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장애영유아교사 수당 및 급여와 업무환경에 대하여 알려드려요.

초록별* 2024. 11. 3.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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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급여 및 업무 

장애아통합이나 전문어린이집에서 장애영유아 보육 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를 채용합니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일반 보육교사와 급여뿐 아니라 업무도 다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급여 및 업무에 관해 자세히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영유아교사

 

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급여

1.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일반적으로 급여(호봉)와 장애아반 담임 수당이 지급됩니다. 담임 수당은 특수학교 정교사 2급이상 자격소지자의 경우 월 40만 원,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의 경우 월 30만 원이 지급됩니다. 누리장애반(3~5세) 담임의 경우 월 36만 원도 지급됩니다.

지자체 지원 :  인건비 지원 어린이집은 장애아 전담교사 월 지급액의 80%를 지원하고, 기관보육료 지원 어린이집은 장애아 전담교사 1인당 월 179만원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경력이 많아 봉이 높은 보육교사라면 인건비 지원 어린이집인 국공립이나 법인 등이 취업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영유아교사

 

1.2 정애아전문어린이집

일반적으로 급여(호봉)와 장애아반 담임 수당이 지급됩니다. 담임 수당은 특수학교 정교사 2급 이상 자격소지자의 경우 월 40만 원,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의 경우 월 30만 원이 지급됩니다. 누리장애반(3~5세) 담임의 경우 월 36만 원도 지급됩니다.

지자체 지원 :  장애아전문어린이집으로 지정받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건비 지원을 승인한 시설은 인건비를 지원하며 장애아전문어린이집으로 지정받았으나 보건복지부장관이 인건비 지원을 미승인한 시설은 기관보육료 686천 원을 지원합니다.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은 상시 12명 이상의 장애아(단, 미취학 장애아 9명 이상 포함)를 보육하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장애아전문어린이집 지정일로부터 1년 이후에 장애아동이 12명 미만일 경우에는 인건비 미지원시설로 전환하여 인건지가 미지원됩니다. 따라서 경력이 많아 호봉이 높은 보육교사라면 인건비 지원 유무를 확인하여 취업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업무

2.1 장애아보육 직무과정 이수 

장애아보육을 위해서는 반드시 장애아보육 직무 과정을 이수해 여합니다. 부득이한 경우 6개월 이내에 보수교육과정 이수를 전제로 인건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영유아교사

 

2.2 보육 대상

장애아기본반은 일반장애아반으로 0~2세, 6~12세 취약유예 장애아동이 있으며 누리장애아반으로 3~5 장애아동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즉 0~12세까지가 보육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영유아교사

 

2.3 교사대 아동 비율

교사대 아동비율은 1:3으로 반이 편성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장애아의 연령, 장애의 종류 및 정도를 고려하여 반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2.4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장애영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보육지원과 원활한 취학을 위한 보육계획을 수립 및 실시하여야 합니다. 장애통합어린이집의 경우 통합반 프로그램 외에 개별화 교육프로그램(IEP)을 시행하여 장애영유아가 제대로 된 보호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애영유아 부모와의 개별 상담, 관찰 기록, 의사 소견서 또는 진단서 등을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장애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기록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교육 진단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장애 유형, 특성, 발달 수준을 구려하여 놀이, 일상생활, 활동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2.5 놀이지원 

장애 영유아가 놀이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독립적으로 놀이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놀이지원을 위해 장애 유형별로 놀잇감을 선별해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중도 장애의 경우 선호하는 놀잇감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호도보다는 감각적으로 선호하는 것을 찾게 되므로 감각을 자극하는 놀잇감을 제공하면 좋습니다. 저시력의 경우 조명을 밝게 하고 큰 책, 촉각적 탐색을 할 수 있는 점자책, 굵고 선명한 선으로 그려진 그림, 문질러서 냄새를 맡는 후각 책 등을 제공하면 좋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는 선이 잘 보이는 굵은 펜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각장애의 경우 감강을 사용하여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감각 놀이자료를 제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청각장애의 경우 가능한 조용한 장소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지체장애의 경우에는 운동 능력 향상을 돕는 놀이 및 활동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기 활동 시에는 붓이나 크레파스를 쥐기 쉽도록 다른 재료나 테이프로 감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 정도나 유형별 놀이지원 방법이 다를 수 있음으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2.6 보육 평가  

장애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에 대한 평가를 다양한 교육 진단과 일상적인 놀이 관찰 기록 등을 수집하여 연 2회 이상 기록합니다. 평가 결과는 다음 단계 목표 수립, 지원 방법, 부모 면담 등에 활용합니다. 

 

2.7 업무분장표의 담당업무 

장애영유아반 담임 업무 외의 어린이집 내에서 분장한 담당업무를 하게 됩니다. 장애영유아반 담임이라고 하여 어린이집에서 부여하는 별도의 분장업무를 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어린이집 기관 특성상 제외될 수 도 있기는 하므로 원장님의 제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겁니다.

 

 


마치며

장애영유아반 담임교사의 경우 일반적인 발달의 이해도뿐만 아니라 장애영유아의 장애 유형에 따른 발달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직무교육뿐 아니라 장애영유아의 놀이지원이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다양한 재교육이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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