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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생일파티에 초대를 받았다

초록별* 2024. 3. 4.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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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친구의 생일 파티에 초대를 받았다.

 

이번에는 아이의 친구 관계를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기로 했다.
 
아이와 함께 생일 파티에 참석하는 날짜와 시간을 달력에 적어두고 
친구가 좋아할 만한 선물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00이가 무엇을 좋아할까?

 
 

00이가 무엇을 받으면 기뻐할까?

 

타인의 생각을 추측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사회 인지 능력은 친구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그러므로 이번 기회에 친구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마음이 제일 중요하나 여러 또래와 어른들이 함께하는 파티이기에 안타깝게도 선물은 축하해주는 마음의 지표처럼 평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번에는 선물을 준비 할 때는 아래와 같이 좀 더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었다.

1. 친구에게 받고 싶은 선물 물어보기 

 

먼저, 친구에게 직접 받고 싶은 선물을 물어 볼 수 있도록 했다.

아이는 이전과는 다르게 도움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문자로 친구에게 물어보았다. 

 

2. 친구의 선물 함께 고르기

 

강아지 인형이 갖고 싶다는 친구의 문자를 받은 후 아이와 함께 인터넷으로 강아지 인형을 검색해 보았고

친구가 보내준 사진과 가장 비슷한 인형을 찾아 주문을 하였다.

 

3. 금전적인 부분도 지원해 주기

 

아이의 용돈만으로 선물을 구매하라고 하면 부담스러울 수 있음으로 제가 반은 지원해 주기로 했더니 좀 더 편하게 선물을 선택 할 수 있었다. 작년까지만해도 생일 선물을 준비할 때 자신의 입장에서 고르던 아이가

포장지 구매 차 방문한 문방구에서 친구가 좋아할 만한 것들을 생각해 고르는 모습을 보니기특하기만 하다.

 


아이는 생일파티에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다가오는 자신의 생일애 대한 기대와 걱정을 하는 모습을 보이는 아이를 보니 아직 생일파티에 대한 고민이 끝나지 않았음을 깨닳았다. 

 

 

 

친구가 한 명이라도 있는 아이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겪는 스트레스와 또래 공격성에 노출될 확률이 줄어들기에 친구에게 다가가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친구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경우 진지하게 들어주고 친구관계를 유지하고자 할 때 필요한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친구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말만 하거나 자신이 관심이 있는 것에 대해서만 말하라고 할 때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해 줄 수 있다.

 

 

친구가 이야기를 할 때는 친구를 보고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들어줘야해

그리고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 친구가 말을 다 하고 난 후에 말해야해

 

때로는 아이가 이렇게 말해 말문이 막히게 할 수 있다.

 

 

내가 왜 그렇게 해야 하는데?

 

 

 

 

그러므로 친구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그 행동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한다.

 

 

 

엄마가 네 이야기를 잘 들어주면 기분이 좋아지지? 
친구의 이야기를 네가 잘 들어준다면 친구가 너를 더 좋아하게 될거야

 

 

아이가 단번에 받아들이고 행동을 수정하기는 어렵지만 기회가 될 때마다 꾸준히 지도한다면 아이의 학교생활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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