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1-3-1 대집단 활동, 언제 해야 할까?

초록별* 2024. 4. 23. 16:15
반응형

 

교육과정이 개편된 지 약 5년 정도 되었습니다. 개정된 교육과정은 유아중심, 놀이중심입니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에서도 대집단 활동을 최소화하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매뉴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1 교사는 놀이와 활동이 영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① 교사는 놀이시간에 영유아가 자유롭게 탐색하여 놀이나 활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함
 
영아
- 의도적인 대집단 활동을 실시하지 않음.
- 영아가 선택한 놀이나 놀이 자료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어 교사에게 수용, 인정받는 느낌을 가지고 자신 있게 놀이를 시도할 수 있도록 함.

유아
- 대집단 활동을 필요한 경우 최소한으로 실시함.
- 놀이과정을 언어로 표현하여 유아의 놀이 선택과 시도를
인정하고 격려함.
 

 

따라서 어린이집 평가가 있는 주간에는 가급적 대집단 활동을 계획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평소 대집단 활동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대집단 활동 계획은 최소화 하기

 

유아반의 경우 대집단 활동이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특히 매주 진행하는 안전교육은 반복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멀티교수자료를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는 교구나 동화책 등을 활용해 놀이하면서 또는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대집단 활동을 계획합니다.

 

유아중심의 활동 계획하기

 

유아들의 놀이, 생활을 관찰한 결과를 반영해 대집단 활동을 계획하여 지원해 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집 근처에 있는 놀이터들에 관심을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바깥놀이 시 놀이하고 싶은 놀이터를 그래프를 만들어 정해 보는 시간을 가졌던 활동입니다.

 

 

일상생활을 돕는 활동 진행하기

 

일상생활 중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할 것들이 생기는 날에는 대집단 활동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은 소변을 참는 유아들이 있어 활동으로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물론 개별적인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발달평가를 할 수 있는 활동 진행하기

 

놀이 및 일상생활 관찰 외에도 간단한 활동을 통해 발달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3세는 활동지를 해 본 적이 없으나,  부모면담 시 시각적인 자료가 필요한 가정이 많아 발달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활동을 준비해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다음은 활동지의 예시입니다.

산책을 하며 어린이집 주변에 관심을 많이 보여 사진을 활용해 활동지를 만들어 제공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