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 만점 영유아의 배움을 위한 자료 제공 방법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하기 위해 풍부하고 매력적인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놀이자료는 놀잇감, 재체, 재료와 도구 등뿐만 아니라 바깥놀이를 하며 발견하는 자연물, 빛과 그림자, 눈, 비 등과 같은 자연 현상이나 일상의 물건도 영유아의 배움을 위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유아의 배움을 위한 놀이자료는 어떤 방식으로 제공해야 어린이집 평가 만점 기준에 부합하는지 자세히 작성해 보도록하겠습니다.
1. 배움을 지원하는 자료
1.1 발달에 적합한 자료
영유아에게 놀이자료는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수단이자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매개물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놀이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놀이하고 탐색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발달에 적합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아의 경우 갈등 상황 예방을 위해 똑같은 놀잇감을 2개 이상 비치해야 하며 구강이 영아의 경우 놀잇감을 삼키지 않도록 크기를 선별하여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대근육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보육식 내 대근육 놀이 자료를 제공해야합니다. 유아의 경우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쓰기 도구를 비치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미술 재료나 재활용품을 제공하여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하며 심미적인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1.2 상시 비치 자료
어린이집 평가지표에서 상시적으로 비치해야 하는 놀이자료를 별도로 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영유아보육법의 '어린이집의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보육실에 침구, 놀이기구 및 쌓기 놀이활동, 소꿉놀이활동, 미술활동, 언어활동, 수과학활동, 음률활동 등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갖추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음으로 참고하여 관련 자료 비치하여 영유아의 놀이 지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자료는 영유아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영역 | 자료 |
휴식 | 매트, 쇼파, 침구 등 |
대근육 | 매트, 미끄럼틀, 터널, 공, 고리끼우기 등 |
쌓기 | 종이블록, 우레탄블록, 스펀지블록, 레고, 와플블록, 자동차 모형, 사진자료 등 |
역할(소꿉) | 인형, 음식 모형, 소꿉놀이세트, 싱크대, 화장대, 빗, 포대기, 앞치마, 전통의상, 사진자료 등 |
미술 |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등), 종이, 점토, 스티커, 색종이, 재활용품, 풀, 가위 등 |
언어 | 쓰기 도구(연필, 지우개, 보드 마카, 사인펜 등), 동화책, 종이, 화이트보드, 자석 글자, 마이크, 소리나는 동화책, 막대인형, 전화기 등 |
수과학 | 돋보기, 루페 등 관찰 도구, 동식물 기르기, 색깔막대, 자석교구, 색연필 등 쓰기도구, 관찰기록지, 모래시계, 솔방울 등 자연물, 구슬 끼우기, 퍼즐, 보드게임, 사진자료 등 |
음률 | 실로폰, 탬버린, 마라카스, 소고, 스카프, 리본막대 등 |
2. 놀이 및 활동과 연계
2.1 놀이 지원 기록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필요시 놀이자료를 제공하고, 교사가 제공한 놀이자료가 영유아의 놀이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관찰하며 지원을 이어나가야 합니다. 교사의 의도가 기대와는 다르게 영유아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료를 해석하고 활용하더라도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방법 속에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기록하며 지원합니다. 다음은 유아들이 교사의 의도와는 다르게 재활용품을 이용해 놀이한 기록과 이를 격려하고 지원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 |
셀로판지에 관심을 보이며 사인펜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구기기, 가위로 자르기 등의 놀이를 함. 셀로판지로 놀이하는 유아들이 많아 재료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음. |
![]() |
셀로판지로 놀이하는 유아들이 많아 재료를 충분히 제공해 주었더니 오리기, 그리기, 붙이기 등의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임. 주로 사인펜을 이용해 글자 형태를 쓰는 모습을 많이 보였는데 그림이 번져 손에 묻기도 함. 내일은 네임펜을 제공해 주어 유아들의 쓰기를 격려해야 하겠음. 몇몇 유아들이 재활용품을 이용해 만들기를 하기 보다는 상상놀이를 하거나 구성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임. 유아들의 놀이를 격려하고 흥미를 유지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모양의 재활용품을 충분히 제공해 줄 필요가 있겠음. |
![]() ![]() |
요구르트병, 작은 상자 등 재활용품을 충분히 제공해 주었더니 만들기를 하거나 몇몇 유아들이 구성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임. 수수깡을 가위로 자르며 기능놀이를 하던 유아들이 그릇이나 자동차에 수수깡을 담으며 상상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임. 교사도 함께 놀이에 참여하여 유아들의 다양한 상상놀이를 격려함. 네임펜을 제공해 주었더니 유아들의 쓰기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짐. |
2.2 영유아의 놀이 존중하기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옮기며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가 찾아낸 새로운 놀이방식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다음은 영유아가 놀잇감을 자유롭게 옮기며 놀이한 보육일지 기록의 예시입니다.
![]() |
유아들이 발판을 던지며 놀이하는 등 다소 위험한 행동을 하여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봄. 굴리기를 하자는 유아의 의견을 수용하여 몇몇 유아들이 굴리기를 하며 놀이함. 유아들이 발판을 이용해 다양한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공간을 넓혀주고 지원함. |
![]() |
유아들이 책상에서 블록을 이용해 놀이하다 돌아가는 것을 발견하고 흥미를 보임. 블록이 돌아가는 모습을 한참 관찰하거나 바닥에서도 블록을 돌려 봄. |
3.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
3.1 동화책
영유아가 다름을 틀린 것이 아니라, 자신과 다른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2세 이상 반부터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의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반별로 구비하기 어려운 경우 공동놀이실에 비치하여 영유아들이 놀이하며 다름을 존중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집에서 비치할 수 있는 동화책 목록의 예시입니다.
제목 | 지은이 | 출판사 |
누구나 다르다 | 호르스트 클라인, 모니카 오스베르크하우스 | 한울림스페셜 |
서툴고 어설픈 대단한 일꾼들 | 타야 마쓰히로 | 한울림스페셜 |
강 너머 저쪽에는 | 마르타 카라스코 | 시공주니어 |
내 이름은 제동크 | 한지아 | 풀과바람 |
내가 글자 바보라고? | 공윤정, 김연정 | 내일을여는책 |
내겐 소리로 인사해 줘 | 안미란, 심보영 | 마음이음 |
숨을 참는 아이 | 뱅상 자뷔스, 이폴리트 | 한울림스페셜 |
3.2 인형 등 놀잇감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자료로 다문화 가족인형이나 세계 여러 나라 전통의상을 입은 다문화 인형 등을 비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펠트나 종이를 이용한 인형이나 막대 인형 등을 제작하여 다양한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3.3 교육활동
유아의 경우 장애인식개선 교육이나 다문화 교육 등의 활동을 계획해 운영해 볼 수 있으며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교육을 신청하여 진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활동 후에는 보육일지 또는 교육보고서를 작성해 기록해 둡니다. 다음은 장애인식개선 교육 보고서의 예시입니다.
항 목 | 장애인식 개선교육 | 반 명 | 000반, 000반 (3세), 000반(4세) 000반(5세) |
||
활 동 명 | 모두 다르니깐 모두 소중해요. | 활동시기 | 2024년10월14일 | ||
활동목표 |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는다. 장애가 있는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 |
||||
활동자료 | 장애인식 개선교육 멀티자료, PPT자료 | 유의점 | |||
내 용 | 1.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리는 어떤 다른 점이 있을까요? - 차이란 서로 같지 않고 다르다는 뜻으로 사용해요. 2. 모든 사람이 똑같이 소중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3.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 배려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사람은 타고난 모습이 다 다릅니다.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고 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말을 할 때 더듬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친구가 있을 수 있어요.) 4. 눈을 감고 교실 안에서 움직여 보며 시작 장애를 경험해 본다. 5. 장애를 가진 친구에게 어떤 것이 필요할지 이야기를 나눈다. - 잘 들리지 않는 친구가 우리 반에 있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 앞을 보지 못하는 친구가 있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
시각, 청각 등의 장애 뿐 아니라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발달 장애 등을 장애인식개선교육용 동영상 자료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해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활동사진 | |||||
활동평가 |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뿐 아니라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에 등 아동기에 학급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장애에 대해 동영상을 통해 이해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PPT자료를 이용해 유아들이 장애에 대해 생각해 보고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도움이 필요할 때는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들이 장애에 대한 간접 경험을 해 보며 다름을 인정하고 모두가 존중받아야 할 사람이라는 것을 함께 느껴보았다. |
마치며
어린이집 평가에서는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풍부하고 매력적인 자료와 함께 영유아가 현재 흥미를 보이는 놀이와 연계한 자료를 제공하는지를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영유아의 놀이를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하며 놀이 및 활동을 지원하신다면 어린이집 평가에서 만점 받기가 수월하실 것입니다. 이 글이 어린이집 평가를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일지 작성방법 예시 알려드립니다.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일지 작성 방법 교사는 영유아와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하며 인상적이거나 궁금했던 것 또는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해
teacher3.tistory.com
0세 놀이중심 보육일지 구성과 작성내용
0세 놀이중심 보육일지 교사가 작성하는 보육일지에는 영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에서 인상적이었던 것, 궁금했던 것, 혹은 알고 싶은 것 등을 토대로 관찰하여 영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teacher3.tistory.com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과 답변 예시 알려드릴게요.
평가인증 교사면담 예상질문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이 개정되면서 평정하는 서류가 줄어들었으며, 대부분 지표를 관찰로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면담 또한 기본적인 질문 외에 관찰반에서 관찰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평가인증 만점 노하우 전부 공개합니다.
평가인증 만점 노하우현재 어린이집 평가제도가 개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평가제와 다른 지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교사의 상호작용과 놀이 지원이 더욱 강조되면서 상대적
teacher3.tistory.com
'어린이집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평가 만점 보육과정 평가 노하우(보육과정 운영 평가양식 다운로드) (1) | 2025.05.02 |
---|---|
어린이집 1학기 부모상담 준비과정과 상담기술과 팁에 대하여 알려드려요. (1) | 2025.04.28 |
어버이날 관련 활동 계획 및 활동지 양식 다운로드 받아가세요. (0) | 2025.04.26 |
어린이날 행사문구 편지글 작성예시와 가정통신문 작성예시문 (0) | 2025.04.25 |
어린이집 평가 만점 영유아 놀이 공간 구성 방법과 기록을 활용하기 (1) | 2025.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