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하기
어린이집 일과는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로 이루어집니다. 교사는 영유아가 충분히 놀이 하 수 있도록 일과를 운영해야 합니다. 이때 계획대로 운영하기보다는 영유아의 의사표현을 존중하여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평가지표와 함께 보육일지에 반영한 기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과의 충실한 운영
1.1 연령별 놀이시간 편성
교사는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시간을 하루 일과 중 가장 길게, 우선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해야합니다. 이때 놀이시간은 짧게 여러 번 제공하기보다는 긴 시간으로 편성하여 영유아가 충분히 놀이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연령별 놀이시간 편성 기준입니다.
연령별 놀이시간 편성 * 0세 : 바깥놀이 주 3회, 30분 이상 포함하여 실내·외에서 매일 2시간~2시간 30분 이상 * 1, 2세 : 매일 바깥놀이 30분 이상 포함하여 실내·외에서 2시간 30분 이상 * 유아(3~5세) : 매일 바깥놀이 1시간 이상 포함하여 실내·외에서 3시간 이상 ※ 장애아전문 : 바깥놀이 주 1회 이상 장애유형, 장애정도, 발달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
1.2 융통성 있는 운영
교사는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의 일과를 어느 정도 일정한 흐름에 따라 운영하여 영유아가 하루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정감을 갖고 어린이집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 신체 리듬, 날씨와 계절, 기관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합니다.
날씨를 고려하여 바깥놀이 후 실내대체활동을 운영한 기록 | 폭염임으로 유아들의 건강을 고려하여 폭염주의보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십오분 정도 바깥놀이를 하고 어린이집으로 돌아와 대체활동을 진행함. 놀이 중 유아들이 굼벵이껍질에 흥미를 보이며 관찰하고 싶어 하여 교실에 가져옴. 유아들이 과학영역의 루페에 넣어 굼벵이껍질을 관찰함. 폭염이 계속될 예정이니만큼 대근육 활동이 부족하지 않도록 다양한 대근육 자료와 준비된 활동을 통해 신체활동에 부족함이 없도록 해야 하겠음. |
지역사회연계 활동으로 인해 축소된 바깥놀이를 실내 대근육 활동으로 보완해 운영한 기록 | 오전 중 지역사회연계로 인해 축소되었던 바깥놀이를 오후 실내놀이 시간 일부를 유희실에서 자유놀이로 진행해 대근육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대근육 활동13:05분~13시30분/오후 실내놀이13시30분~) |
유아의 관심사로 인해 오후 실내놀이를 대근육육 놀이로 운영한 기록 | 유아들이 내일 진행될 에어바운스 놀이가 미리 설치된 것을 보고 놀이하고 싶어 함.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점심 식사 후 에어바운스에서 놀이해 대근육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오후실내놀이 일부를 에어바운스로 대체하여 시간을 축소해 진행함.(13시30분~) |
영아들의 신체 리듬을 고려하여 운영한 기록 |
피곤해하는 영아들이 많아 낮잠 시간을 14:50까지 확장하여 운영함. |
1.3 영유아의 의사표현을 존중한 운영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비언어적 ·언어적 의사표현을 존중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해야합니다.
유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바깥놀이를 운영한 기록 |
유아들에게 기온이 높아 매우 더운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으나 바깥놀이를 원하는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외로 이동함. 이동하면서 유아들과 텃밭의 토마토의 색이 변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관찰해보며 자연친화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함. 달팽이 먹이를 주고 싶어 하는 유아들은 텃밭에 난 잡초를 주며 어떤 풀을 더 좋아할지 비교하며 관찰하는 모습을 보임. 공원 정좌 또는 그늘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색연필, 종이, 책 등을 가져가 제공하니 유아들이 공원의 모습이나 곤충 등을 관찰하여 기록하거나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놀이함. 몇몇 유아들은 축구를 하다 그늘에서 놀이함. 놀이 중 덥다고 하는 유아들이 많아 어린이집으로 이동하여 대체활동을 진행함. |
유아들의 의사를 존중하여 실내놀이와 실내대체활동을 운영한 기록 | 우천으로 인해 대체활동을 하려고 하였으나 교실에서 실내놀이를 좀 더 하고 싶어 하는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함. 점심식사 후에는 계획된 실내놀이 후 신체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유희실에서 자유놀이를 하여 대근육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2.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지원
2.1 등원 맞이 및 하원 지도
교사는 영유아가 등원 시 이름을 부르고 미소로 반갑게 맞이해야 하며 부모와 헤어지기 힘들어하는 영유아의 마음을 공감해 주고 부모와 급하게 헤어지지 않도록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하원 시에는 안정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귀가하도록 하며 남아 있는 영유아들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2 식사와 간식 시간
교사는 서두르지 않고 영유아의 연령, 식습관, 식사 속도, 식사량 등을 고려하여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영유아를 관찰하면서 스스로 먹도록 기다릴 것인지, 도와줄 것인지를 판단하며 지원해야합니다.
도구를 사용하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기 | 숟가락을 이용해 오전 간식으로 나온 죽을 먹어 볼 수 있도록 도움. |
숟가락을 이용해 오전 간식으로 나온 죽을 스스로 먹어 볼 수 있도록 도움. |
도움을 주며 스스로 먹도록 지원하기 |
밥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으으” 소리를 내며 먹고 싶은 의사표현을 하는 영아가 있어 숟가락을 이용해 밥을 떠먹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줌. 영아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숟가락에 밥을 떠 식판 위에 올려놓았더니 숟가락을 들어 밥을 입에 넣는 모습을 보임. |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
숟가락을 이용해 고구마를 먹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질감, 맛 등에 대해 상호작용함. . |
2.3 개인차를 고려한 배변 경험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과 준비 정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배변 경험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합니다. 기저귀 갈이 시에는 영아와 눈을 맞추고 대화하며 다리 주무르기 등 영아의 신체를 자극하면서 배변 활동을 자연스러운 놀이처럼 진행하여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2.4 개별적 특성에 맞게 낮잠 운영
교사는 영아의 개별적 특성에 맞춰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개별적인 영유아의 낮잠 습관을 수용하고, 잠이 깬 영유아를 안아 주는 등 기분 좋게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낮잠에서 일찍 깨어난 영유아는 한쪽에서 쉬거나 조용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잠을 못이루는 영아에게는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지원해야합니다.
낮잠을 자는 유아를 배려하기 |
낮잠을 자는 유아의 수보다 낮잠을 자지 않는 유아의 수가 더 많아 휴식 시간에 교실을 배회하거나 큰 소리를 내는 유아들이 있어 배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책상자리에서 조용한 놀이를 하며 휴식할 수 있도록 함. |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낮잠 시간 운영하기 | 낮잠 및 휴시 시간에 낮잠을 자는 유아가 1~2명이라 어떻게 휴식, 놀이를 할 것인지에 대해 유아들과 의견을 나눔. 블록놀이를 지속하고 싶다는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조용히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함. 그러나 소리 지르기, 큰 소리내기, 돌아다니기 등 낮잠을 자는 유아에게 방해가 되어 어떻게 하면 낮잠을 자는 유아와 휴식을 하는 유아가 한 공간에서 방해받지 않을 수 있을지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봄. 낮잠을 자는 유아가 잠이 들 때까지 책상 자리에서 조용한 놀이를 하다 낮잠이 들면 하고 싶은 놀이를 조용히 해 보기로 약속함. |
낮잠에서 일찍 깨어난 영아 지원하기 |
낮잠에서 일찍 깬 영아는 자는 영아들이 방해되지 않도록 도서공간에서 조용히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함. |
잠을 못 이루는 영아(1세) 지원하기 |
낮잠을 자기 어려워하는 영아는 교사가 안아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어 편히 잠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피곤해하는 영아 지원하기 |
감기로 콧물을 흘리는 영아가 있어 투약의뢰서를 확인하였고, 건강상태를 수시로 살펴봄. 놀이에 몰입하지 못하고 배회하거나 휴식매트에 눕는 등 피곤해하는 모습을 보여 평소보다 좀 더 일찍 잘 수 있도록 배려함. |
필요시 휴식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 여름철 날씨에 유아들이 지치지 않도록 필요할 경우 자유롭게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함. 물을 자주 마시고 손을 자주 씻어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함. |
필요시 휴식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 피곤해하는 영아들이 있어 놀이 중 휴식을 하고 싶어 하는 영아들은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2.5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 공유
교사는 영유아가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서 반드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하고, 점심 식사 후에는 연령에 적합한 방법으로 이를 닦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일상생활 전반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고, 영유아가 지키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유아 - 손 씻기 약속 공유하기 |
일상생활에서 코나 입을 만지는 유아들이 있어 일과 중 손 씻기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개별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손을 깨끗이 씻어 감염병 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함. |
영아 - 손 씻기 약속 공유하기 |
급·간식 시간에 손 씻는 것을 도와주며 개인위생에 관심을 갖고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상호작용함. |
영아 - 손 씻기 약속 공유하기 |
바깥놀이 후에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 감염병 예방을 실천함. |
마치며
교사는 따뜻한 태도로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안정감을 갖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맞추어 일상생활을 지원하되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여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024.06.30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연령별 바깥놀이 기준 시간 및 대체활동 일지 작성하기
2024.09.05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주요 변경 내용
2024.05.22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현장 평가 과정 실전 노하우 및 현장평가 준비사항 알려드려요.
2024.06.14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보육교사 연차휴가나 보수교육 시 대체교사 지원사업을 활용하세요.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낮잠 시간 운영과 안내 보육일지 기록방법 (0) | 2024.09.22 |
---|---|
어린이집 평가지표 기준 조리실 점검하기 (1) | 2024.09.21 |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과 휴식영역 구성하기 (1) | 2024.09.12 |
어린이집 놀이지원 계획 및 다음놀이 반영 예시 (0) | 2024.09.10 |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 요약 (2) | 2024.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