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유아기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바로 알기

초록별* 2024. 3. 11. 13:00
반응형

 

유아기는 영아기가 끝나고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또한 언어 발달로 인해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유아기의 연령별 발달 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세 (5세)

 

* 발달 특성

 

• 자기 중심성이 강하지만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자아개념을 깨닫는 시기

 

인정 욕구가 강해 칭찬에 민감해지는 시기

 

사회적 존재로서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규칙을 배우고 지킬 수 있는 시기

 

•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인식하면서 성역할에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자기 통제력이 발달하는 시기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시기

 

* 교사의 역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을 돕기 위해 혼자 옷 입고 벗기, 놀잇감 나누기 등 사회적 행동의 기회를 통해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자율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 집단 보다는 개별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하고 소집단 활동으로 늘려나가기

 

• 수용과 인정, 칭찬 등 긍정적으로 지도하기

 

• 스스로 놀이를 선택해 할 수 있도록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게 영역 구성하기

 

• 놀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히 개입하기

 

• 같은 종류의 놀잇감을 충분히 제공하여 갈등을 예방하기

 

• 바깥놀이 시 자유롭게 놀이하되 유아들의 움직임이 크고 빨라짐으로 각별히 유의하여 관찰하기

 

• 미끄럼틀, 시소 등 사고 위험이 따르는 곳은 되도록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분담하여 관찰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 바깥놀이를 가기 전 놀이기거 사용 등 안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유아 스스로 안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기

 

• 물, 모래 등을 이용한 놀이로 탐구심을 기르고 기어오르기, 달리기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 꽃, 곤충 등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 제공하기

 

• 책 읽기, 그림 그리기, 물감 놀이 등을 바깥놀이 시 제공하여 유아가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다양한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하기

 

 

4세 (6세)

 

* 발달특성

 

또래와의 놀이를 즐기는 시기

 

• 동성 친구를 선호하는 시기

 

• 친구와 경험과 감정 등에 대해 나누려고 하지만 서툰 시기

 

• 친구와 놀이 시 놀잇감 나누기, 규칙 정하기 등 사이좋게 놀이하는 방법을 아는 시기

 

친구를 좋아하나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갈등이 많은 시기

 

• 정서 발달로 인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해야 하는 것을 알지만 감정에 의해 행동하는 경우가 더 많은 시기

 

* 교사의 역할

 

정서적 안정감 제공을 위해 편안한 환경 조성 하기

 

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함께 정하고 일관성 있는 지도 하기

 

• 유아의 생각을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용적이고 반응적인 태도로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 유아들이 갖고 있는 불안, 두려움 등을 수용하고 자신감을 갖고 놀이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자기 주도성 키워 주기

 

모델링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이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기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 친사회적 행동 강화하기

 

•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5세 (7세)

 

* 발달특성

 

계획, 내부 규칙 정하기 등 협동 놀이가 가능한 시기

 

•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욕구와 자기중심적인 면을 함께 갖고 있는 시기

 

또래의 인정을 원하는 시기

 

• 친구 간 놀이가 활발해지면서 갈등이 자주 일어나는 시기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시기

 

* 교사의 역할

 

친구와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공유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경험 제공 하기

 

•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하기

 

• 비계설정을 통해 사고를 촉진시켜 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