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과 휴식영역 구성하기

초록별* 2024. 9. 12. 10:35
반응형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하기

교사는 영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 요구에 따라 새로운 영역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공간은 놀고자 하는 요구와 쉬고자 하는 요구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평가 지표를 토대로 놀이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유아의 놀이 중심 공간 

1.1 놀이중심 공간 구성하기 

교사는 영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해야 합니다.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 요구에 따라 새로운 영역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때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 영역을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놀이중심-공간구성
신체놀이를 즐겨하는 유아들을 위한 놀이공간

 

 

 

유아들과 함께 구성하는 전래놀이 공간

보육일지 -
놀이기록 및 지원계획
바깥놀이-사방치기를 하고 싶은데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모른다고 하여 유아들과 함께 그려가며 칸을 나누는 방법과 숫자의 위치를 알려줌

오후에는 바깥놀이에서 하던 사방치기를 하고 싶어 하여 교실에 색테이프를 이용해 사방치기를 그려주어 놀이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 유아들이 전래놀이에 흥미를 보임으로 다양한 전래놀이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하겠음.
놀이지원  교실에서 대근육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제기, 투호놀이를 제공하였더니 유아들이 흥미를 보이며 놀이함. 제기의 경우 끈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함께 제공하여 유아들이 각 발달 수준에 맞게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함.

유아들이 전체적으로 전래 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참여함. 특히 사방치기를 즐겨하는데 바닥에 그려져 있는 테이프가 조금 뜯어지자 투명테이프와 풀을 이용해 유아들이 직접 보수를 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임. 사방치기 매트를 제공해주는 것보다 테이프로 그린 것이 좋다는 유아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다른 색테이프를 이용해 사방치기를 다시 그려 놀이를 지속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함.

 

 

1.2 공간 재구성하기

교사는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는 영역은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재구성하거나 다른 영역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에 참여하는 영유아, 놀이자료의 활용, 놀이 흐름 등에 따라 영유아가 편안하게 놀이하도록 교구장이나 책상, 의자 등을 재배치하여 공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교실 어디에서든 상자 놀이를 할 수 있다

 

 

다음은 유아의 흥미에 따른 공간 재구성 계획과 실행 기록의 예시입니다.

보육일지 -
공간 재구성 계획 
주로 동적인 놀이를 하는 유아들이 많고, 터널을 이용해 놀이를 하다 보니 교실 곳곳에서 놀이가 이루어져 앉아서 놀이하는 유아들에게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었음. 인해 책상과 책상 사이를 뛰어다니는 유아들이 있어 개별 흥미에 맞는 놀이 지원과 안전을 위한 교실환경개선이 필요한 것 같음.
공간 재구성 실행 각 유아의 개별적인 흥미를 존중해 주기 위해 조용한 놀이와 쉼을 할 수 있는 공간과 대근육 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 교실환경을 개선함. 또한 아직 적응중인 신입원아가 교실 입구에 주로 있는 것을 감안하여 입구 쪽에 신입원아가 선호하는 놀잇감을 배치하여 스스로 놀이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신입원아는 화장대에 관심을 보이며 스스로 화장대 위에 있는 도구들을 꺼내 탐색하고 놀이하는 모습을 보임. 책꽂이와 함께 휴식매트를 넓은 곳에 배치하였더니 책을 보는 모습이 자주 관찰됨. 어제에 비해 교실을 뛰어다니는 유아가 감소하여 교실환경개선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음.

 

 

2.  자연 및 계절, 날씨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

2.1 실내에서 경험하기

교사는 영유아가 생활 속에서 자연과 계절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고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야외에서 아이들과 함께 주워온 나뭇잎을 통해 놀이자료로 활용해 봅니다.

 

자연-나뭇잎-탐색하기-공간구성
놀이자료로 제공된 나뭇잎 탐색하기

 

수경식물과 같이 싶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을 실내에 배치하여 자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합니다.

식물-공간구성
실내에서 식물 키우기

 

 

2.2 실외에서 경험하기

교사는 영유아가 마음껏 뛰어놀며, 자연과 계절의 변화를 만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해야 합니다. 실외 자투리 공간, 텃밭, 통로, 작은 마당 등의 공간의 특성과 안전을 고려하여 놀이 환경으로 구성하며, 어린이집의 상황에 따라 인근 공원과 놀이터 등도 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외-텃밭관찰
실외 텃밭 관찰하기

실외에서 널려있는 돌이나 나뭇가지 등 자연물을 이용하여, 놀이를 구성하여 봅니다.

실외에서 자연물 놀이

 

 

3. 휴식할 수 있는 공간과 분위기 조성

3.1 휴식영역 구성하기

영유아가 일과 중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하고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이때에도 자연물인 꽃을 형상화 한 한지꽃을 만들어 주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고 하였습니다.

영유아-휴식영역구성
어린이집 휴식영역

 

 

3.2 영유아가 자유롭게 이용 가능

휴식공간은 장시간 어린이집에 머무는 영유아가 원하는 때에 자유롭게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4. 영유아의 놀이, 활동에 대한 기록을 활용한 공간 구성

영유아의 놀이 혹은 활동에 대한 기록을 활용하여 보육실이나 복도, 실외 공간을 구성해야 합니다. 영유아 스스로 자신의 그림, 작품 등을 자유롭게 전시할 수도 있습니다. 벽면이나 천장 등에 그림, 사진, 작품 등을 전시하는 경험은 새로운 놀이를 활성화하고, 영유아가 자신의 놀이화 활동을 다시 보고 또래의 놀이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영유아-놀이활동-작품게시판
영유아가 자유롭게 전시 할 수 있는 공간 - 자석을 이용해 작품을 붙일 수 있는 게시판

 

자연물인 나뭇가지와 노끈을 활용하여 작품을 전시합니다.

영유아가 자유롭게 전시 할 수 있는 공간 - 자연물을 이용한 게시판

 

노끈과 판자 등을 액자형태로 제작하여 작품을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자연물액자
유아들이 만든 자연물 액자를 활용해 놀이사진 게시

 

 

5. 장애영유아를 위한 시설, 보조기구 등

장애영유아의 장애 유형과 특성, 발달 수준에 적절한 시설, 보조기구 등이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장애영유아가 일과에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동, 활동 참여, 의사소통 등을 다양한 형태로 지원해야 하며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해야 합니다. 다음은 장애영유아를 위한 시설 및 설비, 보조기구의 예시입니다.

장애영유아 특성에 적절한 실내외 시설 및 설비, 보조기구
- 이동에 불편함이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계단 외에 엘리베이터 또는 경사로 설치
-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한 점자블록, 핸드레일 등 편의시설 설치
- 화장실 내 다양한 높이의 대 ·소변기 설치, 접이식 기저귀 교환대 설치
- 피더시트, 기립조조 책상, 자세교정 의자, 앉아있는 채로 이동이 용이한 의자 등 보조기구 마련
- 비주얼 타이머, 너트로 만든 쓰기 도구 등 활동 참여와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자료 구비

 

 


마치며

어린이집 실내외 공간은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 공간 곳곳에 영유아들의 관심과 흥미가 보이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 요약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는 보육의 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 상호작용 등의 과정적 질관련 지표가 강화되었습니다. 영유아 권리 존중의 취지와 목적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업무량의 차이, 왜 있는 걸까?

안녕하세요. 어린이집의 11월은 부모상담, 참여수업, 행사 등으로 바쁜데 공휴일은 없고... 날씨가 추우니 마음도 덩달아 쓸쓸해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직을 생각하게 되기

teacher3.tistory.com

 

 

유아반 운영, 연령별 교사의 역할이 다르다.

어린이집에서 유아반은 만 3세, 만 4세, 만 5세 총 세 연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태보육을 추구하거나 원아모집 결과 등으로 인해 혼합반을 운영하기도 하나 대부분 어린이집에서는 단일 연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