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 낮잠 시간 운영과 안내 보육일지 기록방법

초록별* 2024. 9. 22. 00:05
반응형

영유아 낮잠 안내

영유아는 신진대사가 왕성하고 성장 발육이 매우 빠를 뿐만 아니라 운동량도 성인에 비해 많으므로, 반드시 휴식시간이 필요합니다. 2024년 개정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에서의 영유아의 낮잠은 개별 특성에 맞게 운영하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그러나 또래의 영향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여 교사에게 표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가 있을 수 있음으로 안내문, 부모상담 등을 활용하여 낮잠시간을 안내함으로써 영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린이집 낮잠 안내는 어떤 내용이 필요할까요?

어린이집-낮잠

 

1. 운영 목적 및 방법  

1.1 낮잠(휴식) 시간이 필요한 이유

밤잠을 잘 자지 않는다는 이유로 영유아의 요구와 상관없이 낮잠을 재우지 말아달라는 부모의 요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루일과 중 낮잠시간을 별도로 운영하는 반의 경우 해당 내용을 부모에게 안내하며 영유아의 낮잠 여부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대근육 활동을 한 후나 여름에 날씨가 더울 때에는 휴식이나 낮잠시간을 가짐 으로써 영유아들이 피로와 긴장을 풀고, 다음에 이어지는 활동에 새로운 힘과 여유를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2) 영유아들은 한 번 놀이에 몰두하면 피곤한 것을 미처 느끼지 못하거나 휴식하고 자하는 신체적 요구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과 중 휴식만을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3) 영유아들이 피곤하거나 졸리면 짜증을 내거나 식욕을 잃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런 행동이 관찰 될 경우 영유아들이 적절히 휴식하거나 낮잠을 잘 수 있게 해 주어야합니다.

어린이집-낮잠

 

1.2 개인차를 고려한 운영 

 일과중 낮잠시간이 별도로 운영되는 반이라도 영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차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을 안내합니다. 

낮잠 및 휴식시간에는 영유아의 개별 특성에 맞게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마련하고 있으며 개별적인 영유아의 낮잠 습관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낮잠에서 일찍 깨어난 영유아는 한쪽에서 쉬거나 조용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잠을 못이루는 영유아에게는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지원합니다. 

 

 

 

 

 

 

2.  운영의 예시 (보육일지 기록)

2.1 피곤해하는 영유아

교실에는 일과 중 영유아가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어 영유아가 원하는 때에 자유롭게 휴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잠에서 깨어난 후에 피곤해하는 유아는 휴식영역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함.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유아들이 많아 누워서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2.2 잠을 못이루는 영유아

잠을 못이루는 영유아에게는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지원합니다. 

낮잠을 자지 않은 영아들은 정적인 활동을 하며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악을 들으면 눈물이 난다는 유아가 있어 음악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곳으로 자리를 옮겨준 후 교사가 옆에서 손을 잡아주어 낮잠을 잘 잘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전체적으로 잠들기 어려워하여  영아의 개별 요구에 따라 놀이나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함.

 

2.3 잠에서 일찍 깨어난 영유아 

잠에서 일찍 깨어난 영유아는 한쪽에서 쉬거나 조용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휴식이 지루하지 않도록 간단한 글자나 그림 오리기 자료를 제공하여 정적인 활동을 하며 충분히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4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는 영유아

늦게 잠들거나 건강상태 등으로 인해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는 영유아에게는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지원합니다. 다음은 보육일지에 기록한 평가입니다.

늦게 잠이 들어 일어나지 못하는 유아들은 더 잘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는 영유아들이 많아 낮잠을 푹 잘 수 있도록 하였다.
피곤한지 일어나지 못하는 영유아들은 더 잘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이집-낮잠자는-영유아

 

2.5 유아들의 의견을 수용한 낮잠시간 운영

낮잠을 자는 유아가 있어 별도의 낮잠시간이 필요한 반의 경우, 서로 배려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보육일지에 기록한 낮잠시간 운영에 대한 평가입니다.

낮잠 및 휴시 시간에 낮잠을 자는 유아가 1~2명이라 어떻게 휴식, 놀이를 할 것인지에 대해 유아들과 의견을 나눔. 블록놀이를 지속하고 싶다는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조용히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함. 그러나 소리 지르기, 큰 소리내기, 돌아다니기 등 낮잠을 자는 유아에게 방해가 되어 어떻게 하면 낮잠을 자는 유아와 휴식을 하는 유아가 한 공간에서 방해받지 않을 수 있을지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봄. 낮잠을 자는 유아가 잠이 들 때까지 책상 자리에서 조용한 놀이를 하다 낮잠이 들면 하고 싶은 놀이를 조용히 해 보기로 약속함.

 

 


마치며

낮잠시간은 영유아의 연령이나 개별적 특성에 맞춰 운영해야 합니다. 따라서 융통성 있는 낮잠시간 운영으로 영유아들이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경험하도록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어린이집-낮잠

 

2024.09.03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열린어린이집 부모만족도 조사하기 상세내용

 

열린어린이집 부모만족도 조사하기 상세내용

부모만족도 조사하기부모만족도 조사는 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이고 쳬계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보다 나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

teacher3.tistory.com

2024.06.08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평가 참여 확인서 발급 받기

 

어린이집 평가 참여 확인서 발급 받기

평가 참여 확인서는 어린이집 평가에 참여한 사항이 기록된 문서입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정기적으로 평가를 받기에 채용 시 평가인증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우대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teacher3.tistory.com

2024.06.03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보육교사 아동학대 예방법과 신고 역할 자세하게 설명드립니다.

 

보육교사 아동학대 예방법과 신고 역할 자세하게 설명드립니다.

보육교사는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 아동학대 범죄를 알게 된 경우나 그 의심이 있는 경우에는 아동보호전문기관 또는 수사 기관에 신고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무단결석 시 가정방문 실시,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