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1-5-2 영유아 평가 결과를 부모면담에 반영하는 방법은? ①

초록별* 2024. 4. 9. 13:10
반응형

어린이집에서는 모든 영유아의 부모와 연 2회 이상(학기 당 1회 이상)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주요 내용을 기록해두어야합니다. 상담시에는 영유아 평가 결과를 반영해야하는데요. 이와 관련된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을 다음과 같습니다.

 

1-5-2 영유아의 일상생활, 실내외 놀이에 대한 관찰 내용을 기록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② 영유아 관찰 결과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에 대한 총평을 연 2회 이상 기록함
- 영유아 관찰 기록을 종합하여 영유아별로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에 대한 총평을 연 2회 이상 기록한 내용이 있음.
 표준보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평가함. (입소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평정함.)

③ 영유아 평가 결과를 영유아의 놀이 지원, 부모면담 등에 반영하고 있음
- 영유아 평가 결과를 놀이 지원, 활동 선정, 환경구성, 상호작용방법, 부모면담 중 하나 이상에 반영하고 있음.

따라서 부모상담기록을 할 때 발달평가를 함께 작성해두기도 하는데요. 표준보육과정을 토대로 발달 특성에 대한 평가를 한 내용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상담기록 중 일부로 놀이에 대한 기록도 함께 작성한 예시입니다.

 


1. 신체운동·건강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수저를 바르게 사용하여 흘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어린이집에서의 하루 일과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합니다.

 

2. 의사소통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할 수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이나 입모양 등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듣습니다. 책에 흥미를 가지고 책보기를 좋아합니다.

 

3. 사회관계

나의 몸에는 무엇이 있는지 인식하고, 이름과 성별 등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하며,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 친밀감을 보이며 협력하여 놀이할 줄 압니다.

 

4. 예술경험

간단한 리듬과 노래를 만드는 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미술표현이 제한적이지만 다양한 미술활동에 참여합니다. 그리기, 색칠활동, 콜라주, 점토 활동 등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미술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합니다.

 

5. 자연탐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관심이 있어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을 합니다.

 

6. 실내놀이

다양한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역할 영역에서 음식 모형을 이용하여 상차림을 하거나 친구와 함께 하는 병원 놀이 등 극놀이를 즐겨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신체적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2. 의사소통

사물의 명칭, 친구 이름, 동사나 형용사 등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합니다.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모방하여 끄적거립니다. 책에 흥미를 가지고 책보기를 좋아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한 일이나 활동 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소개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4. 예술경험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생각이나 감정을 통합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감상활동에 참여하며 예술표현에 관심을 가집니다. 미술작품의 색, 모양, 질감 등 미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며,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5. 자연탐구

자신의 나이를 말하거나 주변에서 수를 세는 것을 보며 수에 흥미를 보이며 5이하의 수의 이름을 말할 수 있습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미술영역에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그림그리기나 만드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손을 바르게 씻는 방법을 알고 깨끗이 씻으며 식사 후에는 이를 잘 닦습니다. 편식하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잘 먹습니다.

 

2. 의사소통

다른 사람이 들려주는 흥미롭거나 친근한 경험의 짧은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습니다.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합니다.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친밀감을 표현하며, 친구들과 협력하여 함께 놀이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으며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예술경험

직선, 곡선, 지그재그 등 다양한 선들과 원, 삼각형, 사각형 등 기본 도형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미술활동에 참여합니다. 음악, , 미술, 극놀이 등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자신과 또래의 작품을 관심을 가지고 감상합니다.

 

5. 자연탐구

친숙한 물체나 물질을 탐색하는 활동에 참여합니다.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보이며, 생명체에 대한 친근감과 흥미를 보입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미술영역에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그림그리기나 만드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간단한 퍼즐 맞추기 등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하려고 노력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2. 의사소통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려고 노력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서투르지만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친밀감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4. 예술경험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표현할 때 또래나 교사의 움직임을 따라 표현하며, 가끔 자신의 생각대로 표현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리기, 색칠활동, 콜라주, 점토 활동 등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미술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합니다.

 

5. 자연탐구

맑은 날, 비오는 날 등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날씨에 관심을 보입니다. 친숙한 물체나 물질을 탐색하는 활동에 참여합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쌓기 영역에서 자동차를 이용하여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친구들과 함께 바깥놀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어린이집에서의 하루 일과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합니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소지품과 생활공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2. 의사소통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친숙한 낱말을 발음하려고 노력합니다.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놀이에 참여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에 관심을 보이며 실천해 보려고 합니다.

 

4. 예술경험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지만 교사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미술재료를 사용해보려고 시도합니다. 교사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미술 재료와 도구를 사용해보려고 시도하나, 다양한 미술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려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5. 자연탐구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물체의 모양에 관심을 갖습니다. 지퍼나 단추, 가위 등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도구를 탐색하고 사용해보는 경험이 요구됩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쌓기 영역에서 자동차나 자석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놀이를 하며 즐거워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선을 따라 걷고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대근육 활동 등 신체 활동을 좋아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습관이 요구됩니다.

 

2. 의사소통

한 두 낱말과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할 수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이나 입모양 등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듣습니다.

3. 사회관계

자신이 한 일이나 활동 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소개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표현하려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4. 예술경험

리듬악기로 간단한 리듬을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감상 활동을 통해 예술 표현에 관심을 보입니다. 직선, 곡선, 지그재그 등 다양한 선들과 원, 삼각형, 사각형 등 기본 도형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미술활동에 참여합니다.

 

5. 자연탐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며 궁금한 점을 알아가는 과정에 흥미를 갖습니다. 계절과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갖습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미술영역에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그림그리기나 만드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최근에는 친구와 함께 협동하여 쌓기 영역에서 자석블록을 이용하여 구성하기나 역할 영역에서 음식 모형을 이용한 상차림 놀이 등을 하며 즐거워합니다.


1. 신체운동·건강

기차놀이, 대문놀이 등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2. 의사소통

다른 사람이 들려주는 흥미롭거나 친근한 경험의 짧은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친숙한 일들을 주어와 동사로 구성된 간단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3. 사회관계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하며,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 친밀감을 보이며 협력하여 놀이할 줄 압니다. 나와 친구의 생각이 서로 다름을 알며, 친구의 생각도 받아들일 줄 압니다. 자신의 물건과 다른 사람의 물건을 구분하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소중하게 다룹니다.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약속의 의미를 알고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4. 예술경험

미술작품의 색, 모양, 질감 등 미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며,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일들과 상황을 극놀이로 표현하기를 즐기며, 다른 사람의 표현도 존중할 줄 압니다.

 

5. 자연탐구

주변의 동식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다양한 생명체가 있음을 알고 생명체를 소중히 여깁니다. 지퍼나 단추, 가위 등 간단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실내놀이

여러 영역에 고루 참여하며, 특히 미술영역에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기를 하는 것을 즐겁게 참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