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 주차별 보육실습 과정과 보육실습일지 작성방법

초록별* 2024. 5. 3. 09:28
반응형

보육실습은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해 보며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제 보육 현장에서 배우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에서는 보육실습이 유용한 내용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실습과정을 운영해야 합니다.  

 

 

보육실습 과정

1. 주차별 실습 내용
2. 연령별 실습 내용
3. 보육실습일지 작성
4. 보육실습 평가

 

1. 주차별 실습 내용

어린이집 보육실습은 6주간 이루어지며 주로 보육현장에 대한 관찰과 일과 참여, 보육 활동의 계획 및 실행, 평가로 이루어집니다. 실습교사는 실습반의 보조교사로 참여하기 시작하여 영유아를 관찰하며 생활합니다. 해당 반의 보육일과에 익숙해지면 흥미영역 또는 대소집단에 해당하는 보육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해 보고 마지막으로 반 일과 전체를 계획하고 운영해 봅니다.

 

▼ 주차별로 진행되는 보육실습 내용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실습내용
1주차 ▫ 어린이집의 운영 철학 및 보육서비스 등 파악하기
▫ 실습 반 영유아와 친밀감 형성, 업무 파악하기

보육활동 참관 및 보조교사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 보육실습일지 작성과 지도교사의 평가
2주차 ▫ 보육활동 참관 및 보조교사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실습 반 일과운영 보육환경, 상호작용 등 관찰하기 

3주차 보육활동계획안 작성 및 제출, 지도교사의 평가
3~4주차  보육활동 참관 및 보조교사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 보육활동 실습, 자기평가, 지도교사 평가 

연계활동 계획안 작성 및 제출, 자료 준비 및 제작 
▫ 연계활동 실시에 대한 지도 및 평가
반일 보육 계획안 제출
5주차 ▫ 반일 보육 활동 자료 점검, 계획 및 실시
자기평가, 지도교사 평가
 보육활동 참관 및 보조교사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6주차
 보육활동 참관 및 보조교사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 하루일과 운영 

 수업과 관련된 환경 구성

▫ 최종 어린이집 실습 평가 / 실습일지 및 기타 실습관련 서류 제출

 

 

 

어린이집에서는 실습 교사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실습교사가 위 같은 내용을 숙지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원장 및 지도교사와 진행하며 학교에서 어린이집으로 발송한 공문을 참고하여 진행합니다. 오리엔테이션 내용은 어린이집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습-교사-오리엔테이션

 

 

반응형

 

2. 연령별 실습 내용

영아는 양육행동이 일과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0세는 수유 및 이유, 기저귀 갈이, 낮잠 재우기, 안아주기 등이 이루어지며 개별적인 보살핌과 놀이 지도, 안전이 중요합니다. 1세, 2세 반 또한 일상적 양육이 중요하며 보육일과 운영 시 일상생활지도에 대한 역할은 지도교사의 안내에 따라 실시합니다. 유아반의 경우 영아반의 기본 내용 이외에 기본생활습관 및 일상생활 및 안전 지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됩니다. 또한 개별뿐 아니라 대소집단 활동을 모두 진행하며 흥미에 따른 놀이 및 활동을 고루 경험 해 볼 수 있도록 계획합니다.

 

 

3. 보육실습일지 작성

보육실습일지는 실습 내용을 파악하고 지도가 충실히 이루어졌는지를 알 수 있는 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습 교사의 출근부, 어린이집 현황, 연간 및 월간 보육계획안, 보육실습 일정, 보육일과 내용, 보육활동 계획안, 보육실습 평가 등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실습 교사에게 관련 자료를 제공해야합니다. 보육일과를 실습한 내용은 매일 작성해야 하며 양식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육실습일지예시
보육실습일지(1)

 

보육실습일지(2)
보육실습일지(2)

실습교사는 자신의 보육식습 내용을 정리하여 구체적으로 기록하되 반복적으로 기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일과 운영 시간에 따른 보육내용을 기록하고 활동명, 자료, 방법을 기록하되 영유아의 놀이 흐름, 상호작용, 참여정도 등 의미 있었던 것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자기 평가를 통한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습생 평가란에는 보육일과 중 새롭게 배웠던 점, 새롭게 발견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흥미에 대한 내용,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자세에 대한 자기 평가, 보육활동 진행 시 계획한 대로 실행되지 않았던 원인 분석 내용, 업무 수행 시 배운 점, 궁금한 사항 등에 대해 기록합니다.  

 

3. 보육실습 평가

지도교사는 실습교사를 관찰하고 지도한 내용, 실습교사의 자기 평가 내용을 바탕으로 조언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실습교사 역할 수행 정도, 태도 등을 구체적으로 평가하며 실습교사의 질문에 대해 전문적으로 답변해 주어야합니다. 주의할 점은 실습교사는 아직 배우고 있는 학생임으로 예비교사로서의 강점과 잠재력, 보육에 대한 열의 등 긍정적인 측면을 언급해 주어야합니다. 보육실습의 최종 평가서의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육실습평가서
2024년 보육사업안내 서식

 

 


마무리

보육실습 과정과 보육실습일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다음 번에는 보다 구체적인 보육실습일지 작성방법을 예시문과 함께 정보 나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보육실습에 임하시는 초임교사들을 응원합니다.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 보육일지 잘 작성하는 방법

어린이집 평가 제 1영역은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으로 이에 맞게 보육일지를 작성해야합니다. 1영역에서 보육일지에 반영해야하는 매뉴얼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표준보육

teacher3.tistory.com

 

 

영아반 교사의 생활은 어떨까?

어린이집에서는 만 0세~2세를 영아반, 만 3세~5세를 유아반이라고 합니다. 영아반과 유아반 담임교사는 급여 뿐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유아반 교사만 십년 이상 해오다 영

teacher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