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 기본생활습관 교육계획안 작성법 다운로드 받아가세요.

초록별* 2024. 11. 21. 08:06
반응형

기본생활습관

영유아기는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공동체 생활의 기본 태도를 습득 할 수 있는 적기입니다. 기본생활습관 교육은 예절, 절제, 청결, 질서 등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녀야 할 태도를 익히는 것으로  개인적인 습관으로 가볍에 여기지 않고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함께 교육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본생활습관 교육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교육계획안 사례예시와 아이들이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기본생활습관표 작성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어린이집 운영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기본생활습관 교육 계획하기

1.1 교육계획안 작성하기

영유아가 개인생활과 집단생활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해야합니다. 가정과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가 자조기술을 습득하고 사회 생활에 기초가 되는 예절, 협동, 질서, 청결, 절제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하여 누리과정 인간상인 자주적이고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기본생활습관 교육 내용의 예시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주차 주제
3 1 [질서] 가방과 옷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2 [예절]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3 [질서] 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약속
4 [예절] 바르게 인사해요  
5 [질서] 놀이 후 정리해요
4 1 [질서]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약속
2 [청결]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아요
3 [청결] 애완동물 돌보기
4 [질서] 집에서 꽈당 쿵!  
5 1 [절제] 스스로 할 수 있어요
2 [청결] 이를 깨끗이 닦아요  
3 [절제] 화가 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예절] 약속은 꼭 지켜요
6 1 [절제]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2 [예절] 음식점에 왔어요
3 [예절] 바르게 앉아서 먹어요
4 [질서] 공원에 놀러 왔어요  
5 [예절] 어른께 높임말을 써요
7 1 [청결] 손을 깨끗이 씻어요
2 [청결] 몸을 깨끗이 씻어요  
3 [청결] 음식을 먹기 전 손을 씻어요
4-1 [예절] 몸에 좋은 음식, 몸에 나쁜 음식 (자율등원기간)
8
2 [예절] 바른 자세로 앉아요
3 [청결] 사물함을 정리해요
4 [질서] 실내에서 바르게 걸어 다녀요
5 [절제] 남의 물건을 가져오지 않아요
9 1 [예절] 어른들과 함께 식사해요 (2주차 추석 연휴)
2
3 [질서]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4 [예절] 물건을 주고받을 때의 예절을 알아요
10 1 [질서] 견학 시 지켜야 할 약속
2 [예절] 친구 집에 놀러 왔어요
3 [예절] 선생님과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들어요
4 [예절]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11 1 [절제] 물을 아껴서 사용해요
2 [질서] 신발을 바르게 정리해요
3 [청결] 쓰레기를 줄여요
4 [절제] 전기를 아껴 써요
5 [절제] 용돈을 아껴 써요  
12 1 [질서] 공연관람 시 지켜야 할 약속
2 [청결] 옷을 단정히 입어요
3 [절제] 나누면 나눌수록
4 [절제] 함께 쓰는 물건을 아껴 써요
1 1 [절제] 학용품을 아껴 써요
2 [예절] 따르릉 전화 왔어요
3 [예절] 미안해, 미안해  
4 [절제] 컴퓨터와 텔레비전을 바르게 사용하려면
2 1 [예절] 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요
2 [절제] 내가 할 수 있는 일
3 [예절] 나쁜 말을 하지 않아요
4 [예절] 나는 형님이에요학기준비기간  

 

1.2  연령별 수준 나누기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연령별 발달수준에 맞게 내용을 조정하여 계획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연령별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령별-기본생활습지도표

2.  기본생활습관 교육 방법

2.1 식습관 지도

식습관을 지도할 때는 영유아의 발달수준울 고려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스스로 먹는 경험을 할 수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혼자 먹으려고 시도하는 12개월 이후의 영아를 대상으로 연습해 볼 수 있도록 격려 할 수 있으며 2세가 되면 숟가락과 포크를 이용해 혼자 먹을 수 있습니다. 유아의 경우 올바른 식사태도를 지도해 볼 수 있습니다. 식습관 지도의 내용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을 먹기 전 손을 씻기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먹기
스스로 먹는 경험을 해 보기
음식을 골고루 꼭꼭 씹어 먹기
음식을 적당량 먹기
음식을 입어 넣고 이야기하거나 돌아다니지 않기
음식을 다 먹은 후에는 사용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음식을 먹은 후에는 양치를 하기

 

유아의 경우 대집단 활동이나 놀이시간에 동화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현장학습으로 보건소에서 운운영하는 영양교실 등에 참여해 볼 수 있습니다. 

 

 

2.2 청결 습관 지도

영유아가 자신의 몸과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하며 더 나아가 환경을 보호하는 것까지 연결됨으로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결지도 또한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맞게 교육해야하며 서툴더라도 스스로 양치를 하고 세수를 할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해 주어야합니다. 유아의 경우 정리정돈에 대한 개념이 있음으로 놀잇감을 스스로 정리 할 수 있도록 지도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신발장에 이름이나 사진을 붙여 놓아 스스로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기, 교구장에 놀잇감 사진을 붙여 놓아 제자리에 정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등 이 있습니다. 

 

정리된-교구장
영유아가 스스로 놀잇감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환경

 

청결 지도의 내용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하기   주변환경을 깨끗이 하기
솟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 손을 씻기 휴지는 휴지통에 버리기
세수하고 목욕하기 화장실 깨끗이 사용하기
손톱과 발톱 깨끗이 하기 벽이나 책상 등에 낙서 하지 않기
옷차림 깨끗이 하기 함께 사용하는 물건은 깨끗하게 사용하기
용변 후 깨끗이 처리하기 자기 물건과 놀이 한 놀잇감은 스스로 정리하기
사용한 물건은 제자리에 정리하기

 

2.3 질서 습관 지도

질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약속으로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습관화하는 것은 영유아에게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의 경우 집단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익혀야 안전하고 즐겁게 생활 할 수 있습니다. 질서습관 교육은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개인차를 고려해야하며 부모와 교사가 모범이 되어야합니다. 질서 습관 지도 내용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약속이나 규칙 지키기 시간을 지키기
친구, 부모님 등과 한 약속 지키기
놀이나 활동 규칙 지키기
위험한 행동 하지 않기
차례 지키기 줄을 서서 차례 지키기
실내에서 걸어다니기
교통규칙 지키기 교통신호 알고 지키기
차도 건거는 방법 알고 지키기
차 주면에서 놀지 않기

 

 

2.4 예절 습관 지도

 예절은 사회관계에 있어 오래된 공통의 규칙과 관습으로 공동체 일원으로서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습관입니다. 예절 교육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지도해야하며 이때 각 가정의 전통예절을 이해하고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절 습관 지도 내용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 단체생활
웃어른께 인사하기 가족, 선생님, 친구, 이웃 등에게 인사 하기
웃어른께 존댓말 사용하기 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
형제, 자매와 사이좋게 지내기 '감사합니다' '미안해' 등 사회적 언어 적절하게 사용하기
식사 예절 지키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집안일 함께 하기  다른 사람의 의견 존중하기

 

 

2.5 가정 연계하기

기본생활습관은 형성하는데 있어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올바른 습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따라서 가정과 연계하여 처음부터 일관성 있게 점진적으로 올바른 습과는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들어 '바르게 인사해요'라는 내용으로 교육을 할 경우 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안내문이나 키즈노노트, 기본생활습관표 등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5세(7세) 유아를 대상으로 가정과 연계하여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해 보고 반복적인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한 표의 예시입니다. 

 

 

기본생활습관표

 

 

기본생활습관표.pptx
0.07MB

 

 

 


마치며

기본생활습관은 신체조절, 사회성, 언어, 인지 등 여러 능력의 통합을 요구하는 기술로 습득 시 영유아의 자존감을 높이고 독립적인 존재로 생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적기인 영유아기에 발달에 맞는 교육을 통해 자주적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2024.09.19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방법과 보육일지 작성팁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방법과 보육일지 작성팁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하기어린이집 일과는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로 이루어집니다. 교사는 영유아가 충분히 놀이 하 수 있도록 일과를 운영해야 합니다. 이때 계획대로 운영하기보다는 영유아

teacher3.tistory.com

 

 

영유아 문제행동관찰과 지도방법 부모상담진행 시 활용하세요.

영유아 행동별 부모 상담지원어린이집에서는 부모상담을 통해 부모가 영유아를 이해하고 양육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교사는 영유아를

teacher3.tistory.com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 보육일지 잘 작성하는 방법

어린이집 평가 제 1영역은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으로 이에 맞게 보육일지를 작성해야합니다. 1영역에서 보육일지에 반영해야하는 매뉴얼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표준보육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