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 2학기 부모상담 준비과정과 상담스킬과 팁에 대하여 알려드려요.

초록별* 2024. 10. 23. 00:32
반응형

2학기 부모상담 준비

어린이집의 10월은 부모상담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2학기 부모상담은 1학기에 비해 성장한 점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상담을 준비하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아래에 순서대로 설명드릴테니 차근차근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부모상담

 

1. 상담 준비하기

1.1  목적을 분명히 하기

  • 자료 : 활동결과물, 놀이기록 등 

2학기 상담의 경우 약 일 년 동안 일어난 영유아의 발달에 대해 활동 결과물, 놀이 기록 등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또한 상담을 기다리면서 감상할 수 있도록 영유아들의 활동 결과물이나 놀이기록 등을 어린이집 실내외에 게시해 두는 것도 유용합니다. 이를 활용해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 발달적 특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부모상담

1.2 객관적 자료 제공하기

  • 자료 :발달 체크리스트, 관찰기록 활용하기 

활동 결과물, 관찰기록, 발달평가 등을 정리해 두고 상담 시 언급할 부분에 대해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발달에 대해 불안을 갖고 계시는 부모님과 상담을 할 때는 연령별 발달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영유아의 성장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2.  환경을 구조화하기

2.1 자리배치

  • 자료 : 책상, 의자, 시계

부모는 햇빛이나 형광등을 마주 보지 않는 자리로 배치하며 교사는 출입문이 보이는 자리에 앉도록 하여 밖의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상담 시간 조정을 위해 교사와 부모의 눈높이에 시계를 둘 수도 있고 시계가 보이는 자리에 앉을 수도 있습니다. 시계가 머리 위 벽에 있으면 상담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음으로 내려놓는 것도 좋습니다. 

어린이집-부모상담-교실정돈

 

2.2 교실 정돈

  • 자료 : 테이블보, 음료수, 티슈, 메모지, 펜, 활동결과물

대부분 교실에서 상담이 이루어짐으로 깨끗하게 정돈합니다. 예쁜 테이블보를 이용해 책상을 꾸미기도 하고 음료, 메모지, 펜, 활동 결과물을 책상에 올려놓습니다. 부모가 울음을 보일 수도 있음으로 티슈를 놓는 것도 좋습니다. 별도의 상담실이나 원장실을 활용할 수도 있으나 교실에서 상담을 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교사에세 친숙한 공간이라 부모를 대할 때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으며 맥락 효과로 인해 영유아의 생활을 기억하고 상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상담 시 추가로 필요하 자료 등을 부모에게 제공하는데 용이합니다.

셋째, 영유아가 생활하는 교실을 부모가 직접 둘러볼 수 있어 궁금증을 해결하기 좋으며 전시된 놀이 결과물이나 기록 등을 보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상담 진행하기

3.1 교사의 복장 및 태토 

교사는 보다 전문성이 느껴지는 복장(블라우스+가디건 등)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부모를 대할 때에는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 부모와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또한 이야기를 할 때는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기보다는 부모가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무의식적으로 반말하기, 말 끊기, 단정적인 말투 등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3.2 시간관리

상담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사전에 미리 시간을 안내합니다. 상담 시간은 20분~30분 사이가 적당하며 시간 내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추가 상담에 대한 일정을 안내하고 기록합니다. 교사는 한 부모와 상담이 끝난 후 5분 정도 여유를 두어 다음 상담을 준비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부모상담

 


마치며

상담내용준비, 상담환경준비, 상담진행까지 자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2학기 상담은 다음연도 재원여부를 결정하기도 하므로 교사가 각 부모의 요구에 맞추어 전문가로서 상담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 글에는 상담 진행 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작성해 드릴 테니, 다음 글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2024.09.03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열린어린이집 부모만족도 조사하기 상세내용

 

열린어린이집 부모만족도 조사하기 상세내용

부모만족도 조사하기부모만족도 조사는 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이고 쳬계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보다 나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

teacher3.tistory.com

2024.04.07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부모상담, 질문에 관한 답변은 어떻게?

 

부모상담, 질문에 관한 답변은 어떻게?

평소 영유아를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상담의 답변을 준비해야하는데 어려우시다고요? 그렇다면 아래의 예문을 참고해 보세요. 부모 - (감정표현) 원생활 전반적인 부분이 궁금합니다. 식습관.

teacher3.tistory.com

2024.03.28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부모 상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부모 상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신학기가 시작되고 한 달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4월에는 부모상담을 하게 되는데요. 부모와 신뢰를 형성하고 공동 양육자로서 협력하여 영유아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

teacher3.tistory.com

2024.04.02 - [어린이집 운영 관리] - 부모상담, 영아반 부모는 어떤 것을 궁금해할까?

 

부모상담, 영아반 부모는 어떤 것을 궁금해할까?

어린이집은 원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부모가 갖고 있는 불안이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평소 알림장, 등 하원 시간 등을 이용하여 부모와 소통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