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2-4-2 영유아의 부모와 개별면담 후 주요 내용 기록 하기 ①

초록별* 2024. 4. 11. 12:50
반응형

어린이집에서는 모든 영유아의 부모와 개별면담 후 주요 내용을 기록하고 관리해야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은 다음과 같습니다.

 

4-2 평소 가정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정기적인 개별면담을 통해 가족을 지원한다.

② 모든 영유아의 부모와 연 2회 이상 개별면담하고 주요 면담내용을 기록, 관리함
- 모든 영유아의 부모와 연 2회 이상(학기 당 1회 이상)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주요 내용을 기록하고 있음.
- 개별면담 실시 일시, 대상 및 면담자, 면담 내용에 대한 기록이 있음.
- 대면면담이 완칙이나, 부모의 사정으로 대면면담이 어려운 경우 유선상담으로 진행 가능함.
- 신규개원 6개월 이내의 어린이집의 경우, 부모와의 개별면담을 1회 이상 실시한 기록이 있음.
- 현장평가월 기준 1년 이내 실시기록 확인

 

부모와 개별면담 후에는 주요 내용을 기록하고 관리해두어야하는데요.

상담시 이야기 나누었던 식습관, 친구관계, 놀이나 활동의 참여도 등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둡니다. 

상담 내용의 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정에서의 모습

 

저녁 때 일찍 잠들어서 아침 6시에 일어남.

 

식습관: 밥 양은 많은데 반찬은 골고루 먹지 않음. 엄마가 고기를 먹지 않아서인지 00이도 잘 먹지 않음.

 

놀이할 때 자기만 생각해서 친구들과 다투지는 않는지 걱정임.

 

 

2. 교사의견

 

어린이집에서는 밥은 한두 번 정도 더 먹는 편임. 반찬은 먹기 싫다고 의사표현을 하지만, 교사가 먹기를 권하면 잘 먹음. 고기는 씹기 힘들어할 때도 있어 꼭꼭 씹어서 먹어볼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 주고 있음.

 

3세의 발달 특성에 맞게 발달하고 있음. 교사나 친구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분명하게 말로 표현할 줄 암. 최근에는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고 관심이 생기면서 어떤 친구가 남자 또는 여자 친구인지 질문을 많이 함.

학기 초에는 다른 친구들과 놀잇감을 나누지 않고 교사와 놀이하기를 원했으나, 지금은 교사나 친구들과 함께 놀이함. 먼저 친구에게 다가가 말을 하며 함께 놀이하기를 청하는 모습을 많이 보임.

특별활동 중에서는 영어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1. 가정에서의 모습

 

식습관: 밥 세끼는 다 챙겨 먹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어 무리를 해서라도 다 먹이는 편임. 아이가 셋이라 혼자 먹게 두기 보다는 엄마가 먹여줌.

 

한글을 배웠으면 하는데 어떻게 지도를 하는 것이 맞는지 고민임.

 

전에 어린이집에서 혼자 놀이를 하는 편이라고 들었는데 여기서는 어떻게 놀이를 하는지 궁금함.

 

 

2. 교사의견

 

식사 속도는 느리나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지지해 주고 있음. 국물이나 고기 종류를 좋아하며 밥 양이 늘 때도 있음. 최근에는 숟가락 사용도 많이 능숙해져서 흘리지 않고 먹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보임.

 

어린이집에서는 기계적 읽기 쓰기의 활동은 없으나 교실 안에서 자연스럽게 글자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있음. 현재 00는 쓰기에 관심을 보여 미술 활동 시 끼적이는 활동을 즐겨하며, 글자 형태가 나오기도 함.

 

3세의 발달 특성에 맞게 발달하고 있으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하고 교사의 말을 듣고 그에 대한 발문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임. 대집단 활동 시 집중을 잘 하며 영어, 미술, 체육 등의 특별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함.

 

미술 영역에서 만들기, 언어 영역에서 책 읽기 등 혼자서 집중해야하는 활동을 많이 하는 편이라 혼자 놀이하는 것처럼 보이나, 신체 표현 활동이나 실외 활동 등 대근육을 사용하는 활동에서는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함께 놀이하기도 함.

 


1. 가정에서의 모습

 

어린이집과 친구들, 선생님이 좋다고 매일 말함. 주말에도 어린이집에 가고 싶다고 함.

건강하게 잘 다녀서 만족하고 있음.

 

 

2. 교사의견

 

3세의 발달 특성에 맞게 발달하고 있음. 식사 시 밥과 반찬을 골고루 잘 먹음.

 

놀이 시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여 미술 영역에서 그림을 그릴 때에도 옆에 앉아 있는 친구에게 말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친구들이 하고 있는 놀이는 모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여 여러 영역을 이동하며 다양한 놀이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친구들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며, 친구들과의 놀이 활동에서 적극적이고 다정한 모습을 많이 보임.

미술 영역에서 활동한 결과물을 교실 게시판에 붙여 놓고 자랑하거나 교사에게 가져와 설명을 잘 해줌. 엘사를 그리면 엘사의 머리카락과 옷의 색을 진짜 엘사처럼 묘사해서 그려내기도 함.

영어, 미술, 체육 등의 특별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함.


1. 가정에서의 모습

 

놀이하는 모습을 보면 잘 삐지던데, 어린이집에서는 친구들이랑 놀이할 때 삐치지는 않는지 궁금함.

 

식습관 : 밥을 먹을 때 밥을 녹여 먹어서 걱정이었는데 어린이집 다니고 조금 나아진 것 같음.

 

 

2. 교사의견

 

친구들이 하는 모든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여 다양한 영역의 놀이 활동을 고루 게 하는 편임. 친구들과 함께 같은 놀이를 하다 보니 서로 다른 행동을 해 의견이 맞지 않을 때도 있지만, 삐치는 행동이 많이 보이지는 않음.

 

식사 시 밥 양이 적지는 않은데 천천히 먹는 편임. 식사시간은 아이들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식사 속도는 아이들마다 달라 조금씩 조절하고 있음. 좋아하는 반찬이 나왔을 경우에는 반찬만 먹을 때도 있지만 먹어보자고 권하면 대부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하는 편임.

영어, 미술, 체육 등의 특별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함.


1. 가정에서의 모습

 

요리한지 너무 오래 돼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어떤 반찬을 잘 먹는지 궁금함.

 

어린이집 다니면서 말이 많이 늘음.

 

 

2. 교사의견

 

식사를 할 때 밥은 한두 번 정도 더 먹는 편임. 김치에 있는 무를 좋아하며, 초록색 나물류도 잘 먹는 편임.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샐러드 종류도 잘 먹음.

 

처음에는 미니카, 자동차 등을 이용한 놀이를 많이 보였는데, 최근에는 레고로 구성물을 만들고, 교사에게 자랑하며 무엇을 만들었는지 설명을 해 주기도 함. 친구가 관심을 보이면 함께 이야기하면서 놀이하는 모습도 보임. 교사가 친구에게 레고로 만들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말하니 적극적으로 친구에게 레고를 가져다주며 도와주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

영어, 미술, 체육 등의 특별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함.


1. 가정에서의 모습

 

어린이집 적응: 잘 다니다가 적응을 못하고 있어 걱정이 많음. 곁에서 지켜보니 다른 아이들에 비해 00가 많이 모자란 것 같이 느껴짐. 집에서 어린이집 싫다는 이야기를 할 때마다 다그치기도 함. 상담소에 가서 상담을 해 보고 여러 가지 생각해 본 결과 엄마의 문제 같아 고민이 많음.

 

책을 너무 안 읽어서 걱정임. 함께 읽기를 권해도 관심이 별로 없는 것 같음.

 

2. 교사의견

 

3세는 모든 영역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면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기조절력을 기르는 적기임. 또한 부모와 분리가 되면서 또래관계가 형성되는 시기이기에 부모님, 조부모님과 강하게 밀착이 되어있던 00에게 자연스러운 발달현상일지라도 심리적 부담으로 느껴졌을 수도 있음. 00의 울음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00의 행동에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적응 방법을 함께 고민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음. 밀어낼수록 떨어지지 않으려는 특성이 있어 어린이집에 가야한다는 긴 설명과 다그침은 00가 어린이집을 더욱 거부하게 할 수 도 있음. 가정에 있을 때는 부모님과 즐거운 시간으로 보내고, 어린이집 이야기가 나올 경우에는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 좋음. 엄마 품이 더 좋은 것은 00에게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00가 불안하지 않도록 당황하거나 불편해하는 얼굴을 보이지 않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많은 양의 책 보다는 하루에 한권, 잠들기 전에 00가 읽고 싶은 책을 스스로 선택하고 엄마가 읽어주는 시간을 가지는 방법으로 점차 독서량을 늘려갈 수 있음.


1. 가정에서의 모습

 

어린이집과 친구들을 매우 좋아함. 즐거웠던 이야기를 많이 해 줌.

기관 경험 없이 아이돌보미와 가정에서 보냄.

 

집에서 김치를 먹어 본 적이 없음.

 

 

2. 교사의견

 

3세의 발달 특성에 맞게 발달하고 있음.

미술 활동을 좋아하여 그림그리기, 만들기 등을 즐겨함. 특별활동 미술 시간에도 선생님께서 특별히 잘 한다는 칭찬을 많이 받고 있음.

대집단활동을 할 때 집중을 잘하며, 바르게 앉아서 교사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이야기도 잘 함.

친구들에게 친절하고 배려를 잘 해 인기가 많음. 친구와 자신의 생각이 다르면 그것을 인정해주고 양보를 하며, 자신의 주장도 내세올 줄 암. 늘 친구들과 협동해서 놀이하는 모습을 많이 보임.

식사 시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함. 좋아하는 반찬이 아니면 먹지 않으나. 교사가 먹어보자고 권하면 한두 번 먹어보기도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