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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는 보육의 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 상호작용 등의 과정적 질관련 지표가 강화되었습니다. 영유아 권리 존중의 취지와 목적이 지표 전반에 반영되어 있으며 보육과정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관련 평가지표의 비중이 확대 되었습니다. 새로운 어린이집 평가지표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
1-1. 일과에 충실한 운영
· 하루 일과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진다. |
· 영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 신체 리듬, 날씨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하루 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 개별 영유아의 비언어적·언어적 의사표현을 존중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
1-2.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지원
· 등원 시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하고, 하원 시에는 안정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영유아가 귀가하도록 한다. |
· 식사와 간식 시간에 영유아가 서두르지 않고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영유아의 연령(월령)과 준비 정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배변 경험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
· 영유아가 개별 특성에 맞게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마련한다. |
· 영유아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고, 영유아가 지키도록 격려한다. |
2. 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 지원
2-1.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 및 운영
· 영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 및 재구성한다. |
· 영유아가 실내외에서 자연 및 계절, 날씨의 변화를 경험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영유아가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 |
· 영유아의 놀이 혹은 활동에 대한 기록을 활용하여 실내외 공간을 구성한다. |
· 장애영유아의 장애 유형과 특성, 발달수준에 적절한 시설, 보조기구 등이 마련되어 있다. |
2-2. 배움을 위한 자료 제공
·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풍부하고 매력적인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한다. |
· 영유아의 놀이 및 활동과 연계하여 자료를 제공한다. |
· 영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의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한다. |
· 영유아가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3.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 지원
3-1. 교사와 영유아의 반응적 상호작용
· 영유아의 비언어적·언어적 표현을 경청하고, 있는 그대로 존중한다. |
· 영유아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
· 영유아의 놀이를 기다리고 지켜보며 지원한다. |
· 영유아와 함께 놀이하며 경험이나 배움을 지원하는 상호작용을 한다. |
· 영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을 존중한다. |
3-2.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
· 영유아들이 서로의 관점을 있는 그대로 존중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 영유아 또래 간에 경험 또는 배움을 공유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4-1. 관찰 및 실행 계획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한다. |
·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기록한다. |
· (5세 유아)유아의 초등학교 전이를 지원하기 위한 놀이 혹은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
· 다양한 교육 진단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장애 유형 및 특성,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실행한다. *특수교사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평정 |
4-2. 보육과정 평가
· 영유아 중심·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
· 관찰 기록 등을 활용하여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장애영유아에 대한 다양한 교육 진단과 일상적인 놀이 관찰 기록 등을 수집하여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특수교사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평정 |
· 보육과정 운영 평가와 영유아 평가 결과는 보육과정 운영 개선, 실행 계획 수립, 영유아 이해, 부모 면담 등에 활용한다. -장애영유아 평가 결과는 다음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장애영유아 지원 방법 및 부모 면담 등에 활용한다. *특수교사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평정 |
5.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5-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
· 원장은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
· 원장은 표준보육과정과 운영철학, 영유아의 특성,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한다. |
· 원장은 보육교직원을 배려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
5-2. 상호 존중하는 소통과 협력
· 보육교직원은 상호 존중한다. |
· 보육교직원의 의사결정 과정은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진다. |
· 어린이집은 가정과 원활하게 소통한다. |
5-3.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 원장은 보육교직원의 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 원장은 교사의 상호작용 등에 대해 관찰하고 지원한다. |
6. 건강 및 안전
6-1. 실내외 공간의 청결·쾌적성
1. 보육실 공간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➀보육실을 청결하고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➁보육실 내의 놀잇감, 개별 침구 등을 청결하게 관리한다. |
2.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➀보육실을 제외한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게 관리한다. ➁실내와 공간의 놀이기구, 놀잇감 등을 청결하게 관리한다. ➂화장실(이동식 변기, 기저귀 가는 공간 포함)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
6-2. 급·간식 운영의 적합성
1. 신선한 식자재 구매, 보관이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➀식자재 보관 장소를 청결하게 유지·관리한다. ➁신선한 식자재 구매 및 보관 과정에서 유통기한(소비기한)을 준수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한다. |
2. 조리실의 공간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➀조리실 공간 및 조리실 내 시설·설비를 청결하게 유지·관리한다. ➁조리실 비품과 식기류를 사용 후 세척, 소독하여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➂도마와 칼은 교차오염 방지를 위해 최소한 육류용, 어패류용, 기타 채소류 등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
3. 조리 및 배식 과정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➀조리를 하는 보육교직원은 조리 시 청결하고 위생적인 복장을 갖추고 있다. ➁조리 과정이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 ➂배식 과정이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 |
6-3. 실내외 공간, 시설·설비의 안전한 관리
1. 보육실과 실내외 공간 및 시설·설비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➀어린이집 대문과 현관문에는 개폐 장치를 설치하여 관리한다. ➁2층 이상의 창문에는 창문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다. ➂가구 및 설비는 파손된 곳이 없고, 모서리가 날카로운 경우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다. ④사고 유발 위험이 있는 설비, 작재물은 영유아 활동 공간과 분리하여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다. ⑤영유아가 성인이 주로 사용하는 실내외 공간에 출입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
2. 놀잇감, 놀이기구, 위험한 물건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➀영유아의 놀잇감의 형태와 크기, 재질 등이 안전하다. ➁영유아의 놀이기구(고정식 놀이기구, 볼풀장 등)는 안전하게 설치되어 있으며, 파손된 곳이 없다. ➂위험한 물건은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다. |
3. 비상사태용 시설·설비를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➀경보시설·소화시설·대피시설 등의 비상시설·설비가 항상 제대로 작동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➁모든 보육교직원은 비상시설·설비의 위치와 실제 사용법을 알고 있다. |
6-4.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
1. 일과 중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➀영유아 인계 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지침에 따라 출석과 귀가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➁교사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항상 전제 상황을 주시하고, 장소가 바뀔 때마다 전체 영유아를 확인한다. ➂교사는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도록 안내하고 교육한다. ④교사는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을 준수한다. |
2. 비상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➀아프거나 다친 영유아를 위한 지침을 숙지하고 실행한다. ➁보육교직원은 비상시 지침에 따른 자신의 역할과 업무를 숙지하고 실행한다. ➂모든 영유아에게는 비상시 피난 대피를 도울 보육교직원이 지정되어 있다. |
3. 등·하원 차량을 운행할 경우 안전요건을 갖추어 관리한다. ➀운전자 외에 책임 있는 성인(원장, 교사 등)이 동승한다. ➁차량에 동승한 성인(교사 등)과 모든 영유아가 개별 안전띠(또는 영아용 보호장구)를 착용한 후 차량을 출발 시킨다. ➂운전자와 차량에 함께 탄 성인(교사 등)은 마지막에 모드 영유아가 차에서 내렸는지 전 좌석을 확인한 후, 어린이 하차확인장치의 확인 버튼을 누르고 하차한다. |
마치며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는 문서 보다는 실제 보육과정 실행 평가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평가 방식의 대부분이 관찰 및 면담 중심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평소 자신의 보육과정 운영 방식을 돌아보고 평가지표에 따라 운영해 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2024.09.05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주요 변경 내용
2024.07.29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지역사회연계 활동 계획 예시와 활동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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