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기관에서의 장애 영유아 부모와 상담
장애영유아 입소 시 부모는 통합 프로그램 및 특수교육에 대한 기대, 연장보육에 대한 요구, 치료적 서비스 제공을 통한 발달 문제 해결 등 많은 기대를 갖게 됩니다. 하지만 통합보육기관에서 부모가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기에 이로 인한 갈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통합보육기관에 장기적으로 잘 적응하기 위한 부모 상담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부모오리엔테이션부터 아이의 상황별 상담 시 도움이 될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부모오리엔테이션
1.1 통합교육의 필요성
비장애 영유아 부모들에게도 통합교육은 장애 영유아들에게는 사회 적응을, 비장애 영유아에게는 장애인식 개선과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인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라는 것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합니다.
1.2 보육교사와의 협력 강조
통합교육은 체계적인 장애통합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개별화 교육계획을 통한 맞춤 보육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가족과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여 보다 효과적인 장애통합교육이 실시되어야 합니다.
1.3 영유아에 대한 정보 공유
교사는 부모와 개별상담을 통해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얻고, 부모의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교사에게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정보(의사 소견서 또는 진단서, 영유아건강검진표 등), 양육태도, 가정의 경제적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교사는 부모의 바람과 현재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 강점과 약점 등을 이해하고 부모와 함께 교육 목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2. 장애 영유아 적응 프로그램
2.1 적응 프로그램 기간
첫 주는 1시간 내외로 부모와 함께 어린이집 일과에 부분 참여 하는 것이 좋으며 영유아의 적응 정도에 따라 부모와 협의하여 기간을 설정합니다. 다음은 장애영유아의 적응 프로그램의 예시입니다.
장애영유아 적응프로그램 | ||
구분 | 시간 | 내용 |
1주 | 9:30 ~ 10:20 (50분) | 부모님과 함께 교실에서 놀이해요. - 교실 둘러보기, 놀잇감 탐색, 화장실 다녀오기, |
2주 | 9:30 ~ 11:00 (1시간 30분) | 부모님과 짧은 시간 헤어져요. - 교사와 함께 놀이 및 일상생활 경험하기 |
3주 | 9:30 ~ 12:00 (2시간 30분) | 점심을 먹어요 - 하루일과에 참여한 후 점심 식사 하기 |
4주 | 영유아의 적응 정도에 따라 시간 조정 | 하루일과에 적응해요 영유아 관찰을 토대로 발달 수준 평가하기 적응 기간 지속 여부 및 종료 시 등하원 시간 조정하기 |
적응 프로그램은 순차 적응을 기본으로 운영하며 영유아가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부모와 조율하여 운영합니다.
2.2 적응 프로그램 내용
장애 영유아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환경 뿐 아니라 교사, 비장애 영유아와 익숙해지기 위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 일과에 부모아 함께 참여해 보기, 어린이집 함께 둘러보기, 부모와 떨어져서 일과 참여하기 등을 영유아의 적응 정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3. 장애영유아 부모와의 상담
3.1 분리 불안이 있는 영유아 부모
등원 시 분리 불안으로 인해 계속 울거나 교실에 들어오기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부모와 함께 어린이집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부모와 거리를 점차 멀리하면서 영유아의 적응을 도울 수 있습니다. 억지로 부모와 분리하는 경우 적응이 더 어려워질 수 있음으로 주의하고 영유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이나 간식 등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2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영유아 부모
부적응 행동을 보일 경우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부모와 함께 지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관심 끌기, 의사소통 기술 부족,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의 어려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파악하고 부적응 행동을 제지하는 것과 함께 적절한 행동을 보일 경우 반드시 강화해주어야 합니다. 필요시 병원 진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3.3 자폐적 성향을 가진 영유아 부모
자폐적 성향을 가진 영유아의 경우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을 돕기 위해 등원 전 부모가 어린이집 입구까지 함께 가보기, 어린이집 사진 보여주며 설명해 주기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정에서 놀잇감을 가져와 놀이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무리하게 적응 단계에 맞추기보다는 영유아의 적응정도를 파악하여 적응을 도울 수 있도록 합니다.
3.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영유아 부모
과잉 행동을 보이는 영유아들의 부모들은 양육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어 무력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부모의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영유아를 도와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와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장애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별도의 적응 프로그램과 준비된 부모상담을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위 예시들이 장애영유아를 전담하는 선생님께서 부모상담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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