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1-5-2 영유아 평가 결과를 부모면담에 반영하는 방법은? ②

초록별* 2024. 4. 10. 13:00
반응형

부모상담기록 중 일부인 영유아 발달평가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체운동·건강

걷거나 서 있을 때 신체 균형을 잘 유지합니다. 자신의 신체적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습관이 요구됩니다.

 

2. 의사소통

말하는 사람의 표정이나 입모양 등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듣습니다.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할 수 있습니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합니다.

 

3. 사회관계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하며,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 친밀감을 보이며 협력하여 놀이할 줄 압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4. 예술경험

미술작품의 색, 모양, 질감 등 미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며,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자연, 사람, 사물의 여러 움직임과 춤에 관심을 보이고 표현이 다양하지는 않지만 스카프나 리본테이프 등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을 표현하기를 즐겨합니다.

 

5. 자연탐구

친숙한 물체나 물질의 기본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것을 즐깁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수에 관심을 가지며 5이하의 수의 이름을 순서대로 말할 수 있습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미술영역에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그림그리기나 만드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역할영역에서는 친구들과 음식 모형으로 상차림을 하거나 언어 영역에서 끼적이기를 하며 놀이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대근육 활동 등 신체 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합니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소지품과 생활공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2. 의사소통

말하는 사람의 표정이나 입모양 등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듣는 태도가 보다 요구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친숙한 일들을 주어와 동사로 구성된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는 경험이 보다 요구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일들에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서투르지만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친밀감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4. 예술경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건이나 상황들을 극놀이로 표현할 때 소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지만 교사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미술재료를 사용해보려고 시도합니다.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술 경험이 요구됩니다.

 

5. 자연탐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해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말로 수세기나 물체의 수를 세어보는 등의 경험이 요구됩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쌓기 영역에서 레고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물을 만든 후, 사람 모형으로 극놀이를 즐겨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대근육 활동 등 신체 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합니다. 어린이집에서의 하루 일과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습관이 요구됩니다.

 

2. 의사소통

말하는 사람의 표정이나 입모양 등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들으려고 노력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친숙한 일들을 주어와 동사로 구성된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교사의 도움을 받아 선택하고 놀이에 참여합니다. 서투르지만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친밀감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표현하려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4. 예술경험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지만 교사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미술재료를 사용해보려고 시도합니다.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술 경험이 요구됩니다.

 

5. 자연탐구

친숙한 물체들 중에서 같은 것끼리 짝을 지을 수 있습니다.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보이며, 생명체에 대한 친근감과 흥미를 보입니다. 맑은 날, 비오는 날 등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날씨에 관심을 보입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쌓기 영역에서 공룡을 초식 공룡과 육식 공룡으로 분류하기, 교사에게 공룡 이름 퀴즈 내기, 공룡 책을 보며 공룡 모형과 같은 그침 찾기 등을 하며 즐거워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기차놀이, 대문놀이 등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선을 따라 걷고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편식하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잘 먹습니다.

 

2. 의사소통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3. 사회관계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에 관심을 보이며 실천해 보려고 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으며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예술경험

그리기, 색칠활동, 콜라주, 점토 활동 등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미술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합니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표현할 때 또래나 교사의 움직임을 따라 표현하며, 가끔 자신의 생각대로 표현하려고 시도합니다.

 

5. 자연탐구

주변에 있는 돌이나 물, 흙과 같은 자연물에 관심을 갖습니다. 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말로 수세기나 물체의 수를 세어보는 등의 경험이 요구됩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쌓기 영역에서 자동차를 이용한 놀이를 즐겨합니다. 최근에는 레고를 이용하여 구성물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사람 모형을 이용하여 역할극을 하며 즐거워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대근육 활동 등 신체 활동을 좋아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잘 먹습니다.

 

2. 의사소통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할 수 있습니다. 생활주변에서 친숙한 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찾을 수 있습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친밀감을 표현하며, 친구들과 협력하여 함께 놀이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자신이 한 일이나 활동 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소개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4. 예술경험

리듬악기로 소리내기를 즐겨하며 일상생활의 경험을 극놀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카프, 리듬막대, 리본테이프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신체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5. 자연탐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관심이 있어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을 합니다. 자신의 나이를 말하거나 주변에서 수를 세는 것을 보며 수에 흥미를 보이며 5이하의 수의 이름을 말할 수 있습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역할 영역에서 음식 모형을 이용하여 상차림을 하거나 병원 놀이를 하며 즐거워합니다. 또한 쌓기 영역에서 벽돌 블록을 이용하여 길을 만들고 미니카를 이용하여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고 즐거워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참여합니다. 대근육 활동 등 신체 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합니다. 손과 이를 깨끗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습관이 요구됩니다.

 

2. 의사소통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친숙한 일들을 주어와 동사로 구성된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는 경험이 보다 요구됩니다.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하기를 어려워합니다.

 

3. 사회관계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일들에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서투르지만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친밀감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4. 예술경험

주변의 움직임을 단순하게 표현하거나 또래들의 움직임을 따라 표현합니다. 능숙하지 않으나 미술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합니다.

 

5. 자연탐구

친숙한 물체나 물질을 탐색하는 활동에 참여합니다. 주변에 있는 돌이나 물, 흙과 같은 자연물에 관심을 갖습니다.

 

6. 실내놀이

처음에는 여러 영역의 놀잇감을 탐색만 했지만, 지금은 친구들이 놀이하는 모습에 관심을 보이며 함께 놀이하려고 다가가기도 합니다. 벽돌 블록을 이용하여 친구들이 놀이했던 형태로 세워 놓고 놀이를 하거나, 과학 영역의 자석 교구, 돋보기 등을 탐색하며 즐거워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신체적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신체 활동에 참여합니다. 선을 따라 걷고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수저를 바르게 사용하여 흘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2. 의사소통

다른 사람이 들려주는 흥미로운 주제나 짧은 이야기에 관심을 보입니다.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친밀감을 표현하며, 친구들과 협력하여 함께 놀이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4. 예술경험

음악, , 미술, 극놀이 등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합니다.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미술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5. 자연탐구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보이며, 생명체에 대한 친근감과 흥미를 보입니다. 지퍼나 단추, 가위 등 간단한 도구의 편리함을 알고 사용하려 합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미술영역에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기를 하는 것을 즐겁게 참여합니다. 최근에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기 시작하면서 수조작 영역의 고리 끼우기, 언어영역의 손가락인형, 역할 영역에서 병원 놀이 등을 함께 놀이하고 즐거워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기차놀이, 대문놀이 등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습관이 요구됩니다.

 

2. 의사소통

다른 사람이 들려주는 흥미로운 주제나 짧은 이야기에 관심을 보입니다.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친밀감을 표현하며, 친구들과 협력하여 함께 놀이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4. 예술경험

음악, , 미술, 극놀이 등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합니다. 능숙하지 않으나 미술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합니다.

 

5. 자연탐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해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최근에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기 시작하면서 수조작 영역의 고리 끼우기, 언어영역의 손가락인형, 역할 영역에서 병원 놀이 등을 함께 놀이하고 즐거워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