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평가 만점 보육실행 및 지원계획 작성예시(보육계획안과 사후놀이안 양식 다운로드)

초록별* 2025. 5. 3. 00:10
반응형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 실행 및 지원 계획 기록 노하우

 교사는 영유아가 경험하는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하며 보이는 반응 등을 관찰하여 기록해야 합니다. 이때 교사는 인상적이거나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할하여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합니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하며 경험하는 내용을 관찰하고 배움에 주목하여 기록하며 영유아의 놀이를 존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린이집 평가 만점에 준하는 보육 실행 기록 및 지원 계획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보육일지 예시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각 목차에 작성예시와 함께 바로 활용 가능한 파일양식들을 업로드해놓았으니, 다운 받으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평가-만점-보육실행-및-지원계획-작성예시

1.  보육일지 

1.1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 기록하기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여러 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경험합니다. 영유아의 놀이에서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여 놀이하며 배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 기록은 일과 중 찍은 사진이나 간단한 메모를 활용하거나 상세하게 내용을 보완하여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은 영유아의 놀이 지원 계획을 위한 교사의 자율적 판단의 근거가 됩니다. 다음은 보육일지에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 영유아가 실제 경험한 놀이의 내용과 교사의 지원 내용 등을 기록한 예시입니다.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영아반 교사에게 다가와 안기는 영아에게 교사의 다리 썰매를 타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영아는 다리 썰매보다는 교사가 무릎을 세웠다 내렸다 할 때 소리 내 웃으며 흥미를 보였다.
한 영아가 오르막 교구에 기어서 올라갔다 앉아서 내려오며 웃는다. 교사가 영아를 보며 웃자 영아가 오르막 교구에서 일어나 걸으려고 한다. 교사는 비계설정을 위해 영아의 손을 잡아주며 대근육을 이용해 기본 운동을 시도하는 영아를 격려하였다. 영아는 교사와 함께 오르내리기를 반복하며 소리 내어 웃으며 대근육 놀이에 흥미를 보였다.

어린이집평가-만점-보육실행-및-지원계획-작성예시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영아반 영아와 함께 음식 모형을 소꿉 그릇에 담아 보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해 보았다. 음식 모형에 관심을 보이나 상징놀이로 이어지지는 않아 지난 주 영아들이 흥미를 보였던 놀잇감인 칼국수 면(밀가루 반죽을 이용한)을 제공하였다. 영아들은 면을 양손으로 잡고 뿌리거나 움켜쥐는 등 탐색을 하다 교사가 면을 그릇에 담고 포크로 드는 것을 보여주자 영아도 그릇에 면 넣기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가 먹는 시늉을 하자 영아도 그릇과 포크를 들고 먹는 시늉을 하는 모방 놀이가 이루어졌다.

어린이집평가-만점-보육실행-및-지원계획-작성예시

보육일지- 일상생활 기록
영아반 영아가 대변을 보았으나 어린이집에서 처음 기저귀를 갈게 되어 낯설어하는 모습을 보여 교사가 “00이가 응가를 했구나. 괜찮아. 선생님이 새 기저귀로 갈아줄게.”라고 말하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가 안정감을 가지며 기저귀를 갈고 청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보육일지- 일상생활 기록
영아반 한 영아가 책을 꺼내 본 후 다시 책장에 넣으며 교사를 바라보고 손뼉을 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도 영아가 책상에 책을 정리할 때 함께 손뼉을 쳐 영아 스스로 정리한 것에 대해 격려해 주었다.

 

보육일지- 일상생활 기록
영아반 등원한 다른 영아의 가방에 관심을 보여 사물함에서 자신의 가방을 꺼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영아는 자신의 가방 지퍼에 관심을 보여 교사가 손위의 손 지원 방법으로 영아가 지퍼를 스스로 닫아 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영아는 가방을 들고 일어나 등 뒤로 가방을 넘기려고 하여 교사가 가방 메는 것을 도와주니 가방을 메고 교실을 걸어다녔다.

 

보육일지 - 안전교육 기록
영아반 영아 스스로 밝은색 옷입기에 관심을 갖기는 어려움으로 그림자료를 제공하여 밝은색 크레파스를 이용해 끼적이기를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크레파스를 통해 밝은 색상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평소 끼적이기보다 크레파스에 관심을 보이던 영아도 종이에 끼적이기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는 이를 격려하여 영아가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져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영아들이 끼적이기에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종이와 크레파스를 놀잇감으로 제공해 주어야 하겠다.

어린이집평가-만점-보육실행-및-지원계획-작성예시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몇몇 유아들이 손을 잡고 교실을 돌아다니다 벽돌 블록을 꺼내어 구성놀이를 시작함. 벽돌블록을 바닥에 늘어놓고 담을 만든 후 안에 들어가 침대, 의자 등의 구성을 시도함. 여러 명의 유아들이 함께 놀이를 하니 공간이 많이 필요해 책상과 의자를 밀어 자리를 넓혀주어 유아들의 연합놀이를 지원함.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분무기 두 개를 제공하여 유아들이 자유롭게 고구마에 물을 줄 수 있도록 함. 장애 유아의 경우 물을 너무 많이 주어 책상이 젖는 경우가 있어 교실 안 유아용 세면대에 고구마를 옮겨주어 안전하게 물을 주며 놀이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유아들이 모양자에 관심을 보이며 색연필을 이용해 따라 그리기를 함. 유아들이 평소 사용하는 색연필이 굵어 모양이 잘 나오지 않아 연필 모양의 색연필을 제공하니 그림을 따라 그려 완성해 봄. 연필 모양의 색연필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한 후 상시 제공하기로 하였음.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바깥놀이 : 교실에서 바깥놀이 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실외로 이동하였음. 놀이터에서 놀이 중 뛰어 다면서 뒤돌아보기, 앞의 유아를 피하지 않고 부딫히기를 하는 유아가 있어 수시로 이야기를 나눈 후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함. 점심 식사 후에 대집단 활동으로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이야기를 나누어 안전수칙을 지켜 볼 수 있도록 하였음. 운동화를 신고 오지 않는 유아들은 놀이 시 신발이 벗겨지기도 함. 바깥놀이를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가급적 운동화를 신고 등원 할 수 있도록 가정에 협조 요청을 할 필요가 있겠음 / 놀이터에서 놀이하다 화단에 있는 새싹과 나뭇잎, 나뭇가지 등 자연물에 관심을 보임. 유아들과 봄이 왔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 등에 관심을 유지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바깥-유아들에게 기온이 높아 매우 더운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으나 바깥놀이를 원하는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외로 이동함. 이동하면서 유아들과 텃밭의 토마토의 색이 변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관찰해보며 자연친화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함. 달팽이 먹이를 주고 싶어 하는 유아들은 텃밭에 난 잡초를 주며 어떤 풀을 더 좋아할지 비교하며 관찰하는 모습을 보임. 공원 정좌 또는 그늘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색연필, 종이, 책 등을 가져가 제공하니 유아들이 공원의 모습이나 곤충 등을 관찰하여 기록하거나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놀이함. 몇몇 유아들은 축구를 하다 그늘에서 놀이함. 놀이 중 덥다고 하는 유아들이 많아 어린이집으로 이동하여 대체활동을 진행함.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바깥놀이-유아들이 거미줄을 관찰하다 개미가 걸려있는 것을 발견함. 개미를 손으로 잡아 놓아준 후 선생님, 제가 거미줄에 걸려 있는 개미를 구해줬어요.”라고 말해 유아의 행동을 격려함. 학기 초에 비해 유아들이 공원에서 거미, 개미 등 벌레를 발견할 때 자세히 들여다보거나 길을 비켜주는 등 해충으로만 여겼던 벌레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음.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유아들이 과학영역의 식물이나 달팽이를 보며 관찰 기록지를 작성하거나 곤충 접기, 동물 관련 책을 읽는 등 동·식물에 관심을 많이 보임. 전이시간에는 예전에 공원에서 달팽이를 발견했던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달팽이가 살기 좋은 환경을 생각해 봄. 이전에 교실에서 관찰하고 싶어 데리고 온 달팽이들을 다시 집으로 보내줘야 하겠다는 유아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바깥놀이를 나가며 놓아주기로 함. 유아들이 달팽이를 발견했던 장소가 좋겠다고 하여 그곳에 달팽이를 놓아줌. 앞으로도 유아들이 주변의 동식물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고 생명체와 자연한경을 존중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하겠음.
보육일지 - 놀이 기록
유아반 신호등 색에 맞추어 자동차를 옮겨 봄. 유아들이 초록색이 나오면 세 칸, 노란색이 나오면 한 칸, 빨간색이 나오면 영 칸 등 규칙을 만들어가며 놀이함. 놀이 후 도착지점에 먼저 도착한 유아는 재미있다.’고 표현하고 도착하지 못한 유아는 이 게임 재미없다.’라고 표현해 경쟁에서 지기 싫어하는 5세의 발달특성이 드러나는 것을 알 수 있음. 승패가 있는 교구 뿐 아니라 협동해서 놀이하는 교구, 승패가 없는 교구, 가위를 사용하는 놀이 등 다양하게 제공해 주어 수·조작놀이를 좀 더 즐겁게 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보육일지 - 안전교육
유아반 바깥놀이를 못나가 아쉬워하는 유아들이 많았음. 유아들에게 지난 번 밖에 나갔을 때의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폭염주의보일 때는 물을 자주 마시고 되도록 실내에서 생활하는 등 건강에 유의해야한다는 점에 대해 이야기를 충분히 나눈 후 대체활동을 진행함.

어린이집평가-만점-보육실행-및-지원계획-작성예시

1.2 지원 계획 수립 및 실행 기록하기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관찰하여 필요시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 후 기록해야 합니다. 활동은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계획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흥미나 관심과 관련된 동화 듣기, 요리하기 등을 제안하여 즐겁게 놀이하는 방식으로 활동하거나 영유아가 자신의 놀이를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놀이 규칙 정하기, 특정 관심사에 대해 함께 알아보기 등의 이야기 나누기도 가능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놀이 및 일상생활, 활동 경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영유아의 놀이와 연계해 지역 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보육일지에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수립 및 실행을 기록한 예시입니다.

보육일지 -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계획 유아들이 물이 고여 있는 것에 흥미를 보임. 나뭇가지를 이용해 물이 고여 있는 곳을 탐색하거나 나뭇잎을 넣는 등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임. 내일은 자연물을 이용해 좀 더 다양한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넓은 놀이터에서 바깥놀이를 진행해야 하겠음.


실행 바깥놀이 :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것을 우려하여 시간을 10:20~11:30분으로 변경하여 진행함.
자연물을 이용해 다양한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좀 더 넒은 놀이터로 이동하였더니 모래, 나뭇가지, 나뭇잎 등에 관심을 보이며 놀이함. 모래를 높게 쌓은 뒤 나뭇가지를 꼽거나 나뭇잎을 올려놓는 모습을 보임. 유아들이 모래 놀이에 흥미를 보이는 만큼 다음 달에는 모래로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여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또한 모래놀이 도구를 이용하고 싶어하는 유아들이 있어 다음 놀이 시 제공해 주기로 함.


 

보육일지 -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계획 일부 유아들이 점토의 색을 만든 후 가위로 자르거나 통에 담아 주스, 닭고기 등을 만들어 봄. 말랑말랑한 점토 외에도 조금 굳은 점토, 완전히 굳은 점토를 이용해 가위로 자르거나 점토칼로 자르며 놀이를 함. 점토로 만든 음식을 이용해 상을 차리는 등 다양하게 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앞으로도 굳은 점토를 바로 치우기보다는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에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새 점토 또한 꾸준히 제공해 주어 유아들의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실행 굳은 점토를 바로 치우기보다는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에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더니 점토로 음식 만들기, 동물 발자국 찍기, 화석 만들기 등 다양한 놀이에 이용하는 모습을 보임.

 

보육일지 -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계획 바깥놀이-유아들이 텃밭을 관찰하다 개미를 발견하고 자세히 들여다보니 진딧물이 있다고 함. 진딧물을 어떻게 잡을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니 유아들이 무당벌레를 데리고 오자고 하여 공원에서 찾아보기로 함. 놀이 중 무당벌레를 발견하여 어린이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텃밭에 무당벌레를 놓아줌. 유아들이 주변 동식물에 관심을 많이 보임으로 교실에서도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바깥놀이에서 발견한 것들을 사진으로 찍어 게시하면 좋을 것 같음.
실행 유아들이 바깥놀이에서 발견한 것들의 사진을 인쇄하여 교실 벽면에 게시해 주고 텃밭의 무 사진과 바깥놀이에서 유의미하게 관찰했던 동식물 정보에 관한 인쇄물을 제공하니 흥미를 보이며 살펴봄. 지난 주 텃밭에 무당벌레를 풀어 준 이야기를 하며 바깥놀이 시 찾아보기자고 말함.

 

보육일지 -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계획 오전 중 유아들이 창문을 통해 비바람이 많이 불고 번개가 치는 것을 보며 이유를 궁금해함. 날씨 관련된 동화책을 제공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을 하여 날씨의 변화에 대한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실행 과학영역에 제공된 번개, 물의 순환에 관련된 동화를 함께 보며 이야기를 나누어 봄. 유아들이 오후에 날씨가 다시 맑음으로 변했다며 날짜 판의 날씨 표시를 바꾸며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보이며 흥미로워함. 

 

2.  사진 기록 

2.1 놀이 이야기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위해 사진을 촬영합니다. 영유아의 사진은 알림장뿐만 아니라 영유아 놀이의 흐름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경험하고 배우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기록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필요시 작성해 볼 수 있는 놀이 이야기의 예시입니다.

어린이집-놀이이야기

 

2.2 계획안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계획은 일일, 주간, 혹은 월간으로 수립할 수 있으며 대부분 어린이집에서는 월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월간 계획안에 영유아들의 놀이 사진을 첨부하여 사후놀이안을 더한 월간 계획안을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글 보단 사진 위주로 놀이 기록을 하게 됩니다. 가정으로 배부되기 때문에 반 영유아의 사진이 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주의합니다. 다음은 사후놀이안을 포함해 월간 계획안을 작성한 영아반 보육일지의 예시입니다. 

사후놀이안+보육계획안.hwp
0.01MB



 

2.3 가정연계

 월 1회 작성하는 사후 놀이안의 경우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한 가정연계 사항을 기록해 가정에 배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정으로 배부되는 유아반 놀이 이야기 기록의 예시입니다. 사후놀이안 파일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각 어린이집 양식에 맞게 변경하여 사용해보세요.

사후놀이안.pptx
0.07MB




마치며

교사가 기록한 영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은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자율적 판단의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통합적 경험을 하고 배우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기록입니다. 따라서 위 글을 참고하시어 영유아를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하여 영유아의 놀이 지원 계획 수립에 적응 활용하신다면 어린이집 평가에서 만점 받기가 수월하실 것입니다. 이 글이 어린이집 평가를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과정 평가 노하우(보육과정 운영 평가양식 다운로드)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과정 평가 노하우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보육과정 운영을 하고, 그 평가를 활용하여 보육과정의 질을 진단하고 보다 나은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현장학습일지 양식과 작성방법(양식 다운로드)

어린이집 현장학습일지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현장학습을 실시합니다. 현장학습 실시 후 기록은 보육일지, 운영일지뿐만 아니라 별도의 체험학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보육일지 특별활동 기록방법과 예시

보육일지에 작성해야하는 특별활동 기록 대부분 어린이집에서는 특별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별활동 실시를 위해서는 사전에 부모로부터 동의를 받아야 하며, 동의하지 않아 참여하지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기본생활습관 교육계획안 작성법 다운로드 받아가세요.

기본생활습관영유아기는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공동체 생활의 기본 태도를 습득 할 수 있는 적기입니다. 기본생활습관 교육은 예절, 절제, 청결, 질서 등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녀야 할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