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 식품알레르기 대응(알레르기 안내문과 조사서 다운로드)

초록별* 2024. 11. 11.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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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식품알레르기 관련 대응 

어린이집에서는 입소 시 영유아의 식품 알레르기 유무를 조사하여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정확한 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알레르기 원인 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알레르기가 있는 영유아의 건강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알레르기 조사를 위한 안내문과 조사서 작성과 실제 대응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드릴테니 현업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
식품알레르기 대응

 

 

1. 식품알레르기 조사

1.1 식품알레르기 유무 확인 

 어린이집에서는 식품알레르기 조사서를 가정으로 배부하여 영유아의 식품알레르기 유무를 조사하여 식품 알레르기를 지닌 영유아를 파악하고 관리해야합니다. 아래는 식품알레르기 조사서의 예시입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안내문
식품알레르기 조사서 양식

 

위 이미지에 있는 알레르기 조사서 양식은 아래 한글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어린이집 양식에 맞추어 변경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식품알레르기조사서.hwp
0.02MB

 

 

 

1.2 식품 알레르기 진단 방법 

식품 알레르기 진단은 가까운 내과, 소아청소년과, 피부과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검사 방법에 따라 비용이 상이합니다. 특정 식품 섭취 후 명백한 증상이 있었다면 이를 근거로 식품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1.3 보호자 개별 면담 

 어린이집에서는 보호자에게 정확한 진단을 요청하고 증상, 조리에 따른 반응 변화 등에 대해 면담해야합니다. 식품알레르기 관리의 기준은 병원에서 알레르기를 진단한 의사의 결정합니다. 따라서 병원 진단 유무를 확인한 후 진단서 내용을 확인하여 관리 수준을 결정합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부모면담
식품알레르기와 관련하여 부모와 면담을 진행한다.

 

 

2.  식품알레르기 대응

2.1 보호자 대응방법

보호자는 병원에서 식품알레르기 검사를 받아 진단서에 기초하여 제거식품을 결정하고 식품 알레르기 조사서를 작성합니다. 또한 관련하여 가정의 식사 정보를 교환합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보호자면담
사전에 보호자와 알레르기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필수이다.

 

2.2 어린이집 대응방법

진단서를 기본으로 알레르기 식품을 제거한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고 급식 정보를 교환합니다. 또한 잘못 섭취한 경우에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를 위한 지침을 마련합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조사
알레르기 지침을 아이에게도 설명해주도록 한다.

 

2.3 대상 영유아 기록 관리

식품알레르기 대상 영유아는 기록하고 조리실에 부탁하여 대처방법에 따라 식단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제거 후 제공할 경우 알레르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제거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교차오염 정도의 소량에도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조리 과정을 완전히 분리해야합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관리대장
식품 알레르기 영유아 관리대장

 

위에서 보여드린 이미지의 영유아 알레그기 질환 관리대장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재직하시는 어린집의 양식에 맞추어 변경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식품 알레르기 질환 영유아 관리.hwp
0.01MB

 

 

 

2.4 대체식 제공 

대체식 제공 시에는 단백질의 유사성으로 인해 교차반응이 있을 수 있음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의 경우 다른 친구들과 같은 것을 먹고자 하는 심리가 있음으로 그낭하다면 외관을 비슷하게 하여 제공하면 좋습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조사
아이에게 대체식을 설명해주도록 한다.

예를 들어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두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대체 식단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으로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4월 식품 알레르기 대체 식단
반명 원아명 알레르기
유발 식품
식단명 대체방안 대체식단 비고
00
(3)
000 달걀 44 달걀두부조림 같은 식품군 내 대체 메뉴를 별도로 제공 두부조림
47 김달걀말이 김두부말이
417 실파달걀국 실파두부국
424 달걀장조림 두부조림

 

 

2.5 도시락 제공

 알레르겐의 종류가 많아서 대응할 수 없거나 소량으로도 중증의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보호자와 협의하여 원인 식품이 제공되는 날 대체할 음식을 준비해 오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2.6 배식 시 주의하기

배식할 음식을 교실에 옮긴 후에는 영유의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담임교사는 식단과 급식 내용을 확인하고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영유아는 교사가  살펴보기 쉬운 자리에 앉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영유아가 먹고 있는 알레르기 유발식품에 닿지 않도록 배려하며 점심 식사 후 뒷정리 시에도 알레르기 유발식품에 닿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어린이집-식품알레르기-조사
어린이집 배식 시 주의하도록 한다.

2.7 영유아 배려하기

식품알레르기를 가진 영유아가 식품알레르기로 인한 불안으로 발달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심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반 친구들 또한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지 않도록 교육합니다. 수업시간 중 식재료를 사용할 경우 가급적 알레르기 유발 식품은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영유아 스스로 알레르기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격려해줍니다. 

 

 


마치며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는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보호자와 식품알레르기 대처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식단을 공유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부모님과의 원할한 소통과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영유가 어린집에서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응방법과 양식등을 활용하시어 현업에 계신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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