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 놀이지원 계획 및 다음놀이 반영 예시

초록별* 2024. 9. 10. 19:48
반응형

놀이지원 계획 및 다음놀이 반영 기록하기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경험한 내용을 보육교사는 관찰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록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놀이 지원 계획을 수립하거나 다음 놀이활동 계획을 세워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놀이지원계획을 세우고 다음 놀이에 반영할 수 있는지 영아와 유아를 나누어 예시를 통해 아래에서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놀이지원

 

 

1. 놀이기록 및 지원 계획 반영

1.2 보육일지 - 영아

놀이지원 계획 바깥놀이 시 개, 개미, 나비 등 동물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들이 많이 있었음. 몇몇 영아들은 나비를 보며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말소리를 내기도 하고 새소리가 나면 짹짹하고 말하며 소리를 듣고 표현하는 등 동물에 대해 호기심을 보임. 영아들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에 대한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교실에 동물 사진을 게시해 지원해주어야 하겠음.
놀이지원 반영 및
놀이지원 계획
교실에 동물 사진을 제공해 주었더니 몇몇 영아들이 관심을 보이며 손으로 가리키거나 만지는 모습을 보임. 몇몇 영아는 사진을 떼어내기도 함. 게시물에 흥미를 보이다 떼어내는 경우가 있음으로 내일은 영아들이 떼어내고 붙이는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찍찍이를 이용해 게시해 주어야 하겠음.
놀이지원 반영 찍찍이를 이용해 사진 게시물을 떼었다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더니 몇몇 영아들이 사진을 떼어내거나 교사에게 보여주거나 말소리를 내며 놀이함. 입으로 탐색하는 영아들이 많이 있어 탐색 후에는 바로 세척바구니에 넣거나 세척 후 제공하여 감염병을 예방함.

 

놀이지원 계획 영아들 대부분이 놀잇감을 탐색하거나 신체를 이용한 놀이를 즐겨하는 모습을 많이 보임. 발달상 대소근육을 조절하며 기본 운동을 시도하는 시기임으로 다양한 신체 놀이를 통해 대소근육을 조절하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신체놀이 공간을 넓혀 주어 신체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해야하겠음.
놀이지원 반영  교구장 개수를 조절하여 신체 놀이 공간을 넓혀 주었더니 몇몇 영아들이 공 던지기에 관심을 보이며 놀이를 시도함. 공 던지기, 발로 차기, 바구니에 넣기 등 다양한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함께 놀이하며 지원함. 일부 영아들은 바구니에 놀잇감을 담아 들고 이동하거나 쏟는 놀이를 즐겨하여 넓은 공간에서 안전하게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줌. 

 

1.2 보육일지 - 유아

놀이지원 계획 지난주에 했던 놀이를 이어서 비행기, 자동차 등을 구성하여 놀이함. 일부 유아들은 교실에 제공된 상자에 관심을 보이며 만들기를 시도함.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테이프가 많이 필요하다고 하여 다양한 크기의 투명 테이프를 제공하여 놀이를 지원함. 평소 그리기, 만들기 등 소근육 활동을 하지 않던 유아들도 색연필로 상자를 칠하거나 상자로 모양을 만드는 등의 모습을 보임. 다 만든 후 자신과 친구들의 이름을 적어 붙이기도 함. 상자에 흥미를 보이는 유아들이 많아 상자를 더 제공해 줄 필요가 있겠음.
놀이지원 반영  어제 했던 놀이를 이어서 함. 박스를 추가로 제공해 주어 어제 만들기를 하지 못했던 유아들도 상자를 이용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여러 유아들이 모여 강아지 가족 놀이, 집 구성하기 등 다양한 극놀이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임. 몇몇 유아들은 비행기, 기차 등을 구성하여 놀이를 함. 협동 놀이 보다는 병행 놀이가 주로 이루어짐. 유아 대부분이 놀이 중에 교사가 하는 놀이에 관심을 많이 보여 유아들끼리의 놀이가 중단되는 경우가 많음. 유아들이 개별적으로도 즐겁게 놀이해 볼 수 있도록 관심을 고루 보여 줄 필요가 있겠음.

 

놀이지원 계획 지난주에 발견한 애벌레를 또 발견하여 관찰해 봄. 굼벵이라는 것에 대해 알려주고 움직임, 다리의 개수 등에 흥미를 보임. 몇몇 유아들은 만지고 싶다고 하여 조심히 만져볼 수 있도록 함. 유아들이 텃밭 생물에 관심을 많이 보임으로 교실에서도 발견한 생물들에 대해 탐색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음.
놀이지원 반영  텃밭에서 본 생물들과 관련된 책을 제공하고 사진과 이름이 있는 카드를 만들어 교실 벽면에 게시하였더니 몇몇 유아들이 흥미를 보이며 놀이함.
놀이지원 반영  공벌레를 찾아 움직임, 생김새 등을 관찰하는 모습을 보임. 공벌레, 큰 달팽이를 찾아 채집통에 넣어 두었으나 직접 만지지 못할 경우 큰 흥미를 보이지 않음. 유아들은 눈으로 보기 보다는 직접 만질 수 있을 때 더 흥미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음. 공벌레를 또 만나지 못할까 아쉬워하는 유아들이 있어 달팽이는 놓아주고 공벌레는 집을 만들어 준 후 교실에 가져와 좀 더 관찰을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놀이지원 반영  공벌레를 찾아 집을 구성하거나 공이 되는 모습을 한참동안 관찰해 봄. 유아들과 공벌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니 먹이, 사는 곳 등에 관심을 보임. 낙엽을 먹는 다는 이야기에 낙엽을 주워와 잘라 주는 모습을 보임. 교실에서 공벌레를 키우고 싶어 하는 유아들이 많아 일단 교실에 두고 살펴보기로 함.

 

 

1.3 관찰 일지 

관찰기록  5일(바깥놀이, 11:00)-놀이터 벤치에 앉아 빨대컵의 빨대를 입에 넣고 물을 마신다빨대를 입에서 뺀 후 컵뚜껑을 왼손에 쥐고 빨대컵 위에 올린다비스듬히 올려져 있는 컵뚜껑을 3초 정도 왼손으로 잡고 있다 뗀다교사가 “00야물 다 마셨어그럼 선생님 줄래?”하고 손을 내밀자 오른손으로 빨대컵 손잡이를 들어 교사 쪽으로 팔을 뻗는다교사가 빨대컵을 받자 몸을 뒤로 돌린다나뭇잎을 보다 손을 뻗는다손가락(검지)을 나뭇잎에 댄다교사가 “00가 나뭇잎에 관심이 많구나.” “나뭇잎은 어떤 느낌일까?”하고 말하며 나뭇잎을 손으로 잡아 00가 뻗은 손 가까이에 나뭇잎을 가져가자 손으로 나뭇잎을 잡은 후 오므려 나뭇잎을 움켜쥔다손을 피고 손바닥을 얼굴 가까이에 가져가 본다뜯겨진 나뭇잎이 손바닥에 있다. 00는 몸을 교사가 앉은 방향으로 돌린 후 양 팔을 뻗으며 몸을 기울인다교사가 “00야안아줄까?”하고 말하며 안자 바깥쪽으로 팔을 뻗은 후 손가락(검지)을 핀다교사가 “00가 놀이터에 가고 싶구나.”하고 말한 후 놀이터로 내려가자 미끄럼틀 앞에서 몸을 바깥쪽으로 기울이며 “어어”한다교사가 “미끄럼틀 타고 싶구나”하고 말한 후 미끄럼틀에 내려주자 미끄럼틀 양쪽(손으로 잡는 곳)을 잡고 선다교사를 보며 손을 뻗는다교사가 내민 손을 잡고 한쪽 다리를 들어 미끄럼틀 위에 발바닥을 올린 후 다른쪽 발을 들어 올린다.(4번 반복) “어어”하며 교사를 본다교사가 “00내려오고 싶구나도와줄까?”하고 말하며 00를 안아 미끄럼틀 위에 앉힌 후 손으로 몸을 잡은 후 “슝~”하고 말하자 다리를 밑으로 움직여 내려간다교사가 00의 얼굴을 보자 웃는다.(교사의 손을 잡고 미끄럼틀 올라가기를 10번 정도 반복함손바닥을 미끄텀을 위에 올린 후 엎드려 발바닥을 미끄럼틀 위에 올린다한손을 위로 움직인 후 한쪽 발을 위로 움직여 올라간다.(4번 반복함.)
관찰평가 및 놀이지원
계획
물병으로 물 마시기, 나뭇잎 잡기, 미끄럼틀 잡고 서기 등기본운동을 시도하고 대소근육을 조절할 수 있으며 신체활동을 즐기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할 줄 알며
자연에 대해 호기심과 주변의 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걷기 시도를 하고 있음으로 다양한 대근육 놀이를 충분히 경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겠다.
 
(보육일지-바깥놀이 시 산책 뿐 아니라 어린이공원에서 다양한 대근육 놀이를 지원한 기록이 있음. )
보육일지 - 놀이 지원 기록 
- 어린이공원으로 이동하여 놀이함. 영아들이 솔방울, 낙엽 등을 줍는 등 자연물에 흥미를 보여 함께 탐색해 봄.

- 어린이공원에서 계단 올라가기, 미끄럼틀, 그네 타기 등 각 영아의 흥미에 맞는 다양한 대근육 놀이가 이루어짐.


- 바깥놀이 후 어린이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바람에 날리는 낙엽을 보고 흥미를 보이는 영아가 있었음. 낙엽을 탐색하고 싶어하는 영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낙엽을 밟으며 들리는 소리를 듣거나 바람에 날리는 낙엽을 따라가는 등 충분히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2. 놀이 지원을 위한 활동 계획 및 운영 

2.1 활동 계획 방법

교사는 필요시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합니다. 이 때 활동은 영아와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움을 확장해 가도록 교사는 지원하여야 합니다. 특히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내용과 활동이 연계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화 듣기, 노래 부르기, 요리하기, 게임 등을 제안하여 즐겁게 놀이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놀이 소개, 놀이 규칙 정하기 등 이야기 나누기, 놀이와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계획도 수립하여 실행하여 봅니다.

어린이집-놀이지원

 

2.2 활동 계획 및 운영 기록의 예시

위에서 설명드린 놀이지원 활동을 아래와 같이 기록하여 봅니다. 

활동계획-예시

 

 

 

물감찍기활동
놀이지원을 위한 평가 기록

 

활동계획-기록예시
놀이지원을 위한 활동 계획 기록

 

면봉을 이용한 물감찍기 활동을 위해 교사가 놀이활동을 지원한 사례입니다.

 

활동계획-기록예시
활동 운영 기록

이런 활동 사항을 기록으로 일지에 작성하여 둡니다.

 

 

놀이지원-후-활동기록

 

아이들의 활동을 유의깊게 관찰 후, 오후에 종이를 충분히 지원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관찰도 영유아의 활동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활동기록예시

종이를 지원해주자 아이들이 마음껏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감을 이용하여 다양한 찍기 활동을 한 후, 물티슈를 제공하여 스스로 정리해보는 경험도 만들어갑니다.


마치며

 놀이지원은 놀잇감 제공 뿐 아니라 상호작용, 환경구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일과중 영유아의 놀이 기록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간단한 메모, 동영상, 사진 등을 활용한 후 보육일지 또는 관찰일지에 기록해두면 놀이지원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4.09.07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 요약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 요약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는 보육의 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 상호작용 등의 과정적 질관련 지표가 강화되었습니다. 영유아 권리 존중의 취지와 목적

teacher3.tistory.com

2024.09.05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주요 변경 내용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주요 변경 내용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 2024년 개정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이 나왔습니다. 유보통합에 따른 평가 지표의 변경으로 평가를  앞두고 있는 어린이집에서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

teacher3.tistory.com

2024.09.05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자체평가 실시하기

 

어린이집 자체평가 실시하기

어린이집 자체평가 실시하기자체평가는 어린이집에서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2024년 개정 어린이집 평가제는 어린이집의 주도적인 평가와 자율적 질관리를 중요하

teacher3.tistory.com

2024.05.22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어린이집 현장 평가 과정 실전 노하우 및 현장평가 준비사항 알려드려요.

 

어린이집 현장 평가 과정 실전 노하우 및 현장평가 준비사항 알려드려요.

어린이집 현장 평가 개요어린이집은 국가 차원의 주기적인 평가를 통해 보육서비스 질을 확보하고, 보육·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실현 및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해야합니다. 현장평가 결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