

부모의 말에 경청하고 교사가 일방적으로 대화를 이끌기 보다는 부모의 생각을 물어보고 들어주어야 합니다.

부적절한 충고는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수용적이로 온화한 태도로 부모와 대화를 나눕니다.

 

 

비언어적 표현 읽기

 

말하는 부모의 표정, 행동 등을 주시하면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앉아 있는 모습이 불안해 보인다거나 말하기를 주저한다면 부모가 마음을 편안하게 갖고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친근감 있게 말하기

 

정직하고 진솔한 모습으로 임하나, 형식적이거나 무관심한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반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문용어의 경우 부모가 알아 듣기 쉬운 말로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부모의 눈높이에 맞추어 대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부모의 요구 알아채기

 

 

교사는 부모와 상담하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합니다. 부모가 어린이집에 바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여 이를 원운영에 반영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가정에서 양육의 어려움 등으로 조언을 바라는 경우에도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즉시 답변이 어려운 겅우에는 "그점에 대해서는 상세히 알아 본 후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하고 상담 후에 잊지 않고 답변하도록 합니다.

 

 

 

영유아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기

 

 

주로 영유아의 장점, 잘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영유아가 보이는 부적응행동에 대해 말하고 싶다면, 부모와의 친밀도가 형성되었을 때 객관적인 관찰 기록을 토대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또한 가정과 언계하여 영유아를 돕고 싶은 마음을 전달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절한 언어 사용 하기

 

 

영유아의 발달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는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기 보다는 부모가 쉽게 알아 들을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의식적으로 반말 하기, 말 끊기, 단정적인 말투 등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보육전문가의 모습 보여주기

 

 

교사는 부모에게 친절하고 겸손해야 합니다. 부모보다 나이가 어린 교사라도 긴장을 풀고, 전문지식을 가진 교사로서 부모를 대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