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 관리

어린이집 가을활동 영유아와 자연물 놀이하기

초록별* 2024. 10. 9.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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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색으로 물들어가는 가을은 자연물 활동을 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자연물 활동은 영유아가 실내외에서 자연 및 계절, 날씨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연물 활동은 영유아가 스스로 신체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자연물을 감각으로 탐색하며 자유롭게 상상하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영유아의 흥미에 맞는 자연물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자연물을 이용한 영유아들의 활동방법과 팁들을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실내 활동

1.1 자연물 활동 하기

자연물을 이용해 만들기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정한 틀을 제공하여 자연물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판에 이름 꾸미기나 액자 꾸미기 등 목공풀을 이용해 자유롭게 구성해 볼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자연물로-이름꾸미기
자연물로 이름 꾸미기

 

자연물-액자
자연물로 액자 꾸미기

 

 

자연물-목걸이만들기
자연물 목걸이 만들기

 

 

어린이집-낙엽놀이
나뭇잎 퍼즐

 

어린이집-낙엽놀이
나뭇잎 구성하기

 

 

 

 

1.2 자연물 놀이 지원하기

자연물에 친숙한 영유아들이라면 다양한 자연물을 이용해 자유롭게 구성해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현장학습이나 바깥놀이 시 영유아들과 주워 모은 자연물을 깨끗하게 세척한 뒤 미술영역이나 역할영역 등에 제공하면 좋습니다. 

밤껍데기-꽃
자연물 만들기 - 꽃

 

밤껍데기를 이용하여 아디들이 꽃을 만들기도 하였고요.

나무-제트기
자연물 만들기 - 제트기

나뭇가지를 이어 붙여 제트기를 형상화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낙엽을 주워와 촉감놀이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낙엽놀이
자연물 만들기 - 나뭇잎 붙이기

 

 

무언가를 만들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는 눈알 스티커만 주어도 주저하던 아이들도 만들기를 시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낙엽-새만들기
자연물 만들기 - 유아가 만든 동화에 등장하는 새

 

나뭇가지를 모아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새둥지를 만들어보기도 합니다.

새둥지표현하기
새 둥지 만들기

 

 

 

2.  실외 활동

주변 환경 자원을 활용하면 별도의 환경 구성을 하지 않아도 자연물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공원이나 숲, 놀이터 등이 있는 경우 특별한 활동 없이도 바깥놀이 시 자연물을 쉽게 접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에 영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자연물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를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자연물 활동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2.1 자연물 활동 하기

가을에는 바깥놀이 시간을 기준시간 이상 배정하여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와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활동은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이는 자연물을 중심으로 계획해 운영해 봅니다. 자연물을 이용한 활동은 되도록이면 사진으로 남기고 자연으로 돌려주는 것이 우선이나 포트폴리오 등을 작업해야 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이름표, 활동지, 목공풀 등의 재료를 제공합니다. 보통 놀이 후 활동, 활동 후 놀이를 할 수 있지만 놀면서 활동하고 싶을 때 자유롭게 활동에 참여해 볼 수 있도록 자료만 제공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실외-자연물-낙엽활동
같은 나뭇잎 찾기

 

 

 

실외-자연물-낙엽활동
자연물로 얼굴 꾸미기

 

 

흙-이용-미술활동
흙으로 그림 그리기

 

낙엽-자연물-전시회
자연물로 곤충 꾸미기
나무관찰-그림표현하기
나무 관찰하여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자연물-만다라
만다라 만들기

 

 

자연물모으기-활동
자연물 모으기

 

천-제기놀이
자연물로 만든 제기를 이용한 천 제기 놀이

 

2.1 자연물 놀이 지원하기

영유아들이 자연물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놀이해 볼 수 있는 공간에서 바깥놀이를 진행합니다. 나뭇잎에 흥미를 보이는 유아들에게 가위와 눈알 스티커를 제공하면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교사는 사진과 동영상으로 유아들의 놀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자연물은 기능이 없어 영유아들이 명명하는 대로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적힌 한 놀이하고 할 수 있지요.

 

나뭇잎-부엉이만들기
나뭇잎으로 부엉이 등을 만들어 극놀이하는 중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다보면 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자연물을 이용해 극놀이를 할 때는 바닥에 깔 수 있는 천을 제공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뭇잎-부엉이만들기
나뭇잎 극놀이

 

실외-낙엽활동
가위로 나뭇잎을 잘라요

 

 

실외-낙엽활동

 

커다란 나뭇잎을 발견하고는 그동안 만들어낸 자연물을 한움큼 담아봅니다.

큰낙엽-쟁반
커다란 나뭇잎을 발견했어요

 

 

나뭇잎모자
자연물 소꿉놀이

 

 

자연물로 이용한 놀이를 하다보면 또래 간 상호작용과 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나뭇잎-쌓기
나뭇잎 쌓기

 

이름표를 제공하면, 작품을 만든 영유아가 자신의 작품을 구분하여 전시물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자연물-돌맹이-놀이
이름표를 제공하여 놀이하며 자유롭게 구성해 볼 수 있도록 함

 

 

 


마치며

영유아가 평소 자연물을 자주 접하고 탐색해 본 경험이 없다면 놀이로 이어지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유아가 자연과 친숙해지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실내외 놀이 중 자연물을 쉽게 접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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