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1학기 부모상담 준비과정과 상담기술과 팁
어린이집은 부모와 협력하여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1학기 부모상 담은 가정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교사와 부모가 협력하여 영유아의 안정적인 적응 및 발달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돌보는데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상담을 보다 의미 있는 시간으로 보내기 위한 준비과정과 상담기술에 대해 자세히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모 상담을 위한 준비
1.1 상담 기간 및 시간 안내
상담을 진행하기 한 달 전에 안내문을 가정으로 보내어 학부모가 상담기간을 확인하고 개인일정을 조율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담 시간은 대부분 기본보육이 끝나는 오후 4시 이후에 진행하게 되나 연장보육을 하는 영유아들이 많은 경우 상담공간이 부족할 수 있음으로 반 별 기간을 다르게 진행하고 교사들 간 상담 시간표를 공유하여 혼선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은 반 별 기간을 다르게 하여 안내한 예시입니다.
2세반 (0000, 0000) | 2025년 4월 14일 월요일 ~ 4월 18일 금요일 |
3, 4세반 (0000, 0000) | 2025년 4월 21일 월요일 ~ 4월 25일 금요일 |
5세반 (0000, 0000) | 2025년 4월 28일 월요일 ~ 5월 2일 금요일 |
상담 일정은 교사가 맞벌이 등 가정환경을 파악하여 가능한 시간을 예상해 지정해 준 후 상담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변경을 원할 시 원하는 날짜를 적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상담 일정을 지정해 안내문을 보내는 예시입니다.
학부모 상담 안내 안녕하세요. 아이들이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 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아이들도, 부모님께서도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느라 애쓰셨습니다. 1학기 학부모 상담에 대해 안내를 드립니다. 1학기 학부모 상담은 영유아들의 어린이집 생활과 가정에서의 생활에 대해 서로 정보를 나누며 자녀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우리 아이를 이해하고 교육의 방향을 잡아가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원하시는 상담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시어 어린이집으로 보내주세요. ♥ 개인별로 이루어지는 개별면담은 약 20분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전면담 설문지를 작성해주시면 설문지에 의해 자세한 면담이 준비됩니다. 3월 24일 월요일까지 해당란에 O표를 작성하여 어린이집으로 보내주세요. ♥ 시간 변경을 원하실 경우 먼저 확정해주신 학부모님이 우선으로 합니다 ![]() |
다음은 상담 기간을 표로 제시한 후 학부모가 자유롭게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한 예시입니다. 이 경우 상담 날짜 및 시간이 겹치는 경우가 많음으로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2개 정도 표시 할 수 있도록 하여 조율합니다.
안녕하세요. 신학기가 시작한지 한 달이 지나고 4월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자녀의 어린이집 생활이 많이 궁금하셨을 것 같습니다. 1학기 학부모 상담은 자녀의 가정 생활과 어린이집 생활을 공유하여 자녀를 더 잘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우리 아이를 더 잘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중요한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학부모님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래 상담 시간표를 보시고 참여를 원하시는 시간 때에 O표를 작성하여 3월 24일 월요일까지 어린이집으로 보내주세요. 원하는 상담 시간이 겹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1지망 선택 시간과 2지망 선택 시간을 함께 O표해 주세요. ♥ 학부모 개별 면담 시간은 약 20분정도 소요됩니다. ![]() |
1.2 사전 상담 질문지
상담 안내문과 함께 상담 질문지를 가정으로 보내 영유아의 가정환경이나 생활 등에 대한 정보와 함께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 상담 질문지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 자녀가 가정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좋아하는 놀이, 식성, 주의해야 할 점, 어린이집에 대한 자녀의 반응 등) ♥ 어린이집 생활 중 특히 어떤 부분이 가장 궁금하신지 적어주세요. ♥ 현재 고민이 되는 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1.3 정보 수집
1학기 상담은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교사와 부모간 신뢰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 상담 질문지를 토대로 답변을 준비하되 평소 영유아를 관찰한 기록이나 놀이 및 활동 결과물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하여 발달에 관한 정보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보내야합니다. 어린이집 평가에서는 영유아 평가 결과를 부모 면담에 활용하는지를 평정함으로 영유아의 놀이 결과물, 사진, 관찰기록 등을 학부모 상담에 맞게 수정하고 정리하여 자료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상담기록지에 이를 첨부하여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제작할 때는 사전 면담 질문지에서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어린이집 생활을 중점으로 기록합니다. 다음은 놀이기록 및 영유아 관찰 기록 평가를 활용한 상담 자료 제작의 예시입니다.
사전 상담 질문지 외에 다양한 질문이 있을 수도 있으니 사전에 영유아 발달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이나 부적응 행동 지도 방법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하루일과나 영유아 대 교사의 비율, 보조교사 유무 등 어린이집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영유아의 식습관과 또래관계, 좋아하는 놀이는 관찰을 통해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상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반의 경우 누리과정 운영 방식이나 현장학습 여부나 특별활동 내용 등을 궁금해 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불안을 갖고 있는 학부모가 있을 수 있으니 누리과정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혹 어린이집 시설에 불만을 표현하는 학부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사가 해결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건의사항으로 메모해 두고 원장님께 전달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사 또한 가정에서의 영유아 생활을 파악하여 깊이 이해하고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질문을 준비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상담 시 교사가 학부모에게 할 수 있는 질문의 예시입니다.
- 00이가 어린이집 생활을 즐거워 하나요? - 00이가 어린이집에서 지낸 일을 이야기 하나요? - 00이는 가정에서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는 편인가요? - 00이가 친구에 대해 이야기 하나요? - 00이가 어린이집에서 힘들어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 00이가 가정에서는 주로 누구와 놀이하나요? - 00이를 양육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으실까요? - 제가 00이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할 부분아 있을까요? - 00이에 대해 특별히 염려되는 점이 있으신가요? |
1.4 상담 장소
대부분 교실에서 상담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상담 전 교실을 정리 정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교사는 창밖이나 문이 보이는 자리에 앉고 학부모는 문을 등지고 앉아 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합니다. 상담하는 책상은 테이블보와 화분으로 꾸미고 조용한 음악 등을 준비하면 마음을 편안하고 기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책상 공간은 넓게 구성하여 티슈나 간단한 음료수, 학부모용 메모지와 볼펜, 관찰기록, 생활기록부, 포트폴리오 등을 올려놓습니다. 또한 미리 도착하거나 기다리는 학부모가 있을 수 있음으로 복도나 유희실, 원장실 등을 활용해 대기공간을 마련해 둘 수 있으며 지루하지 않도록 실내에 영유아의 놀이 및 활동 사진이나 결과물 등이 배치되어 감상하며 기다릴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습니다.
2. 부모 상담 기술
2.1 상담 진행 순서
상담을 보다 매끄럽게 진행하여 짧은 시간 동안 영유아의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부모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1. 인사나누기 | 상담을 시작하기 전 분위기 완화를 위한 대화 (날씨, 당일 영유아의 기분상태 등) | "안녕하세요. 00어머님, 이쪽으로 앉으세요. "오늘은 날씨가 많이 따뜻해진 것 같아요." "오시는 길은 어떠셨어요?" "오늘은 00이와 ~~~놀이를 했는데 재미있어했어요." "00이와 함께 생활하게 되어 기쁩니다." |
2. 어린이집에 대한 적응도 파악하기 |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나 영유아의 전반적인 생각, 적응 정도 등을 파악하는 대화 | "00이가 000반에서 생활 한지 한 달 정도 되었네요. 어린이집에서는 요즘 ~~놀이를 하거나 ~하며 잘 지내고 있는데 어머님이 보시기에는 어떠신지요?" "00이가 어린이집에 대해 이야기를 하나요?" |
3. 공감, 경청하기 | 부모의 질문에 답변하며 걱정과 불안을 수용하는 대화 | "이 시기는 ~한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발달상 자연스러운 것이니 염려하지 않으려도 될 것 같습니다." "00이가 ~~행동을 보여서 놀라셨겠어요. 어린이집에서도 그런 행동을 보이는지 제가 더 면밀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 관해서는 제가 원장님께 여쭈어 본 후 알림장으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4. 영유아에 대한 정보 파악하기 | 준비한 질문 목록을 토대로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하악하는 대화 | "어린이집에서 00이를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제가 00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
5. 상담 내용 정리하기 | 중요하게 다룬 내용에 대해 간결하게 정리하는 대화 | "학기 초라 걱정이 많으셨을 텐데 00이가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0이가 친구와 놀이하다 서로 생각이나 놀이형태가 달라 함께 놀이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서로가 어떻게 행동해야 함께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지 배워가는 시기임으로 00이가 친구와 함께 놀이할 때 격려하고 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6. 마무리하기 | 지속적인 대화와 소통을 안내하는 대화 | "앞으로도 우리 00이 제가 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00이를 잘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전화나 알림장 보내주세요." "바쁘실텐데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
2.1 상담 유의사항
학부모가 기본적으로 궁금해하는 사항인 급간식의 양과 질, 자녀의 식습관, 교사나 친구들과의 관계는 반드시 파악하여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급간식의 경우 학부모가 문제 삼는 경우도 있음으로 식자재 업체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가정에서의 영유아 식습관에 대한 질문과 어린이집에서 관찰된 식습관을 토대로 지도 방법에 대해 상의하여 기록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영유아 식사 지도 시에는 영유아가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어야 하나 편식을 하는 영유아의 부모가 '선생님이 밥을 조금 줘서 우리 아이가 배고파하는 것 같아요.'나 '선생님이 밥을 안 줬다는데 사실인가요?' 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부모와 상의하여 식사 지도를 하고 해당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두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편식을 하거나 먹는 약이 적은 영유아의 부모일수록 식습관 지도에 대해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으니 어린이집에서 먹는 양, 선호하는 음식 등을 알아두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은 식습관에 관한 상담 기록의 예시입니다.
부모 | 교사 |
요리한지 너무 오래 돼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어떤 반찬을 잘 먹는지 궁금함. | 식사를 할 때 밥은 한두 번 정도 더 먹는 편임. 김치에 있는 무를 좋아하며, 초록색 나물류도 잘 먹는 편임.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샐러드 종류도 잘 먹음. |
밥을 먹을 때 밥을 녹여 먹어서 걱정이었는데 어린이집 다니고 조금 나아진 것 같음. |
식사 시 밥 양이 적지는 않은데 천천히 먹는 편임. 식사시간은 아이들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식사 속도는 아이들마다 달라 조금씩 조절하고 있음. 좋아하는 반찬이 나왔을 경우에는 반찬만 먹을 때도 있지만 대부분 먹어보자고 권하면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하는 편임. |
세끼는 다 챙겨 먹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어 무리를 해서라도 다 먹이는 편임. 식사 속도가 느려 엄마가 먹여주는 편임 |
식사 속도는 느리나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지지해 주고 있음. 국물이나 고기 종류를 좋아하며 밥 양이 늘 때도 있음. 최근에는 숟가락 사용도 많이 능숙해져서 흘리지 않고 먹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보임. |
아직 김치나 매운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하는 00이가 식사시간에 제공되는 음식을 잘 먹고 있는지 궁금함. 다행히 000반 선생님께서 많이 배려해주신 덕분에 큰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식사시간을 즐기는 것 같아 안심임. | 식사 시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함. 좋아하는 반찬이 아니면 먹지 않으나. 교사가 먹어보자고 권하면 한두 번 먹어보기도 함. 김치의 경우 배식은 하되 원하지 않으면 먹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를 해 주고 있음. |
영아는 교사와의 관계, 유아는 친구와의 관계를 궁금해함으로 평소에 영유아가 즐겨 하는 놀이, 상호작용 내용 등을 기록해두고 상담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간혹 친구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여 걱정하거나 '00이가 나쁜 말을 해서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고 하는데요.' '00이가 때려서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는데요' 등 다른 영유아에 관한 불만을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사실과 다른 이야기일지라도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단정지으면 안됩니다. 부모는 교사보다 자녀의 말을 더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있을 수 있음을 공감해주고 일과 운영 시 주의 깊게 살펴볼 것임을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또래관계애 관해 상담 후 결과를 기록한 예시입니다.
부모 | 교사 | 평가 |
<상담 전> - **이가 귀찮게 한다는 말을 자주함. - 전에 다니던 어린이집에서는 공격성이 강한 유아가 있어 다른 아이들이 힘들었다고 하는 소리를 자주 들었던 터라 걱정이 되었음. <상담 후> - 교사의 말을 들으니 상황이 잘 이해가 되며 안심이 됨. |
걱정하시는 부분도 충분히 이해가 감. 지난 번에 할머님께서 걱정하시며 말씀해 주신 부분이 있어 자리도 따로 떨어져 앉고 잘 살펴보는 중임. 000반에서 같이 올라 온 유아가 함께 놀이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음. 허나 놀이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음. 00이는 자신이 잘 아는 나라별 국기, 동물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종이접기를 하는 것을 즐기는데 **니는 다른 형태의 놀이를 선호하는 편임. 그래서 쌓기 영역에서 병행놀이를 하다 우연히 같이 놀이를 하게 될 때가 있는데 협동놀이로 전환되기 보다는 병행놀이에서 끝나거나 의견이 충돌했을 때 조율이 어려운 경우가 있음. 00이는 자신의 의견을 들어주고 받아주는 친구를 선호하는데 **이는 그렇지 않다 보니 함께 놀이하기 어려운 친구라는 인식이 생겨 ‘귀찮다’는 말로 표현을 할 수도 있음. 대부분 병행놀이를 하다 00이가 다른 놀이로 전환하거나 다른 유아와 놀이하는 등의 모습이 관찰됨. 또한 유아들은 자기중심적임으로 자신에게 직접적으로 일어나지 않은 일도 자신에게 일어난 것처럼 말을 함. 자신과 다른 **이의 모습을 보기만 했어도 마치 자신에게 있었던 일처럼 말을 할 수도 있음. 앞으로도 잘 살펴보겠음. | 유아의 특성 및 또래관계를 구체적인 관찰을 통한 상황 설명으로 부모가 어린이집 생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
2.3 상담 기록
상담 시 다루었던 내용은 정리하여 상담일지에 기록하고 지도해야 할 부분이나 협력해야 할 부분 등에 대해 명확히 기록한 후 보육계획이나 놀이 지원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은 상담 내용을 토대로 가정과 연계하여 지원 방안을 모색한 기록의 예시입니다.
가정생활 | -반응: 친구들에게 잘 다가가려고 하는지, 선생님께 많이 안기려고 하는지 궁금함 -환경: 주로 할아버지와 시간을 보내며 저녁엔 엄마, 아빠와 시간을 보냄. 자동차놀이, 책읽기, 낱말카드 놀이를 좋아함 요즘은 걷기연습, 버튼누르기를 많이 함 기본생활습관지도: 식사시간에는 꼭 식탁에 앉아서 식사, 위험한 행동을 하거나 만질 때 단호하게 안 된다고 말해주는 편임 |
상담내용 | -일상생활: 음식에 선호가 나타나는 시기이며 숟가락 사용을 시도하나 도움을 받아 음식을 먹음. 가끔 음식을 입에 물고 있을 때가 있지만 대부분 골고루 잘 먹는 편임. -놀이: 개월수를 고려할 때 대소근육 발달이 지연되어 있어 오감놀이(쌀과자 등), 신체놀이 등을 통해 대·소근육 발달을 지원하고 있음. 점차 걷기를 시도하거나 스스로 놀잇감을 집어 들고 탐색하는 횟수가 늘어남. 책장을 넘길 수 있으며 또래보다 성인에게 더 의존하며 자기중심적인 시기임. 뜻 없는 말소리를 냄. 여러 번 이야기 해 주면 간단한 질문을 이해하려고 응시하는 모습을 보임.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임. -답변: 말소리를 내거나 뒤척이다 토닥여주면 잠을 잘 자는 편임. 자동차 밀기, 모양블록 탐색하기 등 선호가 좋아하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
건의사항 | - 오전간식, 점심식사 양, 식사 후 양치, 낮잠 자기 전 많이 징징대는지, 놀이할 때 잘 따라 하려고 하는지 궁금함. |
평 가 | 대소근육 발달이 지연되어 있음으로 일상생활 및 놀이 시 걷기, 공 굴리기 놀이를 통해 몸의 균형 잡기 기능 연습, 걷고 일어설 때 위험하지 않고 안전하게 붙잡을 수 있는 기구(걸음마 보조기, 교구장 위에 바구니 놓지 않기 등) 배치, 바깥 놀이, 다양한 조작 경험, 숟가락 사용 시 스스로 해 보도록 지원, 블록 쌓고 허물기, 크레용으로 끼적이기 등을 격려하며 도움을 주고 있음. 이 부분에 대해 가정과 연계하여 돕기로 하기로 함. |
마치며
1학기 부모상 담은 부모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공동 양육자로서 협력하여 영유아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윗글을 참고하시어 영유아의 가정생활과 어린이집 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며 가정연계를 통해 영유아의 원활한 발달을 도모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 글이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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